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내 각 중학교 마다 2학기 중간고사가 끝나고 진학을 결정해야하는 시점이 다가왔다. 10월 초 마이스터고 입학원서 접수를 시작으로 예체능계 특목고, 외국어고, 자사고 등 전기 고등학교 입학원서 접수가 이어진다.
최근 고교 졸업자를 대상으로 한 취업의 문이 넓어지면서 특성화고등학교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경기도 특성화고는 오는 11월 18일부터 11월 21일까지 원서를 접수한 후 11월 27일쯤 합격자를 발표한다.
대학진학은 물론이거니와 취업의 문도 두드려 볼 수 있는 특성화 고등학교. 안산지역에는 IT분야 디지털미디어고등학교를 비롯해 7개 특성화고등학교가 있다. 도서지역인 대부고등학교를 제외하고 안산지역 6개 특성화 고등학교의 특징을 살펴봤다.
한국디지털미디어고등학교
IT분야 인재들의 요람
2002년 3월에 개교한 한국디지털미디어 고등학교는 3년 연속 우수사학에 선정된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 수준의 IT전문 특성화 고등학교다. e-비즈니스과, 디지털콘텐츠과, 웹프로그래밍과, 해킹방어과 등 4개과에서 내년도 신입생 210명을 모집한다. 일반전형과 성적우수자 전형, 대회 입상자 전형 등이 있으며 진로 적성 전형인 자기추천 전형으로 모집한다. 그 중 자기추천 전형의 경쟁률이 가장 높다. e-비즈니스과는 글로벌 시대 경영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과 물류 유통 경영 경제 회계 마케팅 등 기초학문을 배우는 학과며 졸업 후 인문, 경상, 경영 계열에 특별전형으로 진학한다. 여러 가지 보안 위협들로부터 정보를 보호하는 해킹방어과도 눈길을 끈다. 이 과는 컴퓨터 운영에 관한 일반적 지식을 기본으로 암호시스템, 웹해킹 등 컴퓨터 보안에 관한 이론을 배우고 보안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해킹방어 전문과를 양성하는 학과다.
경기모바일과학고교
휴대폰으로 여는 세상 우리가 만든다
상록구 팔곡동에 위치한 경기 모바일과학고등하교는 휴대폰과 관련된 산업을 배우는 학교다. 2014년 모바일 비즈니스과와 모바일 컨텐츠과 모바일그래픽디자인 등 3개 학과에서 290명을 모집한다. 기술 변화에 따라 기업의 상품판매 전략을 m-비즈니스 환경으로 변화됐다. 이런 환경에 적합한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모바일 비즈니스과는 유비쿼터스와 회계원리, 모바일통신 일반에 관해 교육한다. 전자상거래 관리사나 무선인터넷관리사. 인터넷 정보관리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고 졸업 후 모바일비즈니스 창업이나 유무선 웹마스터로 활동할 수 있다. 모바일 그래픽디자인과도 인기다. 컴퓨터 그래픽과 모바일 그래픽을 접목시킨 모바일 디자이너 양성이 과 목표다. 졸업 후 컴퓨터 그래픽 디자이너나 개임 아바타 디자이너, 컬러리스트, 코디네이터로 활동 가능하다.
안산공업고등학교
기능 올림픽 휩쓰는 우리는 진짜 장인들
야구부로 유명한 안산공업고등학교는 1994년 개교한 공업분야 특성화 고등학교다. 기계과
전기과, 전자과, 화학공업과, 디자인과, 컴퓨터과 등 5개 과에서 435명을 모집한다. 공업고등학교로 ‘거칠다’는 편견을 없애기 위해 기본예절과 생활습관 정착 등 인성교육에 특별히 관심이 많다. 교내 흡연 없는 학교, 선플달기 운동 등을 통해 바른 인성을 지도하고 있다. 또 최신 실험 실습실를 완비 첨단 기술교육이 가능하다는 것도 안산공업고등학교의 장점이다. 방과 후 특기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특기와 기능향상에 주력하는 점도 눈에 띈다. 디자인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미술교육을 진행하고 기능사 필기시험에 합격한 학생에게는 기술교육을 지도한다. 각 과마다 기능올림픽을 대비한 기술연구반을 운영해 기능올림픽 우승 기록이 많다. 특히 디자인과는 2005년부터 2013년 까지 한국청소년 디자인 전람회 으뜸디자인학교 선정 9년 연속 선정됐으며 2009~2012 전국기능경기대회 금·은메달을 2012 지방기능경기대회 금은동메달 획득하기도 했다.
안산국제비즈니스 고등학교
서해안시대 통상 교역 전문가를 꿈꾼다
1975년 안산상업고등학교로 출발한 안산국제비즈니스 고등학교는 국제통상과, 쇼핑몰 제작과, 비즈니스 컨덴츠과, 비즈니스 외국어과 14개 학급 406명을 모집한다. 30년 전통답게 높은 취업률(80%. 2012년 기준)과 진학률(85%. 2012년 기준)을 자랑한다. 안산국제비즈니고등학교는 중국·일본 자매결연을 맺은 학교와 방학기간 중 연수를 진행한다. 연수를 통해 국제적인 감각과 어학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다. 또한 이 학교는 취업과 창업활동을 지원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취업을 위해서는 금융기관취업반과 대기업 공기업의 공채에 대비하는 공채반을 운영한다. 이를 통해 고교 졸업 후 대기업에 취업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창업활동 지원을 위해 미용 헤어반과 제과 제빵반을 운영한다. 학교 외부에서 배우려면 최소 수십만원의 비용을 들여야 하지만 학교 측에서 강사진을 초빙 학생들의 자격증 취득을 돕고 있다.
안산디자인문화고등학교
영상 패션 공연 등 문화산업 전문가 산실
상록구 본오동에 위치한 안산여자정보고등학교는 2011년 안산디자인문화고등학교로 개편하고 문화산업관련 5개 과를 신설했다. 내년도에는 미디어콘텐츠과, 인터넷비지니스과, 시각디자인과, 패션섬유디자인과, 공연콘텐츠과 13학급 377명을 모집한다. 공연콘텐츠과는 문화의시대에 맞는 창의성과 전문성과 공연 예술의 기본인 인문학적인 소양을 키우는 과다. 기획, 연출, 조명, 음향 등 공연 제작에 관련된 다양한 현장체험과 전문능력을 익혀 새로운 공연 예술과 문화 컨텐츠 개발로 공연예술 계열 진로교육에 중점을 뒀다. 안산예술의 전당과 연계한 무대기계, 무대음향 아카데미에 참여하고 방학에는 전문인 특강으로 실기의 전문성을 키우고 있다. 전문성을 키운 학생들은 스스로 동아리를 만들어 성장 발전한다. 연극동아리 예천과 밴드동아리 Friday, 모던댄스와 방송댄스 동아리가 학교 내에서 활동 중이다.
세계3대 패션교육기관인 일본문화복장학원과 원격화상수업을 진행하는 패션섬유디자인과도 눈길을 끈다. 일본문화복장학원과 유학생 특혜 협약을 맺고 패션인재로 성장하는 것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경일관광경영고등학교
항공승무원, 여행안내사가 꿈이라면 바로 여기
국제화시대 관광서비스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경일관광경영고등학교는 내년도 관광운항과,
관광레저과, 금융정보과, 유통경영과, 세무회계과등 5개과 406명을 모집한다. 그 중 항공운항과는 인기가 높다. 투철한 서비스 마인드를 지닌 관광서비스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관광운항과는 전통예절과 국제매너, 이미지 메이킹 등을 배우고 외국어 실력을 키우기 위해 해외문화체험도 진행한다. 국내외 항공사 승무원과 지상직 직원 서비스 교육업체 및 이미지 컨설팅 업체에 취업할 수 있다. 주5일제 근무로 인해 관광 레저산업이 성장하면서 레저산업 실무형 인재를 길러내는 관광레저과도 눈여겨 볼 만하다. 어학능력과 국제감각을 키우는 이 과는 졸업 후 이벤트 기획사나 여행사 테마파크, 파트플레너, 카지노 딜러로 활동할 수 있다.
하혜경 리포터 ha-nul21@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