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4일이면 2014학년도 수시 원서접수가 시작된다. 평가원 모의고사 결과, 학생부 평균등급, 적성검사 본인의 실력 등을 기초로 이제는 수시 적성검사 지원을 해야 할 시기다. 수시 원서접수 전 다음 사항은 반드시 명심해야한다. 수시 지원시 학생부 성적은 3학년 1학기까지만 반영 되고, 수시모집 지원 횟수가 6회로 제한되며, 수시 충원 합격자도 정시 지원이 불가능하다. 수시 적성검사 전형은 각 대학별로 모집요강이 다르고, 출제 방향도 다르기 때문에 지원 대학 선정 시 반드시 확인해야 할 목록들이 있다. 적성검사 전형은 올바른 원서 접수가 합격의 지름길이며, 원서 접수를 잘못하는 경우 아무리 열공해도 도저히 합격가능성이 제로인 대학이 있다.
□ 수시지원대학 선택 시 체크리스트
1.학생부 실질반영률을 확인하자.
학생부 성적이 낮은 학생들은 적성검사 실시대학 전형요소 중 예컨대 수원대 적성검사 전형요소인 학생부 (50%) + 적성검사 (50%)와 같이 형식적 반영비율을 따지는 엄청난 실수를 한다. 하지만 수원대의 경우 실제 학생부 반영하는 방법은 내신 총점수(1등급 기준 내신 만점)에서 1등급 하락 시 특정 점수를 깎아 내리는 식이다.
2.수능 최저학력 요구대학인지 확인하자.
세종대, 동덕여대, 가톨릭대, 고대(세종) 등 14개 대학이 수시 적성검사와 별개로 수능 최저학력을 요구한다. 수능 최저학력 요구조건도 대학마다 다르기 때문에 꼼꼼하게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최저학력 수능 과목이 국 영 수 탐구 중 어떤 과목인지, A형인지 B형인지를 확인하자. 요구하는 영역이 두 과목 평균등급인지, 두 과목 각각 등급인지도 반드시 확인하자.
3.대학별 출제방향을 확인하자.
대학별 적성검사 출제범위와 출제방향은 정확하게 분석하기 어려울 정도로 복잡하고 다양하다. 학생들도 개인별로 적성 언어, 적성 수리, 적성 외국어 중 실력이 뛰어난 영역이 다르고, 적성 수리 중에서도 뛰어난 영역에 차이가 있다. 여기에 대학별 적성 검사 출제 방향과 학생 강점과의 조합이 정말 중요하다. 가장 좋은 방법은 각 대학별 적성 모의고사에 응시해서 성적에 따른 판단을 하는 것이다. 적성검사 일반적인 출제 범위 밖의 영역에 해당하는 예컨대 상식(수원대 등), 자료 해석 (서경대 등), ebs 지문 활용(가천대 등) 등은 내신 3등급 이하인 학생들에게는 단 시간에 해결할 수 없는 영역이다. 이러한 문제들도 공부보다는 대학 출제 방향과 학생 본인의 적합성 유무로 판단하여야 한다.
4.적성검사 실시일정을 확인하자.
적성검사 대학이 2014학년도 대입에서 상당수 증가했다. 따라서 적성검사 시험일이 중복되는 대학이 많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하자. 시험 일정이 중복되는 학교는 반드시 확인해서 사소한 실수로 소중한 수시1회 지원기회를 잃어버리는 우를 범하지 말아야 한다. 다만 적성검사 시험시간까지 미리 공지하는 대학의 경우 시험일이 겹치더라도 하루에 두 개 대학 적성검사 시험을 볼 수도 있기 때문에 시험 시간도 확인해보자.
5.영어시험 실시여부 확인하자.
가천대, 동덕여대, 세종대 등 16개 대학에서 적성영어를 실시할 예정이므로 반드시 본인 영어 실력을 고려하여 영어실시대학 지원여부를 판단하여야한다. 다만 영어 문항수가 10문항 내외인 대학의 경우 난이도나 변별력 등을 고려할 때 적극적으로 지원을 고려해야 한다.
6. 지원 자격을 확인하자
적성검사 지원자격은 대부분 대학이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이와 동등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검정고시 합격자 등)이나, 세종대 등 일부 대학은 검정고시 출신자 불가, 국내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중 삼수생까지 등 지원 자격에 제한을 두고 있다.
□ 수시 원서 접수 시 유의 사항
1. 원서 접수 전 각 대학별 전형유형, 시험일 중복여부 등 모집요강 꼼꼼하게 확인하자.
적성검사 전형명칭이 수시 일반전형인지, 적성검사전형인지, 적성검사전형 중 특별전형인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대학별로 적성검사 실시하는 전형 명칭의 차이가 있으므로 수시 원서 접수 시 정확하게 확인하고 접수해야 한다. 무심코 일반전형으로 원서접수를 하다보면 전형명은 일반전형이지만 실질은 학생부 우수자 전형으로 접수될 수 있다.
2. 원서접수 마감일, 마감시간을 실시간 체크하자.
원서 접수 마감일, 마감 시간이 대학별로 상이하므로 반드시 확인해야한다. 수시 원서 접수 마감시간에 임박해서 접수하다보면 급한 마음에 실수를 할 수 있으니 반드시 마감시간 4~5시간 전에는 접수하도록 하자.
3.사진(스캔), 계좌번호 등 미리 준비하고, 원서 접수사이트(유웨이어플라이, 진학어플라이) 미리 가입하자.
원서접수 마감일에 사진 찍고, 스캔하느라 분주하게 움직이는 학생들이 있다. 미리 준비해두면 침착한 마음으로 본인에게 유리한 대학 원서 접수가 가능하다.
4.결제하기 전 2~3회 이상은 원서 내용을 반드시 확인하자.
원서 접수 최종관문이 전형료 결제이다. 전형료 결제 후에는 환불, 수정이 불가능함을 명심 또 명심해야한다.
수시적성검사전문 목동씨사이트학원
원장 조진환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