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가 생각했던 재수방법 - 강동하이스트 ‘NSJ 재수종합반&독학재수반’
학생맞춤형관리로 재수 성공 이끈다!
소수정예로 비중 높인 학습코칭, 자기주도학습 강화
고등학교 ‘4학년’으로 불리는 재수생. 재수가 특별한 과정이 아닌 요즘이다. 한 교육 자료에 의하면 전체 재수생의 수는 줄어들고 있는 반면, ‘in 서울’ 대학의 재수생 비율은 상승추세에 있다고 한다. 대학에 떨어져 어쩔 수 없이 재수를 해야 하는 예전과 달리 요즘은 ‘자신이 원하는 학교’를 가기 위해 혹은 명문대와 ‘in 서울’ 입학이라는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고 1년 더 공부에 몰입하는 학생들이 늘고 있는 것이다.
강동하이스트 NSJ 재수종합반 김정호 원장은 “2015학년도 대학별 전형계획이 발표되지 않아 정확한 것은 지켜봐야 하겠지만, 내년도 입시변화의 핵심이 대학별고사의 지양과 정시전형 강화인 것을 감안한다면 재학생보다 재수생에게 유리한 부분이 많다”며 “시간적으로도 내신 대비에 두 달 이상을 허비해야 하는 재학생에 비해 매우 유리한 위치에 있다”고 말했다. 또 “뚜렷한 목표를 갖고 꾸준히 집중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체계적인 학습프로그램과 관리시스템을 갖춘 재수학원을 선택하는 것이 우선이다”고 덧붙였다.
재수종합반, 자기주도학습 강화
강동하이스트 NSJ 재수종합반의 가장 큰 강점이자 특징은 기존 종합재수반의 한계와 단점을 넘어선 프로그램의 운영이다.
“이미 한 번의 입시를 경험한 학생들에게는 전체적인 수업도 중요하지만 개개인의 학습상황에 맞는 심화학습과 보충학습, 그리고 효율적인 자율학습 시간이 매우 중요합니다. 학생들 스스로가 자신에 맞는 학습프로그램을 계획, 취약과목을 극복하고 스스로 공부하는 시간을 확보할 때 최고의 학습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일방적인 수업 스케줄에서는 스스로 공부에 집중할 수 있는 자습시간에 한계를 느끼게 마련이다. 많은 학생들이 충분한 자율학습 시간을 원하지만 빡빡한 수업시간표가 이를 방해한다. 또 임의로 자습에 임하는 학생들 때문에 전체 수업에 방해가 되는 경우도 많다.
하이스트 NSJ 재수종합반은 철저하게 개인별 맞춤형 관리가 진행된다. 1~4교시는 EBS 연계수업과 수능에 집중하는 시간으로 모든 학생들이 ‘필수’로 들어야 하는 정규수업이다.
이어 진행되는 5~8교시 수업은 자율적인 선택이 가능한 시간. 자기주도학습 시간으로 활용하거나 자신에게 부족한 영역을 집중적으로 보충하는 수능브릿지(집중이수) 학습을 진행할 수도 있다. 또 강화된 심화수업은 보다 심화된 학습을 원하는 학생들에게 큰 도움을 주는 시간이다.
매주 토요일은 ‘미친 수학 데이’로 입시를 위한 수학 집중 수업이 강동 재수반 명강사 김 원장의 직강으로 진행된다. 재수종합반 최초로 시도되는 수학집중프로그램이다.
한반 25명, 학습코칭은 물론 진학상담까지 강화
프로그램의 효율적인 진행을 위해 반당 인원수를 25명 내외로 구성한 것도 눈에 띈다. 보통의 재수반이 40~50명임을 감안한다면 이는 획기적인 도전이다.
김 원장은 “학원의 모든 프로그램 참여는 학습매니저를 겸하는 담임과의 상담을 통해 결정되는데 반당 인원수가 많으면 학생들을 관리할 시간이 부족할 수밖에 없다”며 “소수 인원 구성으로 학습은 물론 생활점검과 자기주도학습에까지 모든 부분의 코칭이 가능해졌다”고 설명했다.
학생들은 수업과 자율학습 내용을 매일 보고서로 작성해 담임강사에게 제출해야 하며 담임은 피드백으로 학생들의 학습과정을 돕게 된다. 학습플래너 작성으로 동기부여와 계획, 그리고 실천까지 꾸준한 코칭이 진행된다. 질의응답시간은 타 학원과 달리 질의응답지를 통해 개별학습능력 제고에 초점을 두었으며 ‘찾아가는 질의응답’을 통하여 학생 개개인의 학습상태 점검과 효율을 극대화하고 있다.
NSJ재수반의 가장 효율적인 학습프로그램으로 수시와 정시에 대비한 학습코칭까지도 충분한 대비가 가능하다.
학습코칭 강화한 독학재수반
온전히 자기주도학습만으로 재수에 도전하기란 웬만한 학생들에겐 불가능한 일. 하이스트 NSJ 독학재수반은 자기주도학습시간을 많이 가지려는 학생들 중 자기관리와 생활 관리 등이 필요한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김 원장은 “재수 독학생의 경우 충분한 자기주도학습 시간을 가질 수 있는 반면 학습관리와 생활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또다시 입시에서 실패할 수도 있다”며 “재수종합반의 노하우와 시스템을 최대한 반영해 개인별 맞춤관리를 실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10~20명 내외로 운영되는 독학재수반은 자기주도학습을 기본으로 수업설계와 모의고사를 꾸준히 실시한다. 또한 취약부분에 대해서는 하이스트 재수종합반의 우수 강사진들이 직접 강의를 진행하며, 동기부여를 위한 특강도 운영된다.
재수종합반의 재수선행반은 1월2일, 재수정규반은 2월17일 각각 개강한다.
강동하이스트 NSJ 재수종합반 02-488-4264
NSJ 독학재수반 02-488-4604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