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지역 고교의 2015학년도 신입생 선발을 위한 원서접수가 마이스터고를 시작으로 10월부터 시작된다. 또한 과학고·외국어고·국제고·자율형사립고 등은 자기주도학습전형을 실시한다.
경기도교육청이 이 같은 내용을 기본으로 하는 ‘2015학년도 고등학교 입학전형 관리 기본계획’을 공고했다.
기본계획은 2014학년도와 크게 다르지 않다. 다만, 평준화지역 입학전형은 안산을 포함해서 새로 추가된 용인학군까지 총 9개 학군으로 늘었다.
일반고(자율형공립고 포함)와 일반특성화고 입학전형은 중학교 내신성적 200점 만점으로 선발한다. 자율형공립고의 경우 자율형공립고 지정 및 운영에 관한 훈령 개정으로 후기 우선 선발권이 폐지, 평준화지역과 비평준화지역 모두 후기 일반고와 동일하게 실시된다.
전기학교인 마이스터고는 10월 20일부터 원서접수를 시작해 11월 5일 이내에 합격자를 발표하고, 특성화고는 11월 18일부터 원서접수를 시작해 11월 28일 이내에 전형이 끝나게 된다.
후기학교의 경우 평준화지역 일반고의 원서 교부 및 접수는 12월 15~19일이다. 배정예정자 발표는 2015년 1월 2일 이내에 이루어지고 배정학교는 2015년 2월 4일 이내에 출신중학교를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비평준화지역 일반고는 정시모집 원서 교부 및 접수 12월 15~19일, 합격자 발표 12월 24일 이내이다.
전기학교는 학교의 전형일정 및 시·도 구분 없이 1개교만 지원할 수 있고 전기학교 합격자는 후기학교에 지원이 불가능하다. 다만, 마이스터고를 지원해 불합격한 학생은 특성화고에, 전·후기학교에 합격한 사실이 없는 학생은 후기학교 추가모집에 지원할 수 있다.
과학고·외고·자사고, 내신과 면접으로 선발
자기주도학습전형을 실시하는 과학고, 외국어고, 국제고, 자율형사립고는 모집정원의 20% 이상을 사회통합전형 대상자로 선발해야 한다. 자기주도학습전형은 자기소개서, 학교생활기록부, 교사추천서 등을 활용해 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과 인성을 평가하고 검증하는 과정으로, 1단계 내신과 2단계 면접으로 이루어진다. 2단계 면접은 자기주도학습영역과 인성영역을 중심으로 구성된다.
서류평가는 2단계 면접전형에서만 활용하고 1단계에서 활용은 금지되고, ‘유사도 검증 시스템’을 활용해 자기소개서의 표절여부 검증을 의무화했다. 또한 자기주도학습전형에서 학교별 필기고사 및 교과지식을 묻는 형태의 구술면접, 적성검사·영어 등 외국어 면접·토론, 외국어 동영상 활용 등 변형된 형태의 필기고사도 금지된다.
이춘우 리포터 leee8742@hanmail.net
전기학교 :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특수목적고, 자율형사립고
후기학교 : 일반고, 자율형공립고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