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이 붐이다. 작년 기준으로 캠핑인구는 500만 명에 이르고 전년과 비교해 2배 이상 늘었다는 것으로 업계의 예상이다. 시장 규모도 매년 늘어 4,000억 원을 넘은 것으로 전망된다. 오토캠핑장도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고 있다. 개인은 물론 지자체들도 캠핑장 조성에 열을 올리고 있다. 여기에 대기업도 오토캠핑장 조성에 합세했다. 지난 4일에는 현대자동차가 강원도 평창에 친환경 오토캠핑장을 조성한다고 밝혔다. ‘에코 H 오토캠핑장’이란 이름의 현대차 캠핑장은 강원도 평창군 노람뜰에 약 9,900㎡ 규모로 조성된다. 동계 올림픽을 준비하는 평창군의 경제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서다. 특히 캠핑용품 전문 기업 코베아가 참여해 국내 최고 수준의 시설을 갖춘 캠핑장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카라반 전용 캠핑장 늘어
캠핑 붐과 함께 최근에는 일반 텐트 캠핑보다 캠핑카와 카라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캠핑은 준비가 제대로 돼 있지 않거나 경험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불편한 체험이다. 이런 사람들에게 추천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캠핑카와 카라반이다. 침대는 물론 주방시설, 휴식시설 등이 차 하나에 모두 갖추고 있어 캠핑준비과정을 줄이고, 편안하고 안전하게 캠핑을 즐길 수 있다.
캠핑카와 카라반은 다른 개념이다. 자동차 형태로 숙박과 취사가 가능하다는 점은 같다. 하지만 캠핑카는 차체와 합체되어 있는 반면 카라반은 반드시 견인장치로 연결해 앞에서 끌 차량이 필요하다. 한마디로 캠핑카는 일체형이라면 캠핑카라반은 분리형이다. 카라반은 일반 세단형 승용차로도 이동이 가능하지만 산악지형이 많은 우리나라에서는 SUV차량이나 RV차량을 사용한다. 캠핑카는 가격이 비싸다. 또 장기가 주차해 놓고 사용할 수 없고 자동차처럼 이동해야하기 때문에 불편함이 많다. 또 유지관리도 만만치 않다. 이런 사람들이 선택하는 것이 자동차로 끌고 다닐 수 있는 카라반이다. 일정 장소를 정해 주차해 놓고 사용하다 필요할 때 다른 곳으로 옮겨갈 수도 있다. 이동식 주택과 같이 사용할 수도 있다.
텐트 위주의 오토캠핑장들이 고급화 경쟁을 하면서 최근에는 카라반 캠핑장들이 많아지고 있다. 침대와 테이블, 취사 및 각종 편의시설이 완비돼 있는 것은 물론 난방까지 가능해 텐트 캠핑과는 또 다른 쾌적함을 느낄 수 있다. 텐트 캠핑이 걱정스러운 사람들도 편안하게 캠핑의 맛을 느껴볼 수 있다. 국내 유명 오토캠핑장으로 손꼽히는 가평 자라섬 오토캠핑장이나 동해 망상 오토캠핑장, 연천 한탄강 오토캠핑장 등은 텐트보다 카라반을 주로 이용해 캠핑장을 운영한다. 카라반 전용 캠핑장도 전국적으로 40여 곳이 성업 중인 것으로 조사되고 있는데 성수기 예약률은 100%다.
펜션도 캠핑카라반으로 계획
강원도 원주에서 캠핑카를 제조 판매하고 있는 하이원 캠핑카 김희창 대표는 “캠핑을 목적으로 캠핑카(카라반)을 구입하는 사람들도 많지만, 자신의 토지에 간단히 설치해 이용하려는 사람들이 이동식주택을 찾다 인허가가 비교적 쉬워 카라반을 선택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고 설명한다. 실제로 이동식주택 대신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고 있고 펜션이나 식당 등을 운영하는 사람들도 카라반을 영업용으로 구입하는 경우도 많다.
카라반은 고정해서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오토캠핑장 등 일정한 공간이 있어야 한다. 카라반을 직접 소유하고 있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대여해서 사용한다. 2인 기준 최대 4인까지 수용 가능한 프리미엄 카라반에서 1박을 할 경우 이용요금은 10만원~20만원 정도다. 카라반을 투자 수익률이 높기 때문에 최근에는 펜션을 계획할 때 아예 카라반으로 검토하는 사람들도 늘고 있다.
수입보다 국내 생산품이 안전
카라반의 가격은 천차만별이다. 수입품의 경우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4천만~8천만원 정도 한다. 수입품을 고집할 필요는 없다. 국내에서도 기술력을 갖추고 고품질의 캐라반을 생산하는 곳들도 많다. 가격도 저렴하다.
‘하이원 캠핑카’ 김희창 대표는 “예전에는 외국에서 캠핑카(카라반)를 들여와 판매하는 유통업체가 대부분이었지만 국내에서 직접 제조하는 업체들도 늘고 있다”면서 “수입 캠핑카(카라반)의 경우 중고인 경우가 많고 또 구입 후 A/S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신중한 선택을 해야 한다”고 말한다.
‘하이원캠핑카’에서 직접 제조해 판매하는 카라반의 경우 고품질에 저렴한 가격으로 인기를 끈다. 미려한 디자인에 냉장고와 텔리비젼, 냉장고, 전기쿡탑, 수납장, 화장실, 침실4개, 거실 테이블, 씽크대, 바닥 전기장치 및 냉난방기 등을 갖추고 있는 고급 카라반 4~5인용의 가격이 2천500만원이다.
김경래 리포터(oksigol@oksigol.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