앉아 있을 때는 좌중을 리드할 만큼 대화의 기술이 뛰어난 편이지만 무대 앞에만 서면 팔과 다리가 후들거리고 목소리가 떨리는 사람이 있다. 바로 발표불안이다. 문제는 튀어야 사는 자기표현시대라 자신을 드러내지 못하면 취업이나 승진 같은 대외적인 평가에서 불이익을 겪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아직 포기는 이르다. 말하기 능력은 타고난 선천적인 부분보다 체계적인 훈련을 통해 후천적인 노력으로 얼마든지 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말하기, 잘 하려고 할수록 더 어려워
SSL 석세스스피치 리더십센터 유호연 원장은 ‘발표불안을 겪는 이유는 여러 가지지만 잘 하고자 하는 욕구가 클수록 발표불안을 겪을 확률이 커진다’고 조언한다.
“의외로 사회적인 지위가 있는 분 중에서 발표불안으로 힘들어 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자존감이 높다 보니 말하기에 대한 눈높이와 기대감도 큰 거지요. 더 잘해야지 하는 부담감에 오히려 더 떨리고 긴장되는 거죠.”
또한 발표불안을 방치하고 외면하는 기간이 길어질수록 그 정도는 더 심해지고 고치기는 더 어려워진다. 때문에 하루라도 빨리 개선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발표불안을 최소화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사람들이나 무대 앞에 의도적으로 자주 서 보는 것입니다. 그런 환경에 자주 노출될수록 덜 민감해지는 만큼 부담도 어느 정도는 줄어들거든요. 간혹 그 상황을 모면하기 위해 계속 피하는 분이 있는데 중요한 건 끝까지 피할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최대한 하루라도 빨리 고치는 게 중요합니다.”
말하기, 누구나 훈련하면 잘 할 수 있어
20여 년 동안 스피치 교육을 진행해 온 유호연 원장은 스피치&디베이트 컨설턴트다. 그 동안 수많은 사람들을 만나 프로그램을 통해 변화하는 모습을 지켜봤다.
“개인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인지행동프로그램을 통해 체계적으로 훈련하면 누구나 말하기를 잘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공무원 취업에서 면접 때문에 4번이나 떨어졌던 수강생 역시 두 달 동안 교육을 받은 후 당당히 취업에 성공했다.
“발표에 대한 인식을 바꾸는 것이 급선무입니다. 흔히 발표를 ‘내 생각을 드러내는 과정’이라고 생각해 남들에게 평가받는다고 인식하거든요. 그러다보니 그 부담감 때문에 어렵고 긴장되는 것이지요. 하지만 발표가 ‘내가 알고 있는 정보를 다른 사람들과 나누는 활동’이라고 생각하면 훨씬 부담감이 줄어듭니다.”
특히, 과거 무대에 섰을 때 실패했던 경험이 있다면 그 경험을 털어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부정적인 기억이나 고정관념을 버리고 이미지메이킹을 통해 발표에 대한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도록 해야 한다.
심리적으로 편안해 졌다면 그 다음 단계는 모의훈련을 통한 행동 교정이다. 실제로 연단 앞에 자주 서서 말해보는 기회를 갖는 것이다. 경험이 많아질수록 익숙해지면서 발음이나 호흡, 표정, 시선관리 같은 세부적인 부분도 쉽게 교정할 수 있다.
유 원장은 말을 잘하기 위해서는 이론과 훈련, 배경지식 등 세 가지 조건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말하기 방법을 이론적으로 아는 것이 필요합니다. 실제로 우리가 흔히 말주변이 없다고 하는 사람들의 경우 스피치 기술만 습득하면 굉장히 좋아집니다. 또 말하기 이론을 배운 후에는 실제로 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경험이 많을수록 더 능숙해질 수 있으니까요. 마지막으로 말할 거리가 많아야 합니다. 아는 것이 많고 다양한 분야의 배경지식이 많은 사람이 더 잘 말할 수 있는 것이죠.”
한편 방학 때는 초중생을 대상으로 하는 ‘청소년 특강’도 마련된다.
“요즘 아이들은 디지털 시대라고 해서 얼굴을 맞대고 소통하기 보다는 디지털 기기를 매개로 소통을 하잖아요. 그렇다 보니 직접적인 소통에는 굉장히 서툰 편입니다. 말할 기회가 적은 만큼 전달력도 부족하고요. 하지만 자신의 의견을 다른 사람이 알기 쉽게 이야기하고 설득할 수 있는 능력이야말로 미래시대가 요구하는 꼭 필요한 인재의 모습입니다. 내 아이를 차세대 리더로 키우고 싶다면 면대면 소통 능력을 꼭 키워줘야 합니다.”
문의 : www.sucspeech.co.kr 032-327-0111
장경선 리포터 sunny0822@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