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천안국제웰빙식품엑스포, 볼거리 즐길거리 풍성
전시는 물론 웰빙요리교실 치즈만들기 등 체험 다양 … 문화공연으로 즐거움 더해
‘2013천안국제웰빙식품엑스포’가 개막 일주일을 맞았다.
‘자연의 맛 건강한 미래’를 주제로 한 ‘2013천안국제웰빙식품엑스포’는 국내외 20개국 150여개 우수식품기업 및 단체들이 참여하는 대규모 국제행사다. 8월 30일(금)부터 9월 15일(일)까지 17일간 천안삼거리 공원에서 진행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국내외 웰빙식품 전시, 요리경연대회는 물론, 우리술품평회, 사찰음식체험, 치즈만들기체험, 웰빙요리교실 등 참여프로그램이 다양하다. 해외민속공연 웰빙프린지 공연 등 다양한 문화공연은 흥을 돋운다.
이상진 기획부장은 “천안국제웰빙식품엑스포는 전시, 국내외 학술대회, 기념·축하행사 등을 마련, 관람객에게 유익한 볼거리를 제공하면서 전문가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교환하는 장이 될 수 있도록 준비했다”고 말했다.
* ‘2013천안국제웰빙식품엑스포’ 입장객들. 30일(금) 개막 이후 3일간 약 19만명이 찾았다.
“엑스포 주제 함축한 주제전시관 꼭 들르세요” =
2013천안국제웰빙식품엑스포 조직위원회(이하 엑스포 조직위)는 엑스포장에서 꼭 들러야 할 곳으로 ‘주제전시관’ ‘웰빙건강관’ ‘주제영상관’을 추천한다. ‘웰빙식품의 이해’ ‘우리의 웰빙식품’ ‘세계의 웰빙식문화’ ‘웰빙나누기’ 등 주제에 따른 전시는 웰빙식품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주제관 제1전시실인 W-FOOD관에서는 ‘건강한 나를 위한 웰빙식습관’ 코너를 마련해 어린이 비만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스토리텔링 기법으로 설명한다. 지구촌을 위협하는 식량위기의 상황에 대해서도 제시, 아이들 교육장소로 활용할 수 있다. ‘웰빙건강관’은 체질에 따른 건강음식 진단과 잘못된 건강상식 바로잡기 등 유익한 정보를 제공한다.
전시관을 둘러본 후에는 다양한 체험이 기다린다. 장수하는 지역에서는 어떤 웰빙음식을 먹고 살아가는지를 보여주는 외국전통문화체험을 수시로 진행하고, 사찰음식체험, 와이너리 체험, 전통식품 체험, 5대양 6대주 세계식문화 체험, 웰빙허브향기 만들기 등을 준비하고 있다. 특히 엑스포기간 중 대한민국 우리술품평회가 열려 국내에서 생산되는 100여점의 출품작을 직접 관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아이들 위한 체험도 다양 =
엑스포 조직위는 어린이에게 교육적 가치가 있는 웰빙식품과 웰빙식생활 체험학습을 엑스포 기간 수시로 실시한다.
초등학교 5학년 이상 학생을 대상으로 한 명당 3000원의 재료비를 받고 매일 오전 ‘K-푸드 요리교실’을 열어 웰빙 한식류와 퓨전요리를 직접 요리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치즈 만들기 체험도 9월 15일까지 체험학습장에서 개최하고, 영양밥과 두부 만드는 과정에 어린이가 직접 참여하는 한국 전통음식 체험행사도 초등학교 3학년 이상 학생을 대상으로 무료로 열린다. 10세 이하 어린이를 위한 식생활 교육체험 ‘콩이랑 아이랑’도 하루 여섯 차례 운영한다.
특히 웰빙을 위해서는 각종 생물과 공존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을 알리기 위해 곤충과 파충류 체험 코너도 마련한다. 볏짚을 이용한 여치집이나 계란꾸러미 만들기를 통해 자연이 우리에게 주는 정서적인 풍요로움을 느끼도록 했다.
지금 천안삼거리공원 인근은 맛있는 냄새와 재미있는 이야기가 가득하다. 엑스포 조직위 사무처 관계자는 개막 첫날인 8월 30일(금) 입장객 6만5000명, 이틀째인 31일(토) 6만6000명 등 3일 누적 관람객이 19만명 정도라고 밝혔다.
맛있는 이야기는 15일(일)까지 계속된다. 엑스포 조직위는 KTX천안아산역, 천안역, 버스터미널 등을 중심으로 4개 노선 12대의 셔틀버스를 운영, 외부에서 엑스포를 찾는 손님들의 교통편의를 돕고 있다. 입장권은 일반 1만원 청소년 9000원 어린이 8000원(보통입장권 기준). ‘2013천안국제웰빙식품엑스포’ 전시 및 체험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www.cheonanexpo.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나영 리포터 naymoon@naeil.com
*** 웰빙식품체험관서 웰빙요리 배워볼까
천안국제웰빙식품엑스포에서는 유명 요리강사가 진행하는 요리강습을 진행한다. 2일 방송인 이정섭(한국의 반찬 ‘너비아니’)씨, 3일 선재스님(두부우엉조림)의 요리강습은 특히 인기를 끌었다. 참여를 원하는 관람객은 2인1조 1만원의 식재료 비용만 내면 된다.
오후 2시~3시 30분
오후 4시 30분~6시
6일
안명자(발효김치 배추김치 파인애플김치)
남웅(건강식 웰빙롤)
7일
김수진(가지전과 소고기 참나물 볶음)
이애자(저염빠금장과 웰빙쌈밥)
8일
안명자(발효김치 배추김치 파인애플김치)
서강태(물냉이를 이용한 건강식 불고기 오믈렛)
9일
이정섭(한국의 명절음식 버섯잡채),
백승희(비트와 치즈를 곁들인 호두 샐러드)
10일
선재스님(버섯채소잡채)
김재권(태국식 허브 불고기 샐러드)
11일
안명자(발효김치, 배추김치, 파인애플김치)
심재호(지중해식 신선한 토마토 스파게티)
12일
박성훈(오렌지소스와 감자 퓨레를 곁들인 구운 야채와 팬프라이 오리 가슴살 요리)
남웅(해산물 오코노미 야끼)
13일
윤정진(시래기 조기조림)
안종철(수제허브페티와 삼색소스를 넣은 웰빙버거)
14일
박성훈(말린묵 버섯볶음)
남웅(떡갈비와 마늘 볶음밥)
15일
서강태(쌀국수를 이용한 건강식 팟타이)
■ 웰빙요리강습 일정(9월 10일(화) 선재스님 요리강습은 선착순 신청으로 마감)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