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식생활을 포함한 환경의 변화로 인해 아이들의 2차 성징이 빨라지고, 성조숙증에 대한 관심도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성조숙증에 대한 관심만큼이나 정보도 다양한데, 너무 방대한 정보 속에서 어떻게 해야 할 지 중심을 못 잡고 고민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성조숙증은 뇌종양 등과 같은 질환에 의해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이런 경우는 극히 일부분이고 대부분은 특별한 문제없이 나타나며, 그 자체로는 질환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또한 성조숙증이 일으키는 문제는 생각보다 심각하지 않을 수 있는데, 사실보다 과장되는 면이 있습니다.
일례로 키 성장과 관련한 성조숙증에 대한 인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조숙증이 최종 키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지만 아이들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성조숙증인 경우 성장판이 빨리 닫히기 때문에 키가 크는 기간이 전체적으로 줄어들어 키 성장에 불리하게 작용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성조숙증인 아이들의 경우 급성장기 동안에 평균치보다 더 크는 경향이 있으며, 2차 성징이 나타나기 전에도 또래 나이의 평균 성장치보다 더 크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예측되는 최종 키도 생각보다 작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물론 아이가 일찍부터 컸기 때문에 기대했던 키보다 작아지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단순히 단축된 기간으로만 계산하는 최종 키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성조숙증에 대한 치료를 결정할 때도 성조숙증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함께 예상 키가 얼마나 작게 나오는지를 우선적으로 알아보아야 합니다.
아이가 성조숙증이라고 내원하는 분들 중에는 단지 사춘기가 조금 빨리 오는 경우일 때도 있습니다. 보통 여자아이들인 경우 초등학교 2학년 자기 생일 이전부터 유방에 몽우리가 잡히면서 가슴이 나오려고 하고, 남자 아이의 경우는 3학년부터 고환이 커지면서 음모가 보이기 시작하면 성조숙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성장이나 성적인 발달이 빠른 것은 음양의 기운 중 양기가 과도한 것으로 보기 때문에 과도한 양기를 줄이는 치료를 합니다. 더불어 양적 기운을 많이 가진 육류나 유제품, 고지방 음식의 섭취를 줄이고 야채나 과일을 많이 먹는 균형적인 식습관이 필요합니다. 과도한 체중과 체지방 또한 성적 발달을 자극하므로 운동을 통해 체지방을 줄이면서 양적인 기운을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도 성조숙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경희해맑은한의원 강상길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