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통합형 과제(Integrated Task)
-읽기와 듣기에 기반한 글쓰기(Writing Based on Reading Listening)
영어권 국가의 학습 환경에서 실제로 필요한 언어적 기술들을 모두 평가하는 iBT TOEFL의 유형이 바로 통합형 과제(Integrated Task)이다.
미국대학의 실제 학습 환경에서 강사는 강의 전에 학생들에게 주제에 관한 자료를 미리 나눠준다. 이 자료들은 학생들에게 배경지식을 제공한다. 이것을 기반으로 실제 강의에서 강사의 의견과 입장을 전달하는 것이다.
통합형 과제(Integrated Task) 글쓰기는 바로 이러한 실제 학습상황을 그대로 재현한 것이다. 먼저 특정 주제에 대한 독해 지문을 읽고 난 후 그 주제에 대한 의견을 듣게 된다. 그다음에 독해 지문에 나온 정보를 바탕으로 강의의 내용을 객관적으로 요약하는 형태의 과제가 주어진다.
통합형의 문제의도 분석
Writing Section의 통합형 과제에서 측정하려는 능력은 다음과 같다.
■ 학문적인 지문에 대한 독해능력
■ 학문적인 강의를 듣고 이해하는 청취 및 이해 능력
■ 독해 지문과 강의 사이에 관계를 파악하려는 능력
■ 독해 지문과 강의의 정보를 정확하게 연결하는 능력
■ 통일성과 일관성을 갖춘 글을 쓰는 작문 능력
효과적 전략
1. 통합형 과제의 글은 강의에서 설명된 핵심사항을 요약하는 것이다.
물론 독해지문과 강의내용을 연결시키는 것이 필요하지만 강의 내용에 관한 요약이 핵심이다. 따라서 듣기에 집중한다.
2. 독해 지문을 효과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어떻게 하면 독해 지문을 효과적으로 분석 할까? 주어진 2~3분간 가능한 꼼꼼히 읽고, 주어진 메모지에 반드시 다음의 정보를 담아 두어야 한다.
첫째, 지문의 전체 개요
둘째, 지문에 자주 등장하는 어휘나 핵심 표현들
독해 지문에 대한 이해가 철저하다면, 듣기를 하기 전에 그 내용을 어느 정도는 유추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독해 지문을 철저하게 이해하는 것이 필수라고 하겠다.
3. 통합형 과제 작문은 글쓴이의 의견이나 견해를 묻는 문제가 아니다.
많은 학생들이 통합형 글쓰기에서 자신의 의견을 적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통합형은 자신의 의견이 아닌 읽기와 듣기 내용을 정확히 이해해서 자신의 언어로 요약하는 능력을 테스트하는 시험이다.
B. 독립형 과제(Independent Task)
-지식과 경험에 기반한 글쓰기(Writing Based on Knowledge and Experience)
독립형 과제(Independent Task)는 지식과 경험에 기반한 글쓰기[Writing Based on Knowledge and Experience]를 강조한다. 문제(Topic)가 주어지면 30분 동안 짧은 글을 작성하는 것이다. Writing Section은 논리적 사고를 통해 효과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해내는 글쓰기 능력이다. 이는 객관적 내용이나 사실을 요약하는 통합형글쓰기와는 다르다.
iBT TOEFL 독립형 과제는 크게 찬성ㆍ반대 유형 (AgreeㆍDisagree Type)과 선호 유형 (Preference Type)의 두 가지로 구분된다. 이 두 가지 문제 유형의 구성방식에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비슷한 구성방식으로 훌륭한 글을 완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미리 글의 구성을 반복 연습하여 익숙해진다면 고득점의 가능성이 높아질 것임에 틀림없다.
문제의도 분석
Writing Section 의 독립형 과제에서 측정하려는 능력은 다음과 같다.
■ 논리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는 능력
■ 학문적인 글쓰기의 형식에 맞춰 글을 쓰는 작문 능력
■ 타당한 이유와 예시로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는 능력
■ 통일성과 일관성을 갖춘 글을 쓰는 작문 능력
iBT Writing 고득점을 위한 조언
1. 실시간 첨삭을 받아라.
글을 쓰고 시간이 많이 지난 후에 첨삭을 받게 되면 자신이 어떤 내용을 썼는지 잘 기억하지 못하는 상황이어서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2. 컴퓨터 타이핑 속도를 최소 300타 이상을 만들어라.
iBT에서는 1분에 150타 정도의 속도로 글을 쓰는 학생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속도를 높여야 Brainstorming을 할 수 있다.
3. 항상 iBT환경에서 최대한 수업을 받아라.
미국의 존홉킨스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컴퓨터로 공부하게 되면 책으로 공부하는 것보다 집중력이 평균 35% 정도가 떨어진다는 결과가 나왔다. iBT환경이 아니라면 시험 전 최소한 3~4회 정도 인터넷 모의토플을 보고 컴퓨터 환경에 적응하는 것이 필요하다.
Roger An
MT 어학원 부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