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구가 지난 5일부터 사흘간 지역 중·고등학생 74명이 참여한 가운데 ‘2013 청소년 참여예산 프로젝트’를 운영했다. ‘청소년 참여예산 프로젝트’는 지역공동체를 책임질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들이 주체가 되어 참여예산제도에 참여하는 활동이다.
학생들은 앞으로 직접 청소년의 입장에서 정책을 만들고, 제안하는 활동을 통해 청소년의 주도성 및 창의성을 높일 예정이다.
이번 교육과정은 ‘청소년과 공동체’, ‘청소년과 정치’, ‘청소년과 참여예산’ 등 다양한 주제를 갖고 청소년 중심의 정책방향을 선정하고 정책결정 과정에 참여하는 창의적인 체험학습으로 진행됐다.
특히 참여예산 프로젝트 3일차에서는 청소년들의 시각에서 지역을 둘러보고 정책을 제안하는 자리에는 고남석 구청장과 청소년 업무관련 공무원이 함께 참여해 청소년들의 제안을 청취하고 정책반영 방안을 함께 모색했다.
이날 참여 학생들은 모둠활동을 통해 ‘양손을 자유롭게!(공원 내 사물함 설치)’, ‘버스 왔숑~(교통카드 충전소확대 및 버스도착알림판 추가설치)’, ‘우리 사랑하게 해주세요!(도서관 확충, 다양한 독서프로그램 운영)’ 등 12개의 사업을 제안했다.
구는 앞으로 이날 청소년들이 제안한 사업을 주민참여예산 일정에 따라 관련 부서 검토 등을 통해 내년도 예산반영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김정미 리포터 jacall3@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