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딸 아이이 열이 5일 넘게 나서 병원을 갔더니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이라고 합니다. 아데노바이러스가 뭔가요?
A 아데노바이러스는 전 세계에 분포해 있고 연중 유행하며 봄, 초여름, 겨울에 유병율이 조금 더 높은 비교적 흔한 바이러스입니다. 아데노바이러스는 장바이러스의 일종으로 아형에 따라 다른 질환을 일으키며 유행성각결막염 이른바 ‘아폴로 눈병’의 원인 바이러스로 유명합니다.
1953년 W.P.로 및 휴브너 등이 인체에서 적출한 아데노이드에서 발견하였으며 그리하여 1956년에 아데노바이러스라는 이름이 붙은 재밌는 역사가 있기도 합니다.
임상 양상을 살펴보면 호흡기 감염이 가장 흔한 임상 양상이며, 설사가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두, 편도에 심한 고름이 자주 있고 5일 이상의 고열이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인두결막염이라 하여 인두염과 함께 눈충혈 소견을 보이는 경우도 흔합니다. 아데노바이러스 중 3, 7 및 21형에 감염된 경우 사망률이 10%에 이르는 폐렴이 발생할 수 도 있고 기관지 확장증, bronchiolitis obliterans 등의 후유증을 남길 수도 있습니다.
아데노바이러스는 급성 포상결막염과 유행성각결막염(아폴로 눈병) 원인이 되고 아폴로 눈병이 심한 경우 각막혼탁과 같은 후유증을 남길 수 있습니다.
위장관 감염의 경우 전체 급성설사 환아의 5∼9%에서 원인이 되고, 장막간 림프절염, 급성충수염 조직에서 원인이 된다고 하나 인과관계는 아직 불분명합니다.
아데노바이러스는 또한 특이하게도 출혈성 방광염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갑자기 나타나는 혈뇨, 배뇨곤란, 빈뇨 및 절박뇨가 특징이며, 1∼2주간 지속되고 큰 후유증 없이 잘 회복되기는 하나 혈뇨라는 겁나는 증상 때문에 많은 검사를 필요로 합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여름에도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이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별도의 예방백신도 치료제도 없습니다. 아데노바이러스는 공기 중 감염, 직접 접촉, 분변-구강경로 모두를 통하여 전염이 가능하니 손 씻기를 비롯한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습니다.
아이본소아청소년과의원 배방점
이종호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