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추, 흉추, 요추에서 각 척추골 사이에는 섬유연골인 추간판이 있는데 이것은 충격완화 작용을 하여 척추를 보호하는 역할은 한다.
근골격계 질환 중 추간판 탈출증이란 추간판의 퇴행성 변화에 따른 수핵의 탈출로 척추 신경근을 압박하여 요통, 하지 방사통, 운동 제한 등의 증세를 나타내는 질환으로 만성요통의 원인이 되는 퇴행성 요부질환들 중 하나 이다.
수술 적 치료는 강한 편측 하지통을 주된 통증으로 호소하는 환자에게 많이 적용되는 치료이다.
추간판 탈출증 환자들 중에서 상당수가 성공적인 수술 후에도 요부의 경직과 요통 등으로 정상생활에의 복귀에 지장이 있는 것에 대하여 신경학적인 원인 보다 기계적인 원인, 특히 근력과 지구력의 저하와 척추의 움직임과 유연성의 감소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수술은 통증의 원인을 제거한 것입니다. 수술로는 약해진 근육이나 나빠진 자세가 바로 좋아지게 만들 수는 없습니다. 수술 후 스스로의 노력으로 근력과 자세를 바로 잡아야지만 수술의 효과를 최대한으로 만드실 수 있으며, 앞으로 다시 통증으로 고생하지 않으실 수 있으니 규칙적인 운동과 관리를 하시기 바랍니다.
척추질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획기적인 치료법이 아니라 병이 생기지 않게 미리 예방하는 것인데, 이를 위해서 허리에 나쁜 생활습관을 버리고 좋은 생활습관을 들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평소 대충먹고 운동을 게을리 하며 오래 앉아 일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들이 몸의 균형이 깨진 것을 느끼는 이가 많지만 당장 크게 아프지 않으니 잘못된 습관을 고치지 않는다. 그러는 사이 척추는 병들어 간다.
JU맞춤운동센터
주영재 대표
032-322-8865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