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에 위식도 역류질환
오랜만에 맞는 추석명절연휴가 바로 앞에 다가왔습니다. 하지만 추석과 같은 명절연휴에는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과식하는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명절음식이 주로 기름진 음식이 많은데, 오랜만에 만난 가족친지들과 함께하다보면 자연스레 과식을 하게됩니다. 때문에 이로인해 변비나 설사 등 소화불량이 발생하는 경우도 많고, 또 위액이 과다 분비되어 발생하는 역류성식도염도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1. 위식도 역류질환은 어떤 질환이며 발병원인은 무엇인가?
위식도 역류질환은 산과 여러가지 화학적 효소들이 함유되어 있는 위액이 위에서부터 식도로 거꾸로 올라오게 될 때 발생합니다. 정상적으로 위와 닿아있는 식도의 하부끝에는 괄약근이 밸브를 만들고 있어 역류를 예방하는 작용을 합니다. 그러나 이 괄약근의 조이는 힘이 약하거나 부적절하게 열리면 위산이 식도로 역류되어 증상이 나타나거나 식도에 손상을 주게 됩니다.
2. 위식도 역류질환 환자의 증상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신물이 올라오거나 가슴이 타는 듯한 느낌으로 보통 음식물을 섭취한 후에 발생하는 것이 특징이며, 심한경우는 이로인해 수면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위산이 식도 내 역류로 인해 야간 기침발작이나 호흡곤란 같은 천식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목이쉬거나 후두염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3. 위식도 역류질환의 조기검진의 중요성과 방법?
젋은 사람은 가슴앓이의 전형적 증상만 있더라도 진단이 가능하고 경험에 입각해 치료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50세 이상의 고령환자가 가슴앓이와 함께, 음식을 삼키기 곤란하고 빈혈 체중감소 등의 증상을 호소하면 정밀검사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늦게 치료할 경우 20% 이상에서 궤양성 식도염, 식도협착, 또는 바렛식도 등의 여러가지 합병증을 일으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치료방법 및 생활에서의 관리법
역류성 식도염은 대부분이 만성질환으로 재발이 잦으므로 꾸준한 약물치료를 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강한 약제을 먼저 사용하다가 증상이 완화되면, 증상이 있을때만 약물을 복용합니다. 밸브의 고장으로 항상 자유로이 역류가 일어나거나, 흡인성폐렴 등이 발생하거나, 약물복용이 힘든 경우는 수술적 치료나 내시경적 치료를 하게 됩니다.
우선 환자는 과식을 하면 안되고, 음주, 흡연 및 탄산음료를 피하고 쭈구리고 앉는 습관을 삼가하고 서서 활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중을 줄이고 취침시 눕거나 허리띠를 느슨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른길병원
설경환과장
가정의학과 전문의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