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의 진로상담을 하면서 부모와 자식 간의 궁합이 매우 중요한 경우를 많이 본다.
궁합은 사람과 사람의 인연을 알고자 할 때 살펴보는 것인데, 흔히 궁합을 배우자 인연을 뜻하는 것으로만 이해하고 있다. 하지만 부모와 자식과의 인연도 궁합이며, 사업을 함께 하는 동업자간의 인연도 궁합이다.
자연에 존재하는 것들은 상호 친소관계이거나 화합과 불화의 관계로 구별해 볼 수 있다. 화합의 반대 개념은 상극, 상충으로 표현되는데 합(合)이 항상 좋다거나 또는 나쁜 것은 아니다. 합은 상호견인력을 발휘하는 데는 긍정적이지만 각자의 고유기질을 훼손, 상실하게 하는 점에서는 좋지 않다.
이에 반해 충(冲)은 상호간 동거, 동소, 동시 발복을 허용하지 않고 제한적이거나 한시적인 점은 좋지 않지만 휴면, 정지, 부동 상태를 역동케 하며 발전과 발복의 전환점이 된다는 점은 긍정적 측면이다. 우리들 인생에 있어서도 어떤 충격을 받거나 당한 이후 극적인 전환과 변화의 전기가 되어 발전 도약하는 발화점이 되는 경우를 보거나 혹은 경험한 바가 있을 것이다.
그렇다 해도 부모와 자식, 배우자 또는 이성의 관계, 사업 동업자 관계에서 상충(相衝)은 좋지 않다. 때문에 배우자 궁과 자식 궁이 상충이라면 지혜로운 대응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좋다.
이럴 경우엔 자식이 일찍 부모 곁을 떠나 독립하는 모습이 바람직하며, 자녀가 자립과 독립심이 강하면 부모보다 출세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부모와의 상충관계를 자녀가 미성년일 때 맞이하면 여간 고민스럽지 않다. 이때 내가 상담해 주는 방법은 첫째, 생활공간을 달리해 살거나 둘째, 조기유학을 택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이것이 여의치 않은 상황이라면 셋째, 지방의 명문고나 명문대를 택해 기숙사 생활을 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부모와 자식 궁이 상충일 때 겪는 대표적인 위험성이 부부가 소원해지거나 불안해지는 현상이다. 방법은 부부가 이런 현상을 이해하고 감내하며 살거나, 결단을 내리고 구체적인 방법을 택해 실행하는 것이다.
The Life 천을철학원
노형권 원장
-(전)정일학원 언어·논술 강사
-(전)양영학원 언어·논술 상담실장
-(전)대성학원 언어·논술 강사
-한국일보 논술 칼럼 연재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