댕이골 전통음식문화축제 개최
10월 12일 상록구 사동 댕이골전통음식거리에서 ‘2013 댕이골 전통음식 문화축제, 우리콩 우리장 담그기’가 열린다.
농림축산식품부, 경기도, 안산시가 후원하고 우수외식업지구 댕이골추진위원회가 주최하는 이번 행사는 댕이골의 전통음식을 만나는 것은 물론, 다양한 전통놀이와 공예체험이 준비되어 있다. 특히 ‘우리콩 우리장 만들기’ 행사를 통해 다문화가정과 시민들이 참여하는 우리장 만들기교실, 두부 만들기체험, 메주체험, 멧돌체험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당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는 조항조, 김혜연, 한서경 등 유명 가수들이 공개방송에 참여하며, 안산시어머니합창단의 축하공연, 안산시 공연팀들이 무대 등도 준비되어 있다.
또한 당일 ‘댕이골, 마음에 담다’라는 사진 이벤트에 참여하면 식사할인권 등을 받을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댕이골 홈페이지(www.daengeegol.com)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우리콩 우리장 담그기’ 무료체험신청도 홈페이지를 통해 하면 된다.
노적봉폭포공원에서 책문화축제 열린다
‘제3회 안산시 도서관 책문화축제’가 오는 19일 노적봉폭포공원에서 열린다.
감골도서관 주관으로 개최되는 이번 축제는 도서관의 발전과 ‘책 읽는 문화도시 안산 조성’을 위해 안산시 관내 도서관, 20여개의 출판사와 서점 등 총 55개의 기관이 함께 참여한다.
축제에서는 각종 공연과 퍼포먼스,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체험행사, 사진·작품전시 등 다채로운 행사가 마련될 예정이다.
체험행사는 어린이들이 자유롭게 놀며 뒹굴며 책을 읽을 수 있도록 마련된 야외 책 놀이터,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해 즐거운 추억을 만들 수 있는 아나바다 나눔장터, 책 퍼즐 맞추기 등이 있다. 또 벨리댄스, 동극 ‘얼굴 찌푸리지 말아요’, 코믹판토마임, 안산시립합창단 공연, 광개토사물놀이의 신명나는 사물놀이공연, 정호승 시인과 함께하는 힐링 북콘서트 등도 진행될 예정이다.
초청 작가인 정호승시인은 ‘외로우니까 사람이다’, ‘흔들리지 않는 갈대’ 등 주옥같은 작품을 발표하며 대중적으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우리나라 대표 시인이다.
이번 축제의 공연과 전시회 등은 모두 무료로 진행되며, 일부 체험행사는 축제 당일 쿠폰구입(재료비)을 통해 참여 가능하다.
성호 이익 서세 250년, 안산시 성호기념관 무료 개방
성호기념관에서 성호 이익 서세 250주년을 맞아 10월 15일부터 10월 말까지 14일 동안 안산시 성호기념관을 무료로 개방한다고 밝혔다.
성호기념관은 조선후기 실학의 대종 성호 이익(1681-1763) 선생의 학문적 성과를 계승하기 위해 시에서 운영하는 1종 전문박물관(제281호)이다.
올해는 성호 이익 선생이 안산에서 살다 돌아가신지 250년이 되는 해로, 성호기념관에서는 이를 기념하기 위해 실학박물관과 공동개최하는 특별순회전시회, 체험전시관 재개관, 지식콘서트와 별이 총총 수수한 축제 개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새로 개관하는 체험전시실은 왜요 고양이, 성호 할아버지, 책벌레 캐릭터가 성호마을에서 어린이들과 함께 다양한 체험을 하는 이야기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호기념관 2층 상설전시실에서는 실학박물관에서 먼저 개관한 ‘새로 여는 하늘 땅, 세계 - 성호 이익의 실학’이 순회 전시된다. 전시기간에는 천금물전(보물 1673호)과 거문고 옥동금 등 여주 이씨 가문의 특색 있는 가전 유물과 성호천리역학도 등 희소성이 있는 유물을 직접 볼 수 있다.
성호기념관 개방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매주 월요일은 휴관이다. 성호기념관의 전시 및 기념행사에 대한 문의는 홈페이지(http://seongho.iasnan.net)를 참고하거나 안산시 성호기념관(031-481-2754)으로 문의하면 된다.
안산지속가능 건축문화축제 개최
안산시와 안산지속가능건축문화축제 추진위원회(위원장 김용철 안산시건축사회장)는 10월 18일부터 20일까지 ‘2013 안산지속가능 건축문화축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시민사회와 대학, 건축사협회가 함께 만들고 안산시가 후원하는 이번 대회는 안산문화광장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안산건축사 작품전시와 안산지역 대학생 아이디어건축 공모전 출품작전시, 어린이건축학교, 건축전문도서 나눔행사, 건축 관련 토론회 등으로 구성된다.
추진위원회 관계자는 “안산지속가능건축문화축제 추진위원회는 시민들의 적극적 참여와 호응을 얻기 위해 새로운 아이디어와 주제를 가지고 지속적으로 문화행사를 할 계획으로 행사 후 추진위원회를 확대 재구성해서 2014년 안산지속가능건축문화축제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