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헬스클럽에 방문하는 여성들에게 운동을 하는 이유를 묻는다면 10명중에 9명은 다이어트를 이야기 한다. 다이어트에 있어 운동은 빼놓을 수 없는 과제이다. 많은 종류의 운동들 중에 어떤 운동을 해야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할 수 있을까?
헬스클럽의 많은 운동기구들 중 런닝머신이나, 싸이클과 같은 유산소 운동만을 하는 사람들이 많이 눈에 띈다. 왜냐면 특별한 지도를 받지 않고도 쉽게 할 수 있고 근력운동의 중요성을 모르기 때문에 유산소 운동만 고집할 수 있다. 유산소 운동이 지방질을 태워 없애는 효과가 있다면 근력 운동은 기초대사량을 높여줘 쉽게 살이 찌지 않는 체질로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다. 근육이 많으면 기초대사량이 높아 그만큼 소모되는 칼로리가 많다. 지방이 1kg당 4~5kcal를 소모한다면 근육은 1kg당 10~13kcal를 소모한다. 근육이 지방보다 두 배이상의 칼로리 소모를 해준다. 몸에 근육량이 많아질수록 점점 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기 때문에 근력운동을 필히 해야 효과적인 칼로리 소비를 할 수 있다.
근력운동을 많이 하면 몸이 커지고 살을 빼기 힘들다고 걱정하는 여성들을 볼 수 있는데 그건 정말 잘못된 상식이다. 여성들은 남성들과 다르기 때문에 쉽게 근육이 커지지 않고 꾸준한 단백질 영양 섭취를 하지 않으면 운동의 효과를 보기 힘들다. 따라 근력운동과 적절한 영양 섭취를 통해 근육의 질을 높이고 탄력을 높이지 않으면 예쁜 라인잡인 몸매를 만들 수 없으므로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은 하나의 세트로 해야한다. 근육량을 늘려주는 운동을 병행하지 않으면서 지나치게 적은 열량만 섭취해 체지방이 아닌 수분과 근손실만 가져온다면 눈앞의 체중은 금방 떨어지겠지만, 결과적으로 기초대사량을 낮추어 나중에는 조금만 먹어도 살이 잘 찌는 체질로 변하게 되는 것이다. 결국 먹는 양을 적당히 줄이며 유산소와 근력 운동을 꾸준히 병행하는 것이 다이어트의 정석인 것이다.
또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매년 1~2%정도의 근육량이 감소한다. 뼈와 관절이 약해지고 혈압이 올라가고 살이찌는(나이살)을 그대로 받아들일 것이 아니라 근력운동을 통해 신체 연령을 낮추고 이겨내는 방법을 선택하길 바란다. 여성들은 근력운동이 지루하고 어려울 수 있다. 근력운동의 중요성은 알지만 쉽게 접근하지 못하는 여성들을 위한 여성전용 피트니스도 많이 생겨 근력운동을 그룹으로 트레이닝 받을 수 있는 곳도 많다. 근력운동으로 몸매와 체력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 보자.
장윤주복싱피트니스
장윤주 관장
- 전 국가대표 출신
문의 : 031-382-8899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