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 초기엔, 쉽게 살 수 있는 여드름연고, 또는 기능성 화장품등을 써보고, 그래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피부관리실에서 여드름 압출 등 피부관리를 받고, 그래도 호전되지 않으면 피지억제제를 먹어보기도 하지만 먹을 때뿐이거나 피부건조증을 느낀다. 그러면 할 만큼 다 해봤다 싶어서 포기를 하는 사람들이 많다.
목동에 사는 21살의 대학생 황은주(가명)씨는 심한 여드름과 흉터 자국으로 고민하다 한의원의 문을 두드렸다. 은주씨는 눈 주위만 빼고 얼굴의 피부톤이 붉어 색소침착인 줄로만 생각했다고.
이런 상태의 은주씨는 색소침착이 아니라 여드름으로 인해 노폐물이 피부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여 피부 밑에 고여 있는 경우였다. 은주씨는 얼굴의 독소를 제거하는 침 치료와 더불어 한약 등의 치료를 통해 몰라보게 맑아진 자신의 얼굴을 보며 만족해하고 있다.
과거에 할만한 치료는 다해본 것 같은 데 왜 효과를 보지 못했을까? 이런 환자들의 질문에 한마디로 ‘선택과 집중의 문제’ 라고 대답할 수 있다.
자신의 여드름이 생기는 원인을 파악하지 않고 얼굴에 아무리 좋은 것을 바른다고 해도 임시방편일 수밖에 없다. 특히 성인 여드름의 경우 잘못된 식습관과 스트레스 때문에 건강 이상 징후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 만큼 자신의 건강 상태부터 파악해야 한다.
여드름 연고는 경증의 여드름에는 효과가 있겠지만 얼굴 전체로 번지는 여드름에는 내성이 생길 수 있어 장기간 다량으로 연고를 사용하는 것은 여드름 치료에 효과적이지 못하다. 여드름 압출과 피부 관리는 여드름흉터가 생기지 않게 해주는 데 필수적이긴 하지만 압출만 잘한다고 여드름이 낫지는 않는다. 여드름의 원인이 피부보다는 피부에 영향을 주는 내열(內熱)에서 오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런 경우 반드시 여드름의 근본적인 원인이 되는 속치료를 반드시 해야 한다. 2~3개월 동안 여드름이 원인이 되는 한약 복용을 통한 속치료와 여드름 압출치료 등 피부치료를 병행하는 것이다.
2~3개월이라는 시간은 평균적인 속치료 기간이면서 피부 깊숙이 있는 여드름균이 각질과 함께 밖으로 나올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기도 하다. 속치료 이후에는 여드름연고만 잘 선택해서 사용한다면 연고만으로도 깨끗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다.
더한의원 최필준 원장
-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