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학습이란 무엇인가?
자기주도학습이란 말 그대로 스스로 주인이 되어 배우고 익히는 것을 뜻한다. 억지로 공부할 때와 공부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스스로 공부하는 것에는 차이가 있다. 따라서 자기주도학습 습관을 키우지 않으면 학년이 올라가면서 아이는 홀로 공부할 수 없게 된다.
공부는 자기주도학습 습관에 달렸다
좋은 공부습관을 들이는 최상의 방법은 매일 일정한 시간에 일정한 장소에서 정해진 양을 규칙적으로 공부하는 것이다. 매일 같은 시간에 공부하는 습관을 들이면 생활리듬이 형성되어 이해력과 집중력이 높아지며 학습효율도 그만큼 커지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자기주도학습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잘못된 생각들이 있는데 몇 가지만 지적하자면 다음과 같다.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잘못된 생각들
첫째 자기주도학습은 혼자 하는 것이다.
자기주도학습이란 독학이 아니다. 자기주도학습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부모나 교사의 도움이 필요하다. 또한 피드백이 지속될 때 더 큰 효과를 가질 수 있다. 더불어 학원을 다니면 자기주도 학습이 아니란 생각도 잘못된 생각이다. 부족한 공부를 보완하기 위해 과목과 기간을 정해 학원이나 과외 등의 도움을 받는 것은 학습자원을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줄 수 있다.
둘째, 어릴 때부터 자기주도학습을 시켜야 한다.
자기주도학습을 배울 수 있는 시기가 있다. 초등학교 저학년은 계획성과 행동조절력이 부족해 자기주도학습을 시작하기에 이르다. 무리하게 강요할 경우 학습 흥미를 잃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저학년은 학습에 대한 흥미를 잃지 않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우선이며 아울러 학습시간을 정하여 학습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4학년 이후부터가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실천할 수 있는 자기주도학습을 배우는 시기로 적당하다.
셋째, 자기주도학습은 스스로 계획을 짜 공부하는 것을 의미한다.
단순히 계획을 짜 공부하는 것 뿐 아니라 스스로 학습목표를 수립하고, 학습시간을 확보해 실천한 뒤 ''스스로 평가하는 과정''까지 완료하는 것이 자기주도학습이다. 이런 과정 속에서 부모는 칭찬과 격려로 자녀의 학습동기를 부여하고, 실천을 독려하는 조력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
이상으로 자기주도 학습이란 무엇이며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잘못된 생각들을 알아보았다.
다음 기고에서는 자기주도학습에서의 부모 역할과 교과서를 바탕으로 한 자기주도학습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멘토르 안산지사
김태수 원장
031-501-3009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