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치료의 7가지 수칙
바른길병원
내과전문의
장용우 원장
혈압이 높을 때 어떻게 치료하고 관리해야 할까요?
고혈압치료에는 7가지 수칙이 있는데 여기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1. 체중조절을 하여야 합니다
고혈압환자가 비만하다 보면 몸 전체로 보내야 할 혈액이 많아야 되고, 그만큼 심장이 힘을 들여 펌프질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제중조절을 병행하면 훨씬 혈압조절이 잘되어 5kg을 줄이면 수축기혈압을 10mmHg, 확장기 혈압을 5mmHg 정도 낮출 수 있습니다.
2. 음식을 싱겁게 드셔야 합니다
고혈압 환자들은 음식을 싱겁게 드셔야 합니다. 저염식은 고혈압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필수적이라는 것이 충분히 증명된 바 있습니다. 현재 우리국민은 1인당 15~25g의 소금을 섭취하고 있는데, 고혈압의 치료와 예방을 위해서는 하루에 10g이하로 줄여야 합니다.
3. 담배를 끊으십시오
흡연이 고혈압의 직접적인 원인은 아니지만, 동맥경화의 위험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끊으셔야 합니다.
4. 과음은 피하십시오
과도한 음주는 고혈압을 악화시키므로 소량의 음주가 바람직하며 절대로 매일 마시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5. 규칙적인 운동을 하십시오
합병증이 없다면 규칙적인 운동을 하십시오. 걷기, 달리기, 수영, 자전거 타기 등의 운동을 규칙적으로 지속하면 혈압을 어느정도 낮출 수 잇습니다. 비교적 낮은 강도로 하루 30~60분씩, 1주일에 4~5일 정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역기와 같은 중량운동이나, 빨리달기기와 같은 일시에 많은 힘을 쓰는 운동 등은 오히려 혈압을 올릴 수 있습니다.
6. 스트레스를 적절히 조절하십시오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은 혈압을 올릴 수가 있으므로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관리하십시오. 수면을 충분히 취하고, 하루의 계획을 여유있게 짜고, 과로를 피하도록 하십시오.
7. 약을 꾸준히 복용하십시오
앞에 나와 있는 비약물요법으로 혈압이 조절되지 않으면 약물을 복용해야 합니다. 약을 복용하더라도 비약물요법은 계속해야 합니다. 간혹 약으로 혈압이 조절되면 자기 스스로 약을 중단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아주 잘못된 경우입니다. 고혈압의 치료는 동맥경화, 뇌졸중, 심장질환, 신장질환 등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 평생 복용해야 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