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도, 기업에서도 글로벌 인재가 되기 위한 필수 요소 중 하나로 ‘독서 능력’을 강조한다.
아이의 미래를 위해서 독서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것을 알지만 아이 스스로 책 속으로 빠져들게 하기는 쉽지 않다.
독서의 가장 큰 장점은 평소에 접하기 어려웠던 새로운 분야를 배울 수 있고, 타인의 생각을 들여다볼 수 있으며, 각종 지식과 정보를 습득 할 수 있는 간접 체험의 수단이 된다는 것이다. 또 이를 통해 생각의 지평을 넓히고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을 채울 수도 있다.
영어 독서는 추가적으로 더 많은 것들을 얻을 수 있다. 특별히 영어로 된 책을 읽는 것은 언어적인 부분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세상을 알 수 있는 통로가 된다. 영어를 사용하는 전 세계 다양한 민족들의 생활방식과 문화에 대해 알게 됨으로써 사고를 유연하게 하고 창의적 상상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또 영어책은 문장 구성이나 편집 방법, 주제를 다루는 방식 등에 있어 비교적 논리적이고 종합적으로 접근하기 때문에 하나의 주제나 어구에서 생겨날 수 있는 다양한 관점을 배울 수 있다는 의견이다.
영어 독서 포트폴리오, 꼭 만들어야 할까?
독서 포트폴리오는 내 아이의 미래와 진로에 밀접하게 연결돼 있다. 자기주도학습전형은 아이의 진로와 비전을 고려하면서 ‘나는 무엇인가’ ‘나의 꿈은 무엇이며 미래에 어떤 일을 할 것인가’ 등에 대해 아이 스스로 탐색하는 과정을 중점적으로 평가한다.
초등 시기가 다양한 분야를 탐색하는 시기라면 중등부터는 진로의 범위를 좁혀가면서 차차 선택을 하는 시기다. 이 때 독서 포트폴리오를 작성해주면 진로 설정에 도움이 된다.
독서 포트폴리오는 기본적으로 책의 줄거리와 느낌, 교훈 등을 기록하는 데서 시작하며 적더라도 이것들이 쌓이면 아이 스스로 자신의 궤적을 돌아볼 수 있게 된다.
영어 독서 포트폴리오도 이와 다르지 않다. 의무감으로 할 것이 아니라 기록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분류하고 정리한다는 마음가짐으로 하다보면 아이의 성취감과 자존감도 높아질 것이다. 아이가 책 속에서 다양한 세상을 보면서 자연스럽게 진로를 탐색하게 되고, 자신만의 직업관 및 가치관을 정립할 수 있다.
파인힐어학원
김현정 원장
552-0469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