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아이 독서에 관심이 많아 다양한 책을 읽히려 노력하는 황미희 씨는 얼마 전 초등학교 2학년 딸에게 “엄마, 우리 집에는 재미있는 책이 별로 없어요. 친구들이 보는 책도 좀 사주세요”라는 말을 듣고 놀랐다. 그래서 어떤 책인지 물어보았더니 처음 들어보는 이름이라 더 큰 충격을 받았다. 알고 보니 여자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시리즈물이었다. 황 씨는 “아들인 큰 애는 모험, 탐정 같은 이야기를 좋아해서 작은 애도 그럴 줄 알았던 게 실수”였다며 “이젠 딸이 좋아하는 소녀이야기도 좀 찾아봐야겠다”고 말했다.
이처럼 큰 애가 아들이거나 첫째 딸을 키우는 엄마들은 잘 모르는, 아이가 먼저 알고 사달라고 말하는 책들이 있다. 소녀들이 주인공으로 여자 어린이들의 일상과 갈등, 우정과 비밀 등을 재미있게 담아내고 있는 이야기들로 주로 시리즈물로 나온다. 아이들은 교실에서 같이 읽기도 하고 서로 빌려보면서 함께 역할 놀이를 하기도 한다는데…. 초등학교 여자 어린이들이 읽기에 좋은 시리즈물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았다.
슈퍼 걸스!
공감 가는 주제, 사실적이면서도 사랑스러운 일러스트, 간결한 문장의 삼박자를 고루 갖춰 호주와 뉴질랜드에서 사랑받은 호주의 대표 동화시리즈이다. 『슈퍼 걸스!』시리즈는 7~11세 사이 여자 어린이들의 일상과 갈등, 그리고 현명하고 지혜로운 해결책까지 재미있게 담아낸 동화책 시리즈로, 호주에서만 2005년 출간 이후 250만 부 이상 판매되었으며 이후 미국, 영국, 캐나다, 핀란드 등에도 출간됐다.
『슈퍼 걸스!』시리즈는 아이들 삶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영역들-학교생활, 이성 친구, 동성 친구, 형제자매 관계 등-에서 특히 여자아이들이 많이 겪는 갈등을 주요 주제로 다루고 있다. 이 시리즈의 이야기에 나오는 주인공들은 현실의 여자아이들이 흔히 겪는 일들로 절망하고 혼란스러워하며 슬퍼하고 화낸다. 선생님께 아부하고 고자질한다고 친한 친구들의 오해를 받아 섭섭함에 눈물 흘리기도 하고, 친구들의 오해에서 벗어나기 위해 일부러 말썽꾸러기를 자처하기도 한다. 각 이야기의 주인공들은 현실의 아이들처럼 때로 속이기도 하고 복수도 하며 화내거나 회피하려고 하는 등 실패와 실수를 하면서 결국 스스로가 가장 원하는 것과 상대방의 진심이 무엇인지 알아차리는 순간, 갈등은 풀려간다. 자신을 각 캐릭터에 투영해 책을 읽던 어린이 독자들은 속 시원한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될 것이다.
-출판사: 비룡소
-대상: 7~11세
-시리즈: 총 15권
엉뚱발랄 아멜리아의 비밀노트
‘Amelia''s notebook’이라는 영어원서로 국내에 잘 알려진 아멜리아 이야기의 한글판 시리즈이다. 1995년 첫 책 출간 이후 지금까지 새로운 내용들을 담아 계속 출간되고 있는 아멜리아 시리즈는 16년 동안 독자들의 사랑을 받으며 꾸준히 출간되고 있는 스테디셀러다.
일급비밀, 특별한 사건을 많이 가지고 있는 엉뚱발랄 주인공 소녀 아멜리아는 엄마가 네 생각을 적어 보라며 건넨 노트를 통해 자신만의 이야기를 풀어가는 방법을 알게 된다. 언니와 티격태격하고, 단짝친구 때문에 고민하고, 선생님과 학급 친구들을 관찰하고, 공상에 빠지고, 혼자 낄낄거리고, 아무도 모르게 자신의 감정을 숨기고……. 어느 것 하나 다르지 않은 사춘기 소녀의 성장이야기를 담은 『엉뚱발랄 아멜리아의 비밀 노트』시리즈는 이 시기의 소녀들이 진지하게 고민하는 친구, 우정, 학교생활, 외모, 형제관계 등 공감할만한 소재들에 재미 요소를 더한 초등학교 어린이들을 위한 성장 동화이다.
-출판사: 도서출판 키다리
-대상: 초등 3~4학년
-시리즈: 총 5권
프린세스 아카데미
화려한 드레스에 눈부시게 반짝이는 티아라를 한 공주가 우아하게 춤추는 모습, 여자 어린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공주가 되는 걸 꿈꿔볼 것이다. 『프린세스 아카데미』시리즈는 완벽한 공주가 되기 위해 프린세스 아카데미에서 생활하는 여섯 공주들의 학교생활을 재미있게 그려내고 있는 이야기이다.
영국, 프랑스, 미국을 비롯해 전 세계 14개국의 어린이 독자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베스트셀러이다. 한국에서는 화려한 외모와 아름다운 마음씨까지 갖춘 진정한 공주들의 학교생활과 티아라 포인트 500점을 획득해 티아라 클럽에 들어가게 된 여섯 공주들이 은빛 탑에서의 생활을 담은 이야기가 12권에 걸쳐 펼쳐진다.
-출판사: 예림당
-대상: 초등 저학년
-시리즈: 『프린세스 아카데미』시리즈 6권
『프린세스 아카데미 실버타워』시리즈 6권
마녀 배달부 키키
일본 유명 애니메이션 감독인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으로 널리 알려진 『마녀 배달부 키키』의 원작동화이다. 원작의 첫 번째 이야기인 애니메이션 『마녀 배달부 키키 1: 홀로서기를 시작한 키키』의 일부를 각색한 작품이다.
빗자루를 타고 하늘을 날아 물건을 배달하는 택배 일을 하고, 돈이 아니라 부탁한 사람들이 가진 것을 조금씩 나눠 받아 ‘상부상조’하며 살아가는 마녀 키키의 이야기인 『마녀 배달부 키키』시리즈는 1984년에 시작해 2009년에 이르러서야 여섯 권으로 완간되었다. 긴 시간에 걸쳐 쓰인 것처럼 여섯 권에는 마녀 키키가 열세 살에 떠나는 홀로서기 여행에서부터 키키가 낳은 쌍둥이 두 아이 니니와 토토의 이야기까지 긴 세월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빗자루 마법과 재채기약 마법, 검은 마녀 고양이 지지와의 대화 등 마녀의 삶은 여자 어린이들에게 흥미롭고 신비하게 다가간다. 하지만 『마녀 배달부 키키』를 읽으면서 가장 마음에 남는 것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자신의 삶을 진지하게 고민하고, 자신의 마음을 바로 보는 법을 배우며, 다양한 감정을 느끼고 깨우치는 마녀 키키의 모습일 것이다.
-출판사: 소년한길
-대상: 초등학생
-시리즈: 총 6권
참시커
현실과 또 다른 세계를 넘나드는 세서미의 신나는 모험을 담은 이야기. 동물을 사랑하는 따뜻한 마음씨를 가진 소녀 세서미는 친구 매디를 기다리다가 우연히 카리스마 왕국으로 빨려 들어가게 된다.
세서미는 마법사 조르건과 참 여왕의 못된 언니 모브레시아 공주의 방해에도 불구하고, 침착하고 용기 있게 때로는 친구들과 함께 우정의 힘으로 위기를 극복하고 참을 손에 넣는다. 『참시커』 시리즈는 남을 돕는 것이 얼마나 용기 있는 일이며, 자연이나 동물을 잘 보호하고 지켜야 한다는 사실을 재미있는 이야기를 통해 어린이들에게 일깨워 준다.
-출판사: 예림당
-대상: 초등 중‧저학년
-시리즈: 총 13권
미니 미니
안데르센 상, 린드그렌 상을 수상한 독일의 국민 아동작가 크리스티네 뇌스틀링거가 주인공 미니의 눈으로 바라 본 유쾌한 생활이야기를 들려주는 책이다. 총 15권으로 구성된 『미니 미니』시리즈는 각 권마다 입학, 새 친구, 여름, 이성 친구 등 각기 다른 다양하고 재미있는 주제를 갖고 이야기하고 있다.
그 속에는 글을 막 배우려고 하는 유치원에서부터 학교라는 새로운 울타리에 접어들었을 때까지 겪게 되는 다양한 상황들을 볼 수 있다. 특히 실수하거나 위기가 닥쳤을 때도 언제나 씩씩하고 용감하게 상황을 헤쳐 나가려고 노력하는 미니를 통해 어린 독자들은 용기와 지혜를 얻을 수 있다. 또한, 미니는 할머니부터 아버지, 엄마, 오빠, 고양이 마우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가족과의 소통을 통해서 자신의 상황과 사건들을 해결해 나가고 있다. 문제들을 가족이 함께 공유하고 풀어가는 모습 속에서 가족의 소중함과 미니의 성장을 그려낸 작품이다.
-출판사: 풀빛
-대상: 초등 저학년
-시리즈: 총 15권
마법의 정원 이야기
허브의 신비한 마법을 배우기 위해 부모님의 품을 떠나 혼자 살게 된 자렛의 동화같은 이야기이다. 허브에 마법이라는 동화적 상상력을 곁들이고, 말하는 새끼 고양이 여섯 마리와 예쁜 일러스트까지 잘 어우러져 상상의 세계를 꿈꾸는 소녀들에게 볼거리와 읽을거리를 선물하는 시리즈이다.
허브의 달인을 꿈꾸며 당차게 살아가는 자렛을 보면서 어린이들이 자립심뿐만 아니라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 다른 사람들을 배려하는 따뜻한 마음까지 배우게 된다. 또한 마지막 페이지에 ‘자렛의 허브 레슨’에서는 허브 편지지, 허브 향료주머니 등을 만드는 정보까지 제공해 어린이들의 호기심에 재미를 더하고 있다.
-출판사: 예림당
-대상: 초등 저학년 이상
-시리즈: 총 11권
*자료 제공: 예림당‧비룡소‧도서출판 키다리‧소년한길‧풀빛
박혜준 리포터 jennap@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