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에서 수학을 전공하고 15년 전부터 안산 학생들에게 수학을 가르치고 있다. 많은 안산 학생들이 그의 수학강의를 듣고 수학성적을 올렸고 명문대에 합격했다.
긴 시간, 안산 학생들에게 수학을 가르치면서 그도 특별한 선물 몇 가지를 얻었다고 했다. 수학을 가르친다는 것에 대한 깊이 있는 성찰과 안산에 있는 대부분의 중·고등학교 수학시험에 관한 데이터이다.
고잔신도시 송호중학교 인근에 있는 뿌리수학학원 이동훈 원장의 얘기다.
배운 내용 확실하게 익혀야 실력이 된다
뿌리수학학원은 초등 4학년부터 고등 3학년까지를 교육 대상으로 하는 수학전문학원이다. 이 학원의 교육시스템에는 대학에서 수학을 전공하고 15년 넘게 안산에서 학생들을 가르쳐온 이동훈 원장의 수학교육 노하우가 그대로 녹아 있다.
강사진의 구성부터 수업시스템까지, 작은 부분 하나도 그의 오랜 고민에 의해서 만들어졌다.
이와 관련해서 이 원장은 “학생들이 생각하는 이상의 성과를 낼 수 있는 수학교육 시스템”이라고 설명했다. “안산에서 오랫동안 학생들을 가르쳐왔기 때문에 안산 학생들의 수학성적 올리는 방법이나 어떻게 수학공부를 해야 하는지에 대한 로드맵은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뿌리수학학원은 그동안 제가 현장 강의를 하면서 고민했던 모든 것을 담았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뿌리수학학원의 수업시스템은 독특하다.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은 ‘정규수업-자기주도학습-결과확인-숙제’의 4단계 과정을 거치면서 공부를 하게 된다.
특히 학원에서 수업 듣는 것으로 끝나는 게 아니다. 수업이 끝난 후에는 수업내용으로 문제풀이 등의 자기주도학습을 한 후에 확실하게 이해했는지를 검사 받아야 귀가를 할 수 있다. 또 수업내용과 관련된 개별 숙제가 주어지는데, 다음 수업시간에 검사를 하고 수업이해도를 다시 측정한 후 개별 클리닉이 추가된다.
틀린 문제만 확실하게 익혀도 기본은 한다
이 원장이 이런 시스템을 만든 이유는 최대한 빠른 시간에 배운 내용을 자기 것으로 만들게 하기 위해서란다.
“수학은 눈으로 보거나 들을 때는 이해가 되는 것 같지만, 막상 풀어보면 해결을 못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배운 내용을 자기 것으로 만들지 못한 것이죠. 이런 식으로는 아무리 많은 시간을 공부해도 수학성적 올릴 수 없습니다. 그래서 그날 배운 내용을 100% 확실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지금의 뿌리수학학원 시스템이 만들어진 것이죠.”
이 원장이 학생들에게 수학을 지도하면서 강조하는 것 중에 하나는 ‘오답정리’이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수학은 오답정리만 잘해도 기본 이상은 할 수 있단다.
“수학은 다른 과목과 달리 틀린 문제를 다시 틀리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문제집에서 10문제를 풀어서 7∼8문제를 맞췄다면, 7∼8문제를 맞춰다는 게 중요한 것이 아니라 틀린 2∼3문제를 어떻게 관리하느냐가 중요한 것이죠. 틀린 문제를 왜 틀렸는지 분석하고 이해를 못한 부분이 있으면 확실하게 이해를 해야 수학성적이 오릅니다. 제가 오답정리 시스템을 만든 것도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대입 목표로 장기적인 수학 로드맵 만들어야
이 원장은 뿌리수학학원의 이런 꼼꼼한 수업시스템이 대입과 연계돼 있다고 얘기한다. 우리나라의 교육현실에서 초·중·고등학교의 공부는 대입으로 평가를 받게 되는데, 최소한 이렇게 공부를 하면 대입에서 수학이 발목을 잡지는 않을 것이라 확신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초등과 중등 수학과정은 고등 수학을 위한 기본다지기입니다. 그렇지만 각 학년별로 배워야 하는 영역은 조금씩 다르죠. 초등은 논술이나 사고력, 창의력의 비중을 높여서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초등 때 이런 능력을 잘 키워놓으면 중·고등 수학을 한결 수월하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초등생들에게 논술, 사고력, 창의력에 바탕을 둔 수업을 진행한다면, 중·고생에게는 내신과 수능에 중심을 둔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중학생은 내신을 꼼꼼하게 관리하면서 개인의 능력에 따른 수준별 수학수업을, 고등학생은 내신관리와 함께 수능형 수학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수업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있다.
문의 : 031-475-8801
이춘우 리포터 leee8742@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