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질성형수술
질성형수술은 이완된 질과 회음부를 교정하여 자신감회복을 주는 수술이라고 할 수 있다.
분만 등으로 손상 받은 질과 회음부의 근육을 개선시켜 여성의 자신감을 증진시킨다. 수술시간은 약 1시간정도 소요되며, 입원 없이 수술당일 퇴원이 가능하고 가벼운 일상생활도 가능하다. 특히 질성형수술과 더불어 외음부인 소음순과 대음순, 음핵(클리토리스)등의 성형수술이 가능하고 요실금수술도 병행하여 시술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수술은 환자 자신의 정확한 이해와 의사의 세심한 진찰 및 상담이 함께 병행되어야한다. 따라서 개개인의 다양한 차이에 입각한 맞춤 수술이어야 하고 세심한 부분까지 고려하여 시술해야 좋은 성과를 이룰 수 있다.
*요실금교정수술
최근 TOT, TVT 등의 개선된 수술법으로 부작용이 적고 입원이 필요 없이 수술이 가능해 수술을 망설이던 많은 환자들에게 선호도가 높다. TVT란 요도를 압박하지 않고 중부요도에 걸쳐지는 요실금테이프수술의 이름이다. 이수술법이 개발되면서 수술시간이 단축되고 입원을 하지 않아도 수술이 가능해 졌으며 환자의 합병증은 감소되었다.
TOT수술은 TVT수술에서 발생할 수 있는 방광손상과 혈종형성, 심한 수술 후 통증의 합병증을 줄이기 위해서 폐쇄공으로 테이프를 통과시키는 방법인데 해부학적으로 위험한 신경조직과 혈관을 피할 수 있고 방광에 대한 손상도 더 적다는 장점이 있다.
*소음순, 음핵, 대음순 성형수술
이 수술들은 단순히 소음순만 성형하는 것이 아니라 대음순 자가지방성형이나 플랩(flap)수술을 병행해 여성의 외음부 모양을 전체적으로 예쁜 모습이 되도록 성형하는 것을 말한다. 소음순의 모양에 따라 다양한 절제술을 조화롭게 적용하여 미적 완성도를 높인다. 음핵(클리토리스)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하방으로 쳐지는 경향이 있는데, 상방전위교정성형을 시행하여 보다 젊은 여성의 성기의 모양을 되찾아 주고 성감을 민감하게 하는 수술이다. 이경우 수술 후 7일 정도는 염증예방을 위해 소염제를 복용해야 하고 10일후면 상처가 아물지만 2~3주간은 부부생활을 피하는 것이 좋다.
조형권 산부인과 조형권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