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간고사가 한창이다.한 문제라도 더 맞추기 위해, 하나의 문제라도 더 정확하게 예측하기 위해 모두가 바쁘고 분주하다.노력의 대가는 분명히 있을 것이고,학생이든 선생님이든 자신들의 대가에 대해 성취와 기쁨을 얻어 더 큰 자신감을 얻길 바란다.
중간고사 출사표로부터 3주간
필자가 근무하는 학원에는 중간고사를 시작할 때 모든 학생들에게 영어 뿐 아니라 다른 모든 과목들의 중간고사 목표를 설정하라 지시했고, 그 목표는 반드시 수치화될 수 있도록 명확하게 정하라고 지침을 주었다. 수치화의 툴은 학생들의 이전 기말고사 성적을 기반으로 한 플러스 알파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었다. 학년별,학교별,자신의 여건과 상황에 알맞게 자신들의 목표를 설정한 후,그 목표를 바탕으로 그 학생을 지도하는 선생님들의 학생별 목표도 설정하게 했다.그렇게 하여 그 목표를 바탕으로 동기부여를 시작하고, 방법을 찾기 시작했다.
성취의 도전
적어낸 자신의 목표는 하나도 빠뜨리지 않고 현수막으로 게시하고, 선생님, 부모님들께도 학생들의 목표를 공유시켰으며, 학생들은 그 목표를 시험기간 내내 의식하며 학원을 다녔다. 3주 후. 선생님들의 헌신적인 노력과 학생들의 열정으로,지난 시간의 열매가 영글어 학생 한명, 한명에게 되돌아 간 듯한 느낌이 들게 된다면 진정 큰 보람이 아닐 수 없다. 구체적인 결과를 모두에게 밝힐 수야 없지만, 정말 많은 학생들이 자신의 성취에 만족하고, 목표를 이뤄낸 친구들에게는 어김없이 작은 선물과 큰 칭찬이 더해져, 그들의 자신감을 높여줄 필요가 있다.자신의 노력에 대한 해피엔딩의 체험은 대단히 중요한 것이다.
연출의 힘
‘인생은 아름다워’라는 영화를 기억하실 것이다. 2차 세계대전 중 한 유태인 부자가 수용소로 보내져 비참하게 살아가는 동안, 어린 아들이 낯설고 무시무시한 수용소의 참상에도 희망을 잃지 않고 즐거움을 찾을 수 있도록 그의 아버지는 자애로운 미소를 띠며, 겁먹은 아들의 질문을 아름답고 재미있는 현상으로 느끼도록 풀이해 준다. 아들의 희망을 위해 아버지는 결코 자신의 절망을 이야기 하지 않으며 아들의 희망찬 눈빛 속에 아버지 역시 희망을 찾아 간다. 절망을 희망으로 바꿔 주는 눈물겨운 ‘연출’인 것이다. 이 세상 최고의 감동적인 연출이 아닐 수 없다. 세상 어느 누가 그 아버지의 이야기를 거짓말이라 손가락질 할 수 있단 말인가. 어떤 누가 그 이야기로 희망을 찾는 아들의 모습을 어리석다고 놀릴 수 있단 말인가. 동일한 상황과 행동도 어떻게 판단하고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사람들에게 엄청나게 다른 영향력으로 다가올 수 밖에 없는 것. 이것이 바로 연출의 힘 아닐까. 2014년 중간고사의 첫 성취 또한 막연하고 반복적인 학원생활에 마디를 제공하며, 하고 있는 공부의 의미와 전진을 느끼게 해 준, 미약하나마 이러한 ‘연출의 힘’이될 수 있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
공부에도 연출이 필요하다
동기부여의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 높아지는 트랜드다. 이러한 상황에서 동기부여의 본질이 무엇인지 다시 한 번 깊이 생각하게 되는데, 결국 동기부여라는 것도 주변 사람들의 긍정적인 시각과 배려심 있는 미래 예측이 결합된 ‘연출’인 듯 하다.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의 현실을 긍정적으로 볼 수 있게 만들고, 희망이 충만한 환경 속에서 그들의 작은 한걸음 실천이 얼마나 큰 의미와 힘이 있는지를 체득하게 하며, 노력으로 나온 성취가 자신과 주변 사람들을 기쁘고 행복하게 하는 과정을 보고 듣고 느끼게 만드는 것. 동기부여는 바로 그런 것이다. 아우슈비츠라는 절망의 상황에서도 한 아이를 살려낸 것은 아버지의 눈물겨운 희망이었다면 입시라는 험한 파도 속에서 허우적대는 우리 아이들에게는 어떤 등대를 비추어 주어야 할까.
연출의 꽃은 해피엔딩
아이들이 모두 다르듯, 목표와 도전 또한 저마다 다르다. 우수한 학생들의 원대하고 높은 목표도 소중하지만, 공부가 두렵고 힘든 이들의 목표와 도전도 더 없이 소중하다. 이제 우리는 모든 학생들이 저마다 나아갈 비전과 꿈을 위해 그 연출을 더욱 정교하고 섬세하게 해 나가야 할 새로운 우리의 목표를 발견했다. 그 연출의 끝이 해피엔딩이어야 함은 두말 할 나위가 없는 것이다. 결과가 좋든, 다소 좋지 않든, 결국 모든 이들에게 마지막으로 필요한 것은 해피엔딩, 혹은 더 큰 해피엔딩을 위한 준비과정임을 각인시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3주간 뜨겁게 노력한 친구들이 그 노력을 바탕으로 더욱 새롭게 태어나고,그 새로움에 더 큰 새로움이 더해져서 큰 성취를 더하길 바란다.이를 지켜보는 사람의 표정이 어떤가에 따라 그 성취감은 증폭될 수도,반감될 수도 있다.어차피 나온 결과라면 학생의 기를 죽이기 보다는 고생했던 지난 시간에 박수쳐 주며 긍정적인 기운을 이끌어 내 주는 것이 훨씬 현명한 해피엔딩 연출법일 것이다.
목동영어의 자존심
열정과신념 영어학원 조난단 원장
본관 2646-7905(양천구청 옆 센트럴프라자 8층)
목동관 2642-0513(2단지 우성에펠타운 9층)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