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쌀쌀해지면서 실내 운동에 관심을 갖는 이들이 많다. 늘어가는 뱃살 고민을 해결하고 건강도 챙길 수 있는 효과적인 운동 프로그램은 없을까? 칼로리 소모에 지존격인 운동 스피닝! 짧은 시간에 살을 뺀 후 멋진 대학생이 되고 싶어하는 수험생들에게 특히 인기인 스피닝 수업을 찾아가 보았다.
박은전 리포터 jeonii@daum.net
체중 감량에 효과적인 운동, 과체중인 사람도 할 수 있어
주엽동 레이크쇼핑 3층 노블 휘트니스 센터에 들어서면 유리문 너머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이 눈에 띈다. 실내에서 즐기는 싸이클인 스피닝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50분 동안 600~800칼로리가 소모되는, 다른 운동프로그램에 비해 칼로리 소모가 확실히 많은 운동이다. 신나는 음악을 즐기면서 체중감량에 도움이 된다는 경험자들의 입소문을 통해 인기 상승중이다. 스피닝 수업을 진행하는 임종일 강사는 “누구나 부담없이 실내에서 자전거를 타며 운동량을 늘리고 근력도 키울 수 있는 장점이 많은 운동”이라며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경우 걷기 운동이 부담이 되지만 스피닝은 과체중인 사람도 본인의 체중과 상태에 맞게 무게를 조절해 운동할 수 있어 체중 감량에 효과적”이라고 한다. 스피닝에 이용되는 싸이클은 페달이 돌아가면서 무게추를 누르므로 무게를 조절해 운동의 강도를 조절할 수 있다.
바른 자세로 운동해야 효과도 크고 즐겁다
임강사는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스피닝을 즐기려면 자세가 중요하다”며 처음 스피닝을 배우러 오는 사람에겐 올바른 자세에 대해 주의를 준다. “무릎에 힘을 줘 운동하면 관절에 무리가 됩니다. core(가슴과 복부)에 힘을 주고 자전거를 타면 허벅지에 힘이 전달되는데, 그 힘으로 페달을 밟아야 합니다. core에 힘을 주지 않고 하다보면 상체가 흔들리는 등 몸의 밸런스가 유지되지 못해 다칠 수 있습니다. 바른 자세로 운동해야 효과도 크고 즐겁게 할 수 있죠.”
임강사는 몇 년 전 무릎부위에 십자인대 재건술을 받은 적이 있다. 당시 재활운동으로 스피닝을 하며 그 효과를 제대로 경험했다고 한다. “스피닝은 하체 부위를 발달시키고, 무릎 연골부위에 자극을 줘 연골의 자연생성에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무릎이 약한 어른신들에게 좋은 운동이지요. 하지만 무엇보다 그날그날 자신의 신체 상황에 맞춰 무리하지 않게 운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피닝을 시작한지 1년 정도 됐다는 장은영 회원은 “살을 빼기위해 이것저것 알아보다 칼로리 소모가 많다는 점이 맘에 들어 하게 됐다”며 “운동을 하고 나면 개운하고 살도 많이 빠져서 운동하러 오는 시간이 즐겁다”고 말한다. 또 “원래 운동하는 것 자체를 싫어했는데 스피닝을 하면서 운동에 대한 생각도 달라지고 운동한 뒤의 즐거움을 알게 돼 다른 운동도 좋아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문의 노블휘트니스센터 031-912-1175
스피닝을 즐기는 사람들
홍승완 회원
“몸이 가벼워지고 날렵해지는
느낌이 좋아요”
스피닝 한지 3개월 정도 됐어요. 살을 빼기 위해 적합한 운동을 찾다가 인터넷 검색을 통해 스피닝이 효과적이라는 정보를 알고 선택했죠. 식단 조절과 병행한 덕분에 지금까지 약 20Kg정도 빠졌어요. 전과는 많이 달라진 제 모습이 뿌듯하고, 운동을 하고 나면 몸이 가벼워지고 날렵해지는 느낌이 좋아요. 칼로리 소모가 많아 스피닝을 다이어트의 제왕이라 한다는데 확실히 운동효과가 큰 것 같아요. 신나는 음악과 함께 하니 더욱 즐겁구요.
김준엽 회원
“너무 재밌고 신나는 운동
스피닝 짱”
운동을 하고 몸도 멋지게 만들고 싶어 휘트니스 센터를 찾았다가 추천을 받아 시작했어요. 시작한지 얼마 안됐지만 너무 재밌고 신나는 운동이라 주위 사람들에게 ‘스피닝 짱’이라고 소개하고 다녀요. 혼자하는 운동이지만 리듬에 맞춰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하므로 더 좋은 것 같아요. 남들이 열심히 하는 것을 보면 나도 더 신나서 하게 되고, 강사님의 멘트가 더욱 열심히 운동하게 만들어줘 50분의 시간이 짧게 느껴집니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