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A 이영돈의 먹거리 X파일 ‘흑염소를 말하다’ 방송 이후 흑염소 마니아가 늘고 있다. 이영돈의 X파일 흑염소의 재발견이 방송된 것은 지난 2월. 방송에서는 즉각적인 몸의 변화를 체크해 본 다음 조금 색다른 실험을 해 보았다. 2주 동안 흑염소 고기, 소고기, 돼지고기를 섭취하고 신체변화를 체크해 본 결과 흑염소 고기는 다른 육류에 비해 맛이 좋고 소화가 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실험에 참가한 사람들의 콜레스테롤 수치변화 평균을 보니 흑염소 -4.3, 소고기 +3.5, 돼지고기 +2.7mg/dl로 뚜렷한 변화를 보였고 내장 지방 면적 변화 역시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 육류별 성분 분석 결과에서도 흑염소는 다른 육류에 비해 단백질은 풍부하면서 지방은 오히려 적게 나오는 결과를 얻었다.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이라는 것이 수치로 증명된 셈이다. 또한 방송은 흑염소에는 세포를 성장시키고 두뇌 발달을 도우며 피부를 구성하는데 꼭 필요한 성분인 아라키돈산이 함유되어 있어 임산부가 먹으면 태아 성장에 도움이 된다고 소개했다.
남자의 정력, 출산 후 산후조리에 좋은 ‘흑염소’
흑염소가 남자들의 정력에 좋고 출산 후 산모들의 산후조리에 특히 좋은 것은 익히 알려진 사실이다. 중국 명의별록에 따르면 고기가 달고 따뜻한 성질로 출산 후 기력회복, 마음을 좋게 한다고 되어 있다. 동의보감 역시 흑염소에 대해 소화를 좋게 하고 기운을 도우며 마음을 편안하고 오장육부를 따뜻하게 하는 회복 음식으로 기록하고 있다. 그만큼 예로부터 잘 알고 먹어 왔다는 얘기다.
이날 방송에서 한 출연자는 흑염소는 소화가 잘 되어 생선 먹는 것처럼, 채소를 먹는 것처럼 먹을 수 있다고 했다. 또 다른 출연자는 손발이 찬 것을 따뜻하게 해 주는 것 같고 아랫배가 많이 차가웠는데 따뜻해지는 것을 느꼈다고 흑염소의 효능에 대해 말했다.
가정의 달 5월은 외식이 많은 달이다. 어떤 음식을 먹을까 고민이 된다면 흑염소 요리만한 것이 없겠다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흑염소는 잘 못 요리하면 냄새가 날 수 있어 맛집을 찾기가 쉽지 않다. 우리지역의 소문난 흑염소 맛집, 의왕 청계흑염소는 30년 경력의 요리사가 신선한 재료로 정성껏 요리해 흑염소 요리를 제대로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서울 분당 등 전국 흑염소 마니아가 찾는 우리지역 흑염소 맛집
청계흑염소의 대표적인 메뉴는 전골과 탕 그리고 무침이다. 특히 장시간 고은 진한 육수에 흑염소 고기와 부추, 미나리 등 야채와 들깨가루를 듬뿍 넣어 맛을 낸 흑염소전골을 먹다 보면 몸이 따뜻해지면서 가벼워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전골을 다 먹은 후에 국물에 밥을 넣어 끓여 먹는 볶음밥도 별미. 진한 육수 맛과 어울려 구수한 맛이 일품이다. 흑염소 수육도 이 집 인기 메뉴 중 하나다. 흑염소의 가장 좋은 부위만을 선별해 부드럽고 담백해서 남녀노소에게 인기다. 청계흑염소 김준석 대표는 “농장에서 방목한 신선한 흑염소를 공수해 내 가족이 먹는다는 생각으로 정성껏 음식을 만들고 있다”며 “입소문이 나면서 서울 분당 등 전국의 흑염소 마니아들이 찾아오고 있다”고 전했다.
청계 흑염소는 200석 규모의 넓은 홀과 10명 이하 손님들이 아늑하게 즐길 수 있는 작은 홀이 다양하게 갖춰져 있다. 오래 된 소나무로 둘러싸인 고풍스런 외관과 넓은 주차장 등 경관이 수려해 일상에서의 피로를 한 번에 날릴 수 있는 곳으로 귀한 손님을 접대하기에도 그만이다. 흑염소 요리를 못 먹는 고객을 위해 삼계탕이 준비되어 있으며 단체 손님의 경우 차량이 운행되고 있어 편리하다.
문의 031-426-0305, 의왕시 (양지편로 21-3)
백인숙 리포터 bisbis680@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