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가장 부자인 빌게이츠는 무엇으로 성공했을까?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빌게이츠 본인은 이런 말을 했다. “오늘의 나를 있게 한 것은 우리 마을 도서관이었고, 하버드 졸업장보다 소중한 것이 독서하는 습관이다.”
독서하는 습관이 하버드대 졸업장보다 소중하다고 말하고 있다. 다시 말해 독서하는 습관만 생겨도 하버드대 졸업한 사람을 능가 할 수 있다는 얘기 아닌가? 독서습관은 성공습관이다.
도스토예스키 명언 중에 이런 말이 있다. “습관이란 인간으로 하여금 어떤 일이든지 하게 만든다.”
‘48분 기적의 독서법’의 김병완은 성공과 습관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성공하는 사람과 실패하는 사람의 차이는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습관의 차이다. 독서야 말로 가장 아름다운 습관이다.”
필자의 독서습관을 만드는 비법을 한 가지 소개한다. 일명 ‘크레이지 리딩법-TV보면서 독서하기’이다. 퇴근하고 독서를 하고 싶어도, 가족들이 TV를 보고 있으면 나도 모르게 TV의 유혹에 빠지고 만다. TV를 안보면 좋겠지만 처음엔 TV와 독서를 같이 하는 것이다. 그러면 가족들이 한마디 한다. “여보, TV를 보면서 책을 보면 집중이 안 되잖아? 차라리 TV나 봐. 책 읽는 척 하지 말고…”
그래도 해야 한다. TV에서 재미있는 내용이 나오면 TV를 보고, 광고시간이나 재미없는 부분이 나오면 책을 본다. ‘습관의 힘’ 저자 찰스 두히그는 이런 말을 했다. “습관은 잊힐 수도 있으며 대체될 수도 있다. 어떤 습관을 떨쳐 내려고 의식적으로 노력하지 않으면, 요컨대 새로운 반복행동을 찾아내지 않으면 그 습관 패턴이 자동적으로 전개된다.”
필자는 독서습관을 만들기 위해서 TV가 생각나면 무조건 독서를 생각하고, 책을 들고 TV 앞으로 간다. 이렇게 반복행동을 하다 보니 매일 독서하는 습관이 만들어졌다. 필자는 지금도 ‘독서마라톤 1천권 도전 : 독마천’에 참가 중이다.
아무리 거창한 꿈, 목표, 비전이 있어도 자신의 일상을 채워 삶을 이끌고 나아갈 수 있는 습관을 갖고 있느냐 아니냐가 성공을 좌우한다. 따라서 좋은 습관을 갖는 것은 그 어떤 성공의 법칙보다 중요하다. 독서 습관의 가치는 절대 돈으로 환산할 수 없을 정도의 무한 잠재력을 가진 인생 최고의 선물이 될 것이다. 독서습관은 성공습관이다.
진낙식 박사(‘성공에 미쳐라’ 저자)
자기경영·자기관리 과정 모집(충남대, 대전대 평생교육원)
문의 042-862-6199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