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살 어린아이부터 60대까지 고민하게 만드는 대한민국 제2의 모국어가 된 ‘영어’는 전 국민적 고민이며 열풍이다! 영어 유치원에서 유학까지 다녀온 많은 학생들이 왜 아직도 영어 학원을 찾아 이리저리 헤매고 있는 것일까? 누구나 영어의 중요성을 알고 있지만, 정작 나에게 필요한 영어에 대한 고민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입시의 중요한 단계들에서 준비해야 할 과정들이 무조건 열심히 공부하는 것으로 잘못 포장되어진 결과이다. 무조건 열심히 하는 것, 우직한 학습 방법이 문제이다! 시기에 맞는 적절한 과정이 있었더라면 고3이 되어서까지 확신 없는 영어와 싸울 일은 없을 것이다. 인생은 타이밍이라는 말이 있듯이, 영어도 내 개인의 진로와 미래에 발 맞춤한 빠른 결정과 효과적인 준비가 필요하다!
새롭게 개편된 대학입시 전형이 발표되었다. 수시는 학생부교과, 학생부종합, 논술, 실기(특기)전형으로 정시는 수능위주, 실기위주로 큰 틀을 이루고 있다. 이 틀을 벗어나는 다양한 전형들도 있지만 입시생이라면 누구나 위의 큰 틀에서 어떤 전형을 준비해야 할지 빨리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누구나 다 준비하는 내신과 영어공인점수의 파도 속에서 다른 학생들과 차별화 된 준비는 이제 필수가 되었다.
논리적이고 창의력 있는 인재를 요구하는 대학들은 공부만 한 학생이 아니라, 사회 전반적인 이슈에 관심을 가지고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줄 아는 학생을 선호한다. 왜 대학들은 배경지식을 갖춘 글로벌 인재를 더 선호할까? 배경지식이란 무엇인가? 사전적 의미는 어떤 일을 하거나 연구할 때, 이미 머릿속에 들어있거나 기본적으로 필요한 지식이다. 이왕이면 준비되어있는 인재에게 기회가 한 번 더 오는 것이다. 배경지식을 갖추었으면, 이제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알고 있는 지식을 정확하게 표현하고 나의 우수성을 세련되게 알리기 위한 고급 에세이를 준비해야 한다. 쓰기 중심의 영어 학습으로 어휘와 문법, 말하기까지 자연스럽게 잡고, 반복적이고 체계적인 훈련을 통해 한국어를 하듯 자신의 생각을 자유자재로 영어로 표현할 줄 알아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논리를 갖추고 배경지식을 활용한 설득력 있는 고급 영어로 차별화를 두어야 하며, 준비하는 그 시기가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는 것을 잊지 말자!
박상일
열강학원 영어과 교수부장
10년 경력의 토플/토익/수능/에세이 전문가
대입&특목입시 전문가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