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들은 태어나면서부터 자신이 경험하는 주변의 상황을 통해 자발적인 탐색활동을 합니다. 주변세계를 이해하고자 하는 호기심과 흥미는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특성이 영유아의 자발적인 수학·과학적 지식구성에 기여하고 수학적 감각을 형성하게 합니다.
오늘날의 유아교육학자들은 영유아가 스스로 선택한 놀이를 할 때, 교사는 수학적 사고를 하도록 힌트를 주거나 암시를 해야 하고, 또한 교사는 도전적인 질문이나 피드백을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영유아기에 수학적 능력이 생기고 유아교육기관 및 부모와의 일상적 경험과 놀이를 통해 수학적 감각이 형성되는 결정적 시기임이 밝혀지기도 했습니다. 이에 따라 수학교육이 처음 이루어지기 시작하는 영유아기 수학교육에 대한 관심은 더욱 증대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영유아 교육기관에서의 수학활동은 주로 자유선택 활동시간에 유아가 수학영역의 활동자료를 가지고 노는 ''유아주도적 활동''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영유아가 스스로 선택한 놀이나 자연발생적 경험을 통해 수학 지식을 습득하는 것은 피상적이고 제한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개별적 경험과 우연에 의해 수학지식을 획득하도록 하기에, 영유아기는 너무도 중요한 시기입니다. 결국, 유아수학교육 내용이 다양하게 다루어지고 있으나 깊이 있게 다루어지고 있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영유아기의 수학 능력은 추후 학습능력에 언어능력만큼이나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 역시 영유아기 수학교육의 중요성을 대변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영유아기의 수학적 경험은 논리적 사고의 기초를 형성한다고 합니다. 더불어 영유아기에 수학적 경험이 결손 되거나 부족할 때 유아의 인지발달을 저해한다는 연구결과에서도 영유아 시기의 수학교육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게 합니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유아수학교육을 학교 수학교육에 포함시켜 보다 질 높은 영유아 수학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핵심에는 프로그램의 전문성과 교사의 전문성이 중요하게 자리잡고 있습니다. 질 높은 영유아 수학·과학교육을 위해서는 영유아의 자발적 놀이와 탐색뿐 아니라 전문적인 연구진에 의해 구성된 프로그램과 전문성을 가진 교사에 의해 계획된 ‘의도적인 수학·과학적 탐색활동''이 균형있게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와이키즈평촌센터
김미영 원장
문의 : 031-388-3886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