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검진 프로그램은 성장 단계별로 적정한 시기에 특성에 맞는 검진을 통해 영유아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고 건강한 미래 인적자원으로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제도다.
출생 후 4개월부터 71개월까지 총 10회(일반검진 7회, 구강검진 3회) 실시된다.
이 검진은 성장과 발달 점검을 목표로 하고 있어 감염성 질환이나 발생 빈도가 낮은 특정질환의 경우 발견되지 않을 수도 있다. 검진에서 점검하는 사항은 성장 이상(발육지연, 과체중 비만, 소두등, 대두증 등) 발달 이상(정신지체, 자폐증, 뇌성마비, 언어장애, 행동장애 등) 사고(운수사고, 수면 중 돌연사, 가정 내 사고, 익수사고, 중독사고 등), 영양(영양결핍, 영양과잉), 청각 이상(난청), 시각 이상(선천성 백내장, 약시, 사시, 근시, 난시 등), 구강 질환(치아우식증, 치은비대, 치아이상) 등이다.
영유아 검진을 편리하게 받기 위해서는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www.nhic.or.kr)를 통해 검진기관을 검색한 후 예약을 한다. 또 검진 기관 방문 전에 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문진표를 미리 작성하는 것도 편리하다.
또 발달검사 질문지는 검진기관을 방문해 작성해 제출하거나 검진기관을 방문해 미리 받아 작성하면 검진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모든 검진비용은 공단에서 부담하며 본인부담이 없다. 영유아 건강검진표를 분실하였을 경우 국민건강보험공단(☎1577-1000 또는 공단 홈페이지)에서 재발급 받을 수 있다.
검진결과통보서를 어린이집에 제출하면 어린이집 건강진단으로 인정된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