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학년도 영재학교 입시는 4월 초 원서접수를 시작하여 7월 학교별 최종 합격자 발표를 하게 된다. 올해 영재학교 입시에서는 2015년에 개교 예정인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를 포함한 7개 학교에서 총 771명의 학생을 선발한다. 1단계 서류 평가, 2단계 영재성 및 창의적 문제해결력 평가, 3단계 캠프 전형을 통해 최종 합격생을 선발하게 된다. 올해 각 학교별 전형일정을 보면 2단계 전형일이 5월 11일, 18일 두 번으로 예년 4번에 비해 지필고사 시험의 기회가 줄어들었다. 따라서 1단계 서류전형 합격자 중 각 학교별 2단계 전형 응시생이 예년에 비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또 작년까지는 3단계 캠프 일정이 중복되어 2단계를 중복 합격하여도 마지막 3단계 캠프전형의 기회는 한 번밖에는 가질 수 없었다. 그러나 올해 입시는 3단계 캠프 전형이 분산되어 두 번의 기회를 가질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2단계 전형에서 서울, 경기, 대구와 한국, 대전, 대구, 광주, 세종 중 2단계 전형 학교 선택 시 3단계 캠프전형의 중복 여부를 고려하여 선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작년 영재학교의 입시는 우선선발과 3단계 캠프전형의 선택이 관건이었다면, 올해는 중복 합격자의 선택에 따른 추가 합격자가 예년에 비해 증가할 것으로 생각된다.
2015학년도 경기과학고등학교 입시의 특징은 작년 4단계에 걸쳐 진행되었던 것이 2단계로 통합되었다는 것이다. 올해 1단계는 작년 1단계 서류평가와 2단계 영재성 평가를 통합한 것을 주목할 수 있다. 따라서 지원자 전원이 영재성 평가에 응시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게 된다. 이는 수학, 과학적 잠재력이 있는 학생이지만 서류만으로는 그것이 드러나지 않아 탈락하는 학생이 있을 수 있으므로 서류와 영재성 검사를 통합적으로 평가하여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려는 것으로 생각된다.
올해 입시의 또 다른 특징으로는 영재성 입증자료가 서류에서 제외된 것이다. 따라서 자기소개서를 통해 수학, 과학에 대한 열정과 우수성을 잘 표현해 내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올림피아드 수상실적, 교과와 관련 인증시험 및 영재교육원 수료 등을 직접적으로 서술해서는 안 된다. 평소 꾸준한 탐구활동 등을 통해 수학, 과학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구체적 경험 또는 사례를 통해 서술하는 것이 필요하다. 내신 성적은 학교생활에 대한 성실성을 볼 수 있는 평가 항목이므로 수학, 과학에만 편중된 성적 관리는 좋은 평가를 받기 힘들 것으로 생각된다.
1단계 서류 평가에서 여러 가지 항목들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영재성 검사가 가장 큰 변별력을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 작년 경기과학고등학교의 2단계 영재성 평가 형식은 대부분이 객관식 문항으로 출제되었으며 정답을 모두 골라야 하므로 객관식 문항이지만 정답률이 높지 않았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영재학교 시험형식 및 문제유형은 매년 바뀌고 있어 여러 형태의 문항들을 경험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중등 교과 과정을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문제 해결력 및 사고력을 판단할 수 있는 문항들이 출제되어지므로 단순한 선행학습만을 통해서는 영재성 평가에서 좋은 평가를 받기 힘들 것으로 판단된다. 평소 수학, 과학에 대한 통합적 지식을 통한 창의 사고력 및 문제 해결능력을 기르는 학습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작년 3단계 소집면접과 4단계 캠프전형으로 구분되었던 것이 올해에는 영재성 캠프전형으로 통합되었다. 여기서 1단계 서류 및 영재성 평가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은 모집정원의 30% 내외로 우선선발 할 수 있다. 우선선발 대상자는 영재성 캠프를 거치지 않고 최종 합격을 할 수 있으며 우선선발 대상자가 되기 위해서는 서류평가 및 영재성 평가에서 모든 항목이 우수해야 한다. 1단계 서류 및 영재성 검사를 통해 200명 내외(우선선발 30% 포함)의 학생들을 선발, 2단계 영재성 캠프에서 수학, 과학에 대한 심층 면접, 인성 면접, 조별 활동, 토론 등 다양한 모듈을 통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하게 된다.
2014학년도 경기과학고등학교 최종 합격생의 경우 서류 평가에 해당하는 자기소개서, 내신 성적, 추천서, 영재성 입증자료 등이 고루 갖추어진 학생이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수학, 과학 실력이 우수한 학생이라는 것이다. 평상시 영재학교 입시를 위해 수학, 과학에 대한 선행 및 심화 학습을 오랜 기간 준비한 학생이다. 특히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한 꾸준한 학습과정을 통해 여러 경시대회에서 수상실적을 얻기도 하였다. 그에 반해 불합격생의 경우 2단계 지필시험에서 수학, 과학의 실력이 부족한 것이 불합격의 가장 큰 이유로 볼 수 있다. 영재학교 입시에서는 여러 항목들을 통합적으로 평가하지만 무엇보다 수학, 과학에 대한 학습 능력이 가장 중요한 평가 항목이다. 따라서 진로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꾸준한 학습으로 실력을 쌓는 것이 영재학교 진학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라 생각된다.
김미경 실장
올림피아드교육
광진영재센터
02-456-7529
www.math.olympaid.ac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