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살 된 저희 큰 아이가 올 봄에 기침을 너무나 오랫동안 하더라구요. 그래서 대학병원에 갔더니 소아천식인 것 같다고 하고, 다니는 소아과 선생님도 천식성 기침이라고 하더라구요.
태어날 때 2.4kg로 약하게 태어나기도 하고, 친구들에 비해 감기도 잘 걸리는 것 같아서 홍삼제품도 먹여봤는데 특별히 도움된 건 모르겠어요. 너무 걱정스런 마음에 상담드려 봅니다.”
월요일 아침 ‘카톡 상담’으로 문의 하신 상담내용입니다.
어머님의 상담 내용을 종합해보면, 소아천식으로 진단받고 고생하고 있는 예나의 경우, 어린이 한의원에서 어떻게 관리하고 치료할 수 있는지 물어보신 것인데요. 이에 관해 궁금하신 다른 어머님들이 계실 것 같아 이번 꼭지에서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일단 소아 천식이 왜 발생했는지부터 따져 보아야 합니다.
병의 원인은 크게 알레르기성 질환(아토피 성향)으로 발생하는 경우와 면역력이 약해져 기관지의 염증이 발생한 경우로 크게 구분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가족력 검사, 설문지, 진맥, 청진 검사, 폐기능 검사, 천식 검사 등을 시행하여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소아천식으로 진단되면 치료 역시 원인에 맞추어 진행하게 됩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하고 싶은 것은 한의원이나 소아과 모두 알레르기성 경향인지, 면역력 저하 때문인지를 명확하게 하고 처치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이중 한방에서 소아 천식을 치료하는 경우는 주로 면역 저하에 기인한 천식으로 감기, 기관지염, 폐렴, 축농증 등의 병이 잘 생기는 아이들입니다. 이런 경우, 예방적 차원으로 호흡기나 기관지를 보강하고 면역을 길러주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여기에 사용하는 치료법으로는 나이에 따라, ‘투명증류한약, 보리한약, 향기한약, 유기농원액한약’ 등의 한약 요법, 지속적인 복용이 가능하면서 기관지를 부드럽게 해주는 고약(한방 시럽) 치료, 경제적인 환약 치료가 있으며 필요한 경우 내원하여 약물 흡입 치료를 하거나 침 치료를 병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모아한의원 장경호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