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드디어 2007년 많은 사랑과 관심을 받고 태어난 황금돼지띠 아이들이 초등학생이 된다.
많은 부모님들이 아이들의 초등학교 입학에 대한 설렘과 학과 공부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 내년에 입학을 앞둔 부모님들 역시 그러하다. 특히 개정 교과과정을 적용한 초등학교 1~2학년 수학에 대한 걱정들이 크시다.
이번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서 수학은 아이들이 즐겁게 접근하고 재미있게 문제를 해결하자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매 단원 도입부에는 ‘스토리텔링’을 첨가하여 아이들이 수학적 접근을 즐겁게 하도록 했으며, 문제 해결에 있어서는 융합교육(STEAM)을 실현하고자 타 교과와의 수학 연계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예를 들어 높이를 배우면서 우리나라 탑의 높이를 비교했으며, 넓이 개념을 위해서는 몬드리안의 그림 감상하기를, 부피를 알아보기 위해서 실험기구나 생활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용기 등을 보여주며 설명하고자 했다.
이제는 부모님 세대 정답 산출 중심의 학습에서 다양한 스토리를 통해 수학적 문제 상황을 이해하고 문제가 무엇인지 스스로 파악해야 하는 수학적 사고력 중심의 수학교육이 실시되게 되었다. 물론 수학은 기호와 명칭을 약속한 기호학이며 약속학임에는 틀림이 없다. 하지만 단순히 기호를 이해하는 것에서 벗어나 다양한 문제에 대한 독해력과 이해력을 기본으로 하는 수학 교육으로 바뀌었다.
개정교과서의 목표는 쉽게 이해하고 즐겁게 수학교육을 하는 데 있다. 교과 내용도 20% 축소되었으며 다양한 읽을거리와 더불어 문제집 보다 더 좋은 수학익힘책이 생겨서 누구나 쉽게 아이들과 같이 수학을 가지고 놀 수 있게 되었다는데 의의가 있다. 즉, 우리들의 소중한 아이에게 학업적 긴장감을 주지 않고도 즐겁게 수학을 공부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가정에서도 새로운 수학교과서와 익힘책에 있는 교구 등을 잘 활용한다면 사교육의 도움 없이도 우리 아이들의 수학실력과 수학적 사고력 확장도 가능할 것이다. 단, 아이들과 같이 하는 수학적 활동에 부모님들도 즐거워해야지만 우리 아이들의 수학적 사고력이 증진된다는 사실을 부모님들은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천안 소마 사고력수학
채민식 원장
552-4999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