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은 일종의 직업교육 과정으로 대학에 입학할 수 있는 과정인 BTEC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런 과정은 당연히 영어가 숙련되지 못한 한국유학생들에게는 입학과 학점취득에 좀 더 유리하기 마련인데, 영국의 경우 EDEXCEL(에덱셀 : 영국교육평가원)에 의해서 이 BTEC 과정이 운영되고 있고, 바로 이 BTEC 과정을 통해서 입학 시 파운데이션을 면제받거나, 대학별로 상이하지만 경우에 따라서 2학년 혹은 3학년까지 입학이 가능하다.
게다가 영국 파운드화의 가치하락으로 인해서 학비가 저렴하고 미국 대학의 4년제보다 훨씬 더 유리하게 BTEC 과정을 이용, 3년제 영국대학을 조기에 졸업할 수 있어서 학비 및 현지 생활비 절약이 가능하고 비교적 어린 나이에 유학을 마치고 국내에 유턴하기에 취업에도 상당히 유리하다.
바로 이 BTEC 과정 중 경영학과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일반적으로 경영학과에 필요한 이론에 대해서 배우지만, BTEC 과정은 실무적인 면을 더 강조한다. 즉, ERP system (전사관리시스템)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실제 케이스를 놓고 분석하고 공부한다. 또, 재무재표 분석에 필요한 지식을 배우지만, 그것을 어떻게 계산하고 활용하는 것에 대한 부분에 좀 더 강조한다.
비싼 학비와 많은 시간이 투자되는 유학은 꼭 취업으로 이어져야 한다는 것이 필자의 지론이다. 그렇기에 BTEC 과정을 수료하고 대학을 졸업했을 시, 취업에 유리하기에 굳이 파운데이션부터 대학입학을 준비하기 보다는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학점취득과 입학에 유리한 BTEC 과정을 이용하는 것에 대해 추천한다.
또, 이 BTEC 과정을 통해서 대학에 진학할 시, 많은 학생들이 질문하는 것이 바로 최상위권 대학에 입학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이다. 최상위권이란 전 세계 약 2만여 개 대학들 중 상위 0.5% 인 100위권을 말하는데, BTEC 과정을 수료 후 세계 100대 대학 중 약 70%, 영국 140여 개 대학 중 86% 가 바로 이 BTEC 과정으로 진학할 수 있다.
김태훈 교수
미키 Globe
문의 1544-1196
www.ielts21.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