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 사회가 당면한 사회 문제 중 하나가 바로 저출산 문제다. 보건복지부가 밝힌 지난해 우리나라 평균 출산율은 1.18명. 이는 전년 출산율인 1.3명보다 0.12명 감소했고 OECD 평균인 1.74명보다 훨씬 적은 최저 수준이다. 이에 따라 정부 주도하에 출산율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정책이 시행 중에 있다. 또한 자치단체별로 지원하는 혜택도 다양해 꼼꼼히 챙기면 혜택이 쏠쏠하다. 대전지역 다자녀 가정에 지원되는 혜택들을 모아봤다.
출산장려금에다 양육지원금·보육료 지원까지
광역자치단체별로 출산장려금 지원이 보편화된 가운데 대전광역시에서도 2명 이상 출산한 신생아 부모에게 출산장려금을 지원하고 있다. 둘째아를 출산할 경우 30만 원, 셋째 이상 출산한 가정에는 50만 원을 지원한다.
셋째아를 기르는 가정에는 양육지원금 혜택도 있다. 1년 동안 매월 5만 원씩 총 60만 원이 지원된다. 대전시청 저출산고령사회과 정진희 주무관은 “출산장려금은 거주기간과 관계없이 지급되지만 양육지원금은 6개월 이상 대전광역시에 주민등록이 되어있고 실제 대전에 거주 중인 셋째아를 기르는 가정이 대상”이라면서 “출생 시부터 24개월 이내에만 지원되는데 타 시도에서 이주한 다자녀 가정이라면 6개월이 지난 시점부터 지원 된다”고 설명했다.
민간 어린이집이나 가정 어린이집에 다니는 셋째아의 경우 정부에서 지원하는 보육료 차액에 대해 매월 2만8000원~4만9000원씩 보조해준다. 부모가 부담해야할 차액 보육료를 대전시에서 지원해줘 무상보육이 가능한 셈이다.
꿈나무사랑카드 발급하면 혜택 풍성
대전시에 거주하며 만 12세 이하 자녀가 3명 이상 있는 가구에 발급되는 꿈나무사랑카드가 있으면 혜택은 더욱 풍성해진다. 카드를 이용할 경우 대전 도시철도요금이 면제되며 시 산하 공공시설 이용료와 어린이집, 학원, 유아용품점, 안경점, 미용실, 식당 등 다자녀 우대제 참여업소에서 할인혜택을 제공하기 때문. 대전시 다자녀 우대제 참여업소에는 인증스티커가 부착되어 있고 현재 1600여 업체가 참여중이다. 꿈나무사랑카드는 대전시에 있는 모든 하나은행 지점에서 발급가능하며 신분증과 등본을 지참하면 신청할 수 있다.
타 지역 다자녀혜택과 차별화된 정책으로 손꼽히는 것은 지하철 무료승차. 카드를 발급한 본인에 한해 지하철 무료승차 혜택이 주어지는데 지하철 역사 내 우대권 발급기에서 카드를 인식시키면 무료승차권이 발급된다.
둔산동에 거주하는 주부 이미혜(40)씨는 “지하철을 무료로 요긴하게 잘 이용한다. 하지만 시내버스 환승은 무료로 연결되지 않아 아쉬운 점이 있다”고 밝혔다.
시에서 관할하는 공공시설의 경우 이용료 할인 폭이 더 크다. 한밭종합운동장 수영장과 용운 국제수영장, 대전월드컵 스포츠센터, 올림픽기념 국민생활관, 사정 인라인스케이트장, 평송 청소년문화센터, 어린이회관에서는 이용료의 절반을 할인해주며 대전시청 부설 주차장과 공영주차장을 이용할 경우에도 주차료를 50% 감면해준다. 대전문화예술의전당과 오월드, 중구 국민체육센터, 대전평생교육문화센터, 대전 시티즌 경기, 야구 경기 관람에도 할인혜택이 있다. 장태산 자연휴양림은 평일 이용 시에만 시설이용료의 50%를 감면해준다.
차량취득세 감면, 전기료·가스요금 할인도
18세 미만의 자녀를 3명 이상 둔 가구에서 자동차를 구입할 경우 차량의 취득세 감면 혜택이 있다. 감면대상 자동차는 배기량 2000cc이하 승용차와 7~10인승 승용차, 15인 이하 승합차, 1톤 이하 화물자동차, 이륜자동차 등이다. 이 혜택은 2015년 연말까지 시행될 예정이다. 문의 042-270-8011.
전기요금 할인은 주민등록등본 상 세 자녀 이상 가구라면 신청가능하다. 매월 전기요금의 20%가 할인되며 최대 1만2000원 한도에서 혜택을 준다. 한전 지점에 전화와 팩스로 신청할 수 있다. 문의 123.
도시가스요금도 할인혜택이 있다. 다자녀 가구의 경우 5% 할인을 제공한다고 명시되어 있으나 실제로는 매월 정액으로 요금할인이 지원되고 있다. 충남도시가스 관계자는 “취사 전용을 사용하는 가구는 월 420원, 취사와 난방을 모두 도시가스로 이용하는 다자녀 가구나 난방만을 이용하는 다자녀 가구는 동절기에 6000원 하절기에 1650원이 매월 정액 할인 된다”고 설명했다. 다자녀 할인신청은 충남도시가스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문의 1666-0009.
주거안정 지원을 위해 미성년 자녀를 3명 이상 둔 무주택 세대주에 대한 혜택도 시행중에 있다. 주택 특별공급 외에 국민주택기금에서 주택구입 및 전세자금 대출 지원을 해주고 있는 것. 전용면적 85m²이하의 주택 구입이나 임차 시 저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다. 신청은 우리은행, 농협, 신한은행, 기업은행, 하나은행 모든 지점에서 가능하다. 문의 1599-0001.
김소정 리포터 bee401@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