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때문에 힘들어하는 아이들과 부모들이 많습니다. 지난 몇 달 간 아이의 정신 문제를 호소하는 부모님을 여러분 뵈었습니다. 저는 국어와 독서논술을 가르치는 선생이지 의사가 아닙니다. 그런데, 부모님들과의 ''성적 향상을 위한 학습상담''이 ''생활상담'', 나아가 그 분야 전문의 선생님들이 들으면 ''자격시비''를 걸어올지 모를 ''심리상담'', ''정신상담''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가 상담을 잘해서가 아닙니다. 생활, 심리, 정신의 문제는 공부와 연관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특기할 점은 아이의 문제는 곧 부모의 문제이기도 하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제가 먼저 발견해내는 것이 아닙니다. 대화를 나누다 보면 어느덧 부모님들 스스로 자기의 증세를 고백하시곤 한답니다.
부모님들이 저를 찾는 이유는 정신치료가 아니라 성적치료에 목적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그분들은 대부분 아이의 성적이 향상되지 않는 원인을 대번에 찾아내 그걸 고쳐주길 원합니다. 그러나 저는 방법이나 순서를 바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생각을 하고, 계획을 세운 다음, 행동을 하는 게 순서입니다. 행동은 결과적인 것이고 후순위의 것입니다. 성적향상도 후순위 결과로 따라오는 것입니다. 성적향상으로 가는 길은 그리 짧은 게 아닙니다. 우리는 이것을 잘 생각하고 인정해야 합니다.
봄에 꽃을 피우기 위해 꽃나무는 긴 세월을 준비합니다. 우선 늦봄에 제 몸이 시듦을 감수하고, 여름에는 푸른 잎새들에게 영화(榮華)의 자리를 양보합니다. 낙엽이 진 가을, 헐벗은 몸을 내보이고, 그리고 긴 추위를 견딥니다. 더 기다립니다. 봄 햇살에 뿌리를 감싼 흙이 부드럽게 녹고, 훈풍도 불어줍니다. 벌과 나비들의 수고도 빼놓아선 안 되겠지요. 그동안 꽃나무는 물관과 체관을 쉼 없이 운동하며 대사를 합니다. 자신의 노력, 기다림의 시간, 그리고 바람과 곤충들의 사랑이 하나로 모아져 꽃은, 마침내 핍니다.
성적 향상은 꽃입니다. 아이들도 이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그냥 하는 공부는 공부가 아닙니다. 체계적이고 반복적으로 하는 것만이 공부입니다. 며칠간 눈에 띄는 공부를 시킬 수는 있습니다. 피상적으로 무질서하게 하는 공부는 여러 날, 여러 달도 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것은 공부가 아닙니다. 아이가 ''체계적으로 반복적으로 하는'', 제대로 된 공부를 하려면, 제대로 된 공부를 할 수 있는 아이로 바뀌어야 합니다. 그러려면 먼저 정신과 심리가 안정돼야 합니다. 나날의 생활이 규칙적이고 체계적이어야 합니다.
공부는 정신이 하는 일입니다. 정신집중은 육체를 쓰는 일만큼 에너지 소모를 필요로 합니다. 에너지는 많다고 잘 쓰는 게 아닙니다. 온 몸의 근육을 다 경직시킨 야구선수는 안타나 홈런을 치지 못합니다. 유연성이 있어야 합니다. 유연성이란 에너지를 체계적으로, 반복적으로 오래 쓸 수 있는 전제 조건입니다.
그렇다면 정신의 유연성이란 무엇입니까? 자유입니다. 정신이 자유로워야 공부가 됩니다. 정신이 자유로워야 원리를 이해할 수 있고, 암기도 잘 하고, 활용도 할 수 있습니다. 활용이란 창의적인 공부의 다른 표현입니다.
산만하고, 집중하지 않고, 필기도 제대로 하지 않고, 책을 읽는 발음도 부정확한 초등학교 5학년, 중학교 1학년 형제가 있었습니다. 이 아이들이 약 3개월 만에 집중력이 생겼고, 필기를 깨끗이 하려고 노력하고, 책을 정확히 읽으려 애를 쓰게 됐습니다. 비결이 무엇이었을까요? 이 아이들은 3개월간 국어와 한자공부만 한 게 아닙니다. 마음을 아름답게 하는 유명 그림보기와 클래식 음악 듣기를 매주 반복했습니다. 함께 웃고 교감한 가슴의 시간이 있었습니다.
지친 아이들에겐 생활과 심리와 정신의 안정제와 영양제가 필요합니다. 그것은 바로 ''사랑''입니다. 그 사랑은 부모님과 선생님들의 가슴에서 피어나와 아이들에게 갑니다. 이제 ''성적향상''이란 꽃이 피었습니다. 그 꽃들은 불가사의하게도 언제까지나 시들지 않습니다. 나아가 눈에 보이지 않는 길로 부모님에게 날아와, 아이들 공부로 인해 지친 ''영혼''을 꽃밭으로 만듭니다.
힘든 날이지만, 마음을 다해 사랑하면 길이 보입니다. 어려워도 그 길을 가야 합니다.
류달상 원장
소설가
류달상 국어논술 원장, 대전논술학원장 <논술 97~논술 2014>매년 발간
문화공간 대전문화 에스프리 공동대표
갤러리아 문화센터 생활글쓰기 강의 중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