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실하게 기술을 익히면 누구나 취업이나 창업이 가능한 직종이에요. 저는 미용 기술을 배운 것에 아주 만족해요.”
천안시 동남구 사직동에 위치한 현프로헤어 서현자 원장은 미용실을 운영한 지 올해로 8년째 접어들었다. 사무직으로 직장생활을 하던 서현자 원장은 기술을 배워 안정된 직업을 가지고 싶어 천안여성인력개발에서 미용 기술을 배웠다. 미용에 첫발을 내디딘 때가 이미 마흔 중반을 넘어선 나이였다.
“젊은 사람들보다 배우는 속도는 더뎠을지 몰라도 열심히 배웠어요. 결국 성실함을 이기는 다른 조건은 아무 것도 없지 않나요?”
서 원장은 미용사 자격증을 따고 3년 정도 미용실에서 스텝 생활을 했다. 기본적인 기술은 배우고 자격을 땄지만, 현장 경험을 기르는 시간을 보낸 후 서 원장은 창업을 택했다.
인생의 중반기를 넘어 찾은 일에 대한 자부심 =
* 기술로 최고가 되어도 최선을 다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서현자 원장.
서 원장은 내 기술이 있다는 것에 대한 자부심을 감추지 않았다. 어려운 점도 있지만, 보람도 크고 열심히 노력하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서 원장은 지금도 미용협회의 크고 작은 교육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가한다. 염색이나 펌 스타일이 유행 따라 계속 변하기 때문이다. “다양한 기술을 배워야 하는 일이라 더 재미가 있어요. 싫증도 느껴본 적 없고, 일을 통해 삶의 애착도 깊어지네요.”
사람을 상대하는 일은 녹녹하지 않다. 하지만 서 원장은 “이사를 가서도 나를 잊지 않고 찾아주는 고객이 있어 감사하다”며 “가끔 어깃장을 놓는 고객도 있지만, 좀 지나면 단골이 되기도 한다”고 말했다. 진심으로 대하면 통한다는 말도 덧붙였다.
극심한 불황은 미용업계도 예외는 아니다. 서 원장은 어떤 일이나 부침이 있기 때문에 길게 보고 마음을 다스려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 달에 하루 미용실을 쉬는 서 원장은 충무요양원으로 봉사를 다닌다. 미용을 배울 때부터 시작한 봉사활동이 계속되고 있는 것이다.
최고의 기술도 최선 다해야 =
경력이 쌓여가며 미용기술이 향상된 서 원장은 요즘 ‘최선을 다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 “기술이 최고라도 최선을 다하지 않으면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젊은 사람들보다 부지런히 배워야지 하고 노력하다 보니 기술은 어느 경지에 이른 것 같은데 그것만으로는 아닌 것 같아요. 최선을 다해야지요.”
서 원장은 오래 서 있는 것도 습관이 되다 보니 괜찮아졌고 미용 제품이 좋아져서 손이 많이 상하거나 하지도 않는다고 했다.
서 원장은 가을철 모발 관리에 대해 조언했다. ▷ 40세가 넘었다면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줄어드니 자극이 적은 산성샴푸를 사용할 것 ▷ 건성 중성 지성 두피에 따른 샴푸를 선택할 것 ▷ 샴푸는 거품을 내 두피에 바를 것 ▷ 잘 헹구고 잘 말릴 것 ▷ 머리는 저녁에 감을 것. 잠자는 동안 새로운 세포가 생성되기 때문 등이다. 이런 기본 원칙을 지키는 것으로도 가을철 탈모를 방지할 수 있다.
* 남궁윤선 리포터 akoong@hanmail.net
다양한 연계과정 프로그램 운영하는 천안여성인력개발센터
천안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는 미용기능사과정과 미용연구반, 헤어컷전문가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미용기능사과정은 접수하면 바로 수강할 수 있도록 상시 운영되고 미용연구반은 미용사자격증소지자를 대상으로 16주간 운영된다. 헤어컷전문가 과정은 취미반으로 가정에서 어린이나 노인의 머리카락 자르기에 적합한 기술을 가르친다. 천안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는 ‘가위손’이라는 봉사동아리를 운영하며 군부대나 요양시설로 미용 봉사활동들을 나간다. 또 미용연구반 실습을 목적으로 매주 금요일 예약손님을 대상으로 커트와 펌을 시술한다. 비용은 시중보다 30~50% 저렴한 가격이다. 교육담당 강규희 팀장은 “우리 센터에는 오랜 경력을 갖추 강사님이 다양한 연계과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며 “관심 있는 분은 누구나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천안여성인력개발센터 이화월 미용강사 1문 1답.
- 미용의 장점은?
기술을 배우는데 학력이나 나이 등의 아무런 제한이 없고 취업이나 개인 창업이 쉽다.
특히 창업의 경우 초기 투자비가 다른 업종에 비해 현저히 적고 투자 대비 부가가치가 높은 편이다. 기술력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수입이 괜찮다.
- 배우는 과정이 어떻게 되나?
보통 면허증을 따기 까지 4~7개월이 걸린다. 그 후 연구반 과정을 거치면서 실무를 배우고 봉사도 다니고 미용실에서 1~2년간 스텝 생활을 하면 제대로 된 취업이나 창업이 가능하다.
- 손재주가 좋은 사람이 미용을 배우기 적합한가?
별로 관계없다. 얼마나 시간을 투자하고 성실하게 배우고 연습하느냐가 관건이다.
- 사람 대하기를 좋아하는 사람이 미용에 적합한가?
손님을 대하는 방법이나 대화법도 가르쳐 준다. 소위 내성적이라는 사람도 아무 문제없이 일을 할 수 있다.
- 가장 어려운 점은?
자격증을 따고 미용실 스텝으로 근무하는 과정이다. 보통 12시간 근무에 100만원 정도의 급여를 받고 휴일도 마음대로 정하지 못한다. 1~2년 정도 그 실무경험을 쌓으면 직원으로 채용되거나 창업을 준비할 수 있는 단계가 된다.
- 천안여성인력개발센터의 장점은?
지역의 유료교육기관중 교육비가 가장 싸다. 가장 큰 장점이다.
문의 :576-3060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