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는 우리 몸이 움직일 때 중심을 잡아주는 기둥과도 같다.
기둥이 약하거나 기울어져 있으면 집이 불안하듯이 사람의 몸도 마찬가지다.
동물들은 네 다리로 기어 다녀서 허리에 무게가 안 실리는데 반해 사람은 서서 생활하기 때문에 눕지 않는 이상 늘 허리에 큰 힘이 실리게 된다. 이때 이 힘을 받쳐주는 기둥이 불안하면 기둥뿐만 아니라 몸 전체의 균형이 무너지고 육체적 장애뿐만 아니라, 심리적 장애까지 유발하기도 한다.
요통은 크게 구조적인 문제와, 기능적인 문제로 나눠 볼 수 있다.
구조적인 문제의 대표적인 경우가 성장기 아이들의 측만증을 예로 들 수 있다.
성장기는 뼈가 자라면서 굳어가는 시기이다. 이때 기둥이 틀어진 상태로 굳어가게 되면, 이 틀어진 기둥 때문에 성인이 되어서도 각종 질환들이 나타나게 된다.
성장기 아이들이 만성두통. 어지럼증. 집중력저하. 만성피로. 면역력저하. 월경통. 불안감. 불면증 등을 요통과 더불어 가지고 있다면 허리의 불균형을 병행해서 치료해 볼 필요가 있다.
기능적인 문제의 대표적인 경우가 여성들의 갱년기 때 시작되는 퇴행성 변화로 인한 요통이다.
여성들은 40대가 접어들면서 성호르몬분비가 감소하고 이로 인해 각종 퇴행성 변화가 나타나는데 그중 대표적인 질환 중에 하나가 요통이다.
성호르몬 분비가 약해지면 몸을 지탱해주는 근육이나 인대의 힘도 약해지고, 뼈에서 칼슘도 마구 빠져나간다. 허리뼈는 약해지는 데, 압력은 가중되니 버티지 못하고 내려앉기 시작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이럴 때 한방의 보약개념이 필요한 것이다.
한방의 치료개념은 원기를 보강해서 척추뼈에 영양분을 충분히 공급하고, 침을 통해 척추를 지탱해주는 근육을 강화시키고, 척추에서 뻗어가는 신경계를 활성화시켜 요통으로 인한 신경손상을 억제시키는 것이다.
척추의 구조적인 문제가 심각해서 신경의 손상정도가 심한 경우는 양방적인 수술치료법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요통의 원인들은 수도 없이 많다. 예부터 한의서에는 신주요슬(腎主腰膝)이라는 글귀가 있다. 신장이 허리와 무릎을 주관한다는 애기인데, 이때 신장은 해부학적인 콩팥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인체의 원기, 즉 기운이 건강해야 허리와 무릎이 건강하다는 뜻이다.
만성요통은 참지마시고 반드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조금 아플 때 치료하는 것이 가장 좋다.
기한의원
박완민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