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현장에서 만난 사람 _ 안산 동방불패 영·수전문학원 최웅 원장
“영어·수학 성적, 가르치는 방법 바꾸면 누구나 오른다!”
강사는 학생의 멘토 역할 할 수 있어야 … 강의 질 높이고 수강료는 낮추고
한 분야에서 10년 넘게 내공을 쌓은 사람들에게서 특별한 기운을 느낄 때가 있다. 안산시 고잔동에 있는 동방불패 영·수전문학원 최웅 원장을 만났을 때도 그랬다. 그는 23년간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는 이 분야 전문가이다. 특히 안산에서만 17년, 동방불패라는 타이틀을 달고 10년 넘게 강단에 서고 있다. 이 긴 시간 동안 최 원장과 동방불패가 꾸준히 인기를 끄는 이유는 ‘성적향상’이라는 기본을 충실히 지켜왔기 때문이다.
최소의 시간투자로 최대의 공부효과 거둔다
동방불패의 교육시스템은 ‘최소의 시간투자로 최대의 공부효과를 거둔다’에 초점이 맞춰져있다. 23년간 학생들을 가르쳐온 최 원장이 가장 현실적인 교육시스템을 위해 만든 것이다.
“예비고1을 기준으로 얘기하면 중학교 3학년 때 영어 성적이 하위권이더라고 고등학교에서 상위권 이상 되도록 만들어드릴 수 있습니다. 물론 공부할 의지가 있는 학생이 대상이지요.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는 건 동방불패에서는 가르치는 방법 자체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단기간에 성적을 급격하게 올릴 수 있는 비결은 무엇일까? 최 원장은 “수업에 집중하도록 만드는 것이 기본”이라고 했다. 모든 공부는 수업시간에 집중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학생 한 명이라도 수업에 집중하지 않으면 강의 진행을 하지 않는단다. 그리고 여기에 우수한 강의 내용과 공부에 대한 동기부여가 더해지면서 성적은 자연스럽게 오른다.
“성적향상을 위해서는 광범위한 교과 내용을 빠르고 쉽게 가르치는 게 핵심입니다. 영어에 나오는 ‘동명사’를 예로 들면, 보통은 동명사의 개념을 이해하는데 많은 시간을 투자합니다. 하지만 저희는 동명사에 대한 개념을 1분만에 잊어버리지 않도록 아주 쉽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모든 영역에 이런 노하우가 있습니다. 성적을 오르게 하는 저희만의 노하우죠.”
동방불패 10년, 특별한 결과를 만들다
이런 교육시스템으로 교육 받은 학생들은 어떤 성과를 내고 있을까? 최 원장이 ‘동방불패’라는 타이틀로 안산 학생들을 지도한지 10년이 넘다보니 성과도 남다르다. 특목고나 명문대에 합격한 사연, 급격한 성적향상으로 주변을 놀라게 했던 학생의 사연…
많은 사연들 중에서 최 원장은 서울대와 카이스트에 동시 합격한 한 학생의 얘기를 먼저 꺼냈다. 중학교 2학년 때 동방불패를 찾은 이 학생의 성적은 전교 중위권 수준. 하지만 중3이 되면서 중상위권으로 상승하더니 고1 첫 시험에서 전교 50등, 그리고 2학년 때부터 졸업할 때까지 전교 1등을 했다. 말 그대로 성적이 수직상승한 것이다.
“가능성이 있는 학생이었습니다. 다만 그동안 그 가능성을 아무도 깨워주지 못했던 것이죠. 저는 강의를 할 때 학생들이 늘 질문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궁금한 것은 무엇이든 질문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것이죠. 스스로 지식에 대한 탐구를 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이 시스템이 그 학생의 공부에 대한 능력을 깨운 것이죠.”
또 이런 학생도 있었다. 중학교 3학년 때 동방불패를 찾은 한 학생은 외고에 진학하고 싶다는 의지를 밝혔다. 하지만 당시 성적만으로는 쉽지 않아보였다. 다만 최 원장은 학생의 뚜렷한 목표의식, 그리고 학생의 수준을 정확하게 판단하고 교육 마인드가 뚜렷했던 부모의 협조가 있다면 가능하다고 판단했다. 결국 이 학생은 외고를 거쳐 명문 시카고대학에 합격했다.
“진짜 강사는 공부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을 잘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현재의 기준으로만 학생을 판단하지 말아야 합니다. 가능성을 보고 변화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줘야 하는 것이죠. 공부에 대한 동기를 부여해줘야 합니다. 흔한 말로 학생과 공감하면서 ‘멘토’가 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중등부 영어+수학 통합 프로그램 출시
현재 동방불패에서는 개원 10주년을 맞아 특별한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중등부 영어와 수학을 합쳐 30만원에 수강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만든 것이다. 주 5일 프로그램이며, 한 과목만 수강도 가능하다. “학원이니 1차 목표는 학생들의 성적을 최대로 올려주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 현실에 만족하지 않고 수업의 질을 더 높이려고 노력 중입니다. 더불어 학원 수강료는 최대한 부담이 덜 가도록 하자는 게 동방불패의 올해 계획입니다. 그 첫 번째 프로젝트가 중등부 영어+수학 통합 프로그램 출시입니다.”
문의 : 031-475-8825
이춘우 리포터 leee8742@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