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이 오르지 않는 이유는 열심히 공부하지 않기 때문 ?
성적이 오르지 않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학생이 머리가 나쁜 것도 아니고 노력이 부족하지도 않는 학생의 성적이 오르지 않거나 기복이 심한 성적을 보일 때에는 수학적 사고력의 균형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수학적 사고력(수리영역, 논리영역, 공간지각영역, 관찰영역, 연상영역)의 균형이 맞지 않으면 학년이 올라갈수록, 심화과정으로 갈수록 성적 부진 현상이 나타나며 단순 암기식 학습을 한다면 단기간 성적을 오를 수 있지만 다시 성적이 떨어져 공부에 흥미를 잃고 포기 할 수 있습니다.
⇒ 클리닉 및 서술형 문제 풀이를 통한 창의 사고력 발달과 균형을 이루게 하여 학습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
지금 공부 잘 하는 학생 이대로만 하면 된다?
초등학교 때 각종 경시대회에서 상도 받고 잘하던 아이들이 고등학생이 되어 성적이 떨어져서 상위권 대학을 포기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무엇이 문제일까요?
초등학교 때에는 문제를 유형별로 정리하고 풀이방법을 가르쳐 주면 아이들은 풀이방법을 암기하게 되고 그 결과 성적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등학교에서 상위권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런 일방적으로 가르쳐 주는 교육은 올바르지 않습니다.
⇒ 정말 공부 잘 하는 아이로 키우려면 문제의 정확한 해석 능력과 질의 및 첨삭을 통하여 올바른 학습방법을 체득시켜주는 것이 중요하다.
심화 (논술형) 수학이 필요하다.
앞으로는 수학에서 서술형 문제와 심화(논술형) 수학 문제풀이가 좌우하는 시대입니다. 혼자서만 알아볼 수 있는 식과 풀이 과정은 지양해야 합니다. 학교 내신수준에 급급한 문제 수준에서 벗어나 좀 더 심화되고 창의적인 문제풀이가 이뤄져야 됩니다.
그래서 논리적으로 차근차근, 풀이과정을 단계에 맞게 적는 습관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게 됩니다. 수학문제를 풀 때는 문제를 해석하는 습관이 우선 필요하고 문제의 조건에서 요구하는 답을 정확하게 파악한 다음, 최종적으로 어떻게 풀 것인지를 생각한 후, 답안 작성을 하는 것입니다. 수학은 결코 어려운 과목이 아닙니다. 문제는 식을 쓰는 습관입니다.
⇒ 수학 실력 향상의 근본 해결 방법 = 이해력 + 창의력 + 식 쓰는 습관
수학실력을 높이는 요소 중에서 올바른 식을 쓰는 습관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수학은 정답을 맞추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정답이 나오는 과정을 더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식을 쓰면 ① 실수가 줄어듬 ( 답안 작성된 내용을 정리 검토 )
② 추론 능력이 향상 ( 문제 풀이 전후 과정 파악 )
③ 논리적 능력 향상 ( 긴 문장을 수학적 기호화 )
④ 응용력 향상 ( 사고를 통한 답안 작성 )
⑤ 서술형 문제 풀이 강해짐 ( 내신대비는 기본이 됨 )
2. 이과지망학생은 과학 수능과목에 올인한다.
고-3은 수능 모의고사반에서 선택과목별 1000문제(모의고사 50회분) 분해분석
EBS교재와 교육청, 평가원모의고사를 기반으로 사설모의고사(종로,대성,유웨이)까지 다양한 문제와 지속적인 연습으로 안정적인 만점을 확보하기 위한 기본기를 다져야 하는 시기.
⇒ 개인별 서브노트완성을 목표로하고 최소 2등급 향상을 위한 목표를 가지고 임해야 성공할 수 있다.
우선선발이 없어지고 수능변별로 학생을 선발한다고 하지만 실제로 논술에서 희비가 교차될 것으로 예상되어 고-3은 수리논술과 과학논술에 시간투자를 한다면 상위권대학의 수시전형에서 성공할 확률이 높아지는 것은 자명한 것이다.
고-2는 내신대비를 위한 물화생지I 4과목 중 수능선택과목과 겹치는 과목으로 선택해서 수강하는 편이 전략적이다. 필요에 따라 과학논술을 수강하여 지속적으로 논술시험을 대비하여 경쟁력을 키워놓는 것도 상위권 대학에 입학할 수 있는 좋은 전략이다.
⇒ 방학중에 과목별 전과정을 마무리할 수 있는 커리큘럼으로 진행하여 학기중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
고-1은 과학중점학교나 자사고인 경우는 고-2 이과생과 동일하게 물화생지 I을 선택하여 수강하고 일반고 학생의 경우도 이과지망생인 경우는 I과목을 선택하여 수강하고 융합과학의 경우는 겹치는 부분이 상당히 많으므로 I과목 수강이후에 학기중에 융합과학을 수강하여 내신대비를 하면 무리없이 진행할 수 있다.
⇒ 고-1 이과지망생의 경우는 겨울방학과 여름방학을 통하여 과학은 모두 선행으로 수강하여 시간안배를 하는 전략이 필수적이다.
이튼학원장 김응태
전화번호 : 02-418-3305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