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는 2014학년도 입시에서 전체 정원의 83%를 수시전형으로 선발한다. 서울대 수시전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이하 자소서)이다. 올해부터 공인어학성적이나 국내 고교 전 과정 이수자의 AP시험 점수 등은 평가에 반영되지 않기 때문에 자소서의 비중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대 수시 합격생 100인의 자소서 작성법을 공개한 ‘지공신공?공신교육입시연구소’의『서울대 수시 합격생 자소서 모음집』이 출간돼 차별화된 자소서 전략서로 각광받고 있다.
서울대 수시 합격생 100인의 자소서 작성법 공개
지공신공은 『EXIT EBS연계교재 최종정리+모의고사 시리즈』, 『출제 1순위 EBS연계교재 문항점검 시리즈』, 『아하! EBS연계교재 유형정리 시리즈(일명 ‘아E유’)』, 『수시 합격 바이블 시리즈』 등의 대표 시리즈를 출간하고 있는 초?중?고 학습, 청소년, 자녀교육 출판 전문 브랜드이다. 또한, 공신교육입시연구소는 수시 입학사정관제와 논술 분야의 최고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는 신진상 소장을 중심으로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의대, 치대, 한의대, in서울 수시합격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입시전문 기관이다.
지난해 지공신공?공신교육입시연구소가 출간한 『수시의 진실 1 : 교과부와 대교협이 절대 알려주지 않는』과 최근 출간한 『수시의 진실 2 : 서연고와 의치한이 절대 알려주지 않는』은 수시합격 전략서로 수시 분야 베스트셀러로 자리 잡고 있다.
『수시의 진실』에 이어 최근 출간된 『서울대 수시 합격생 자소서 모음집』 역시 대원외고 3학년 진학지도부에서 주요 진로교재로 활용할 만큼 호평을 받고 있다. 이 책은 국내 최초로 인문계열부터 자연계열, 예체능계열까지 서울대 내의 모든 단과대 수시 합격생들의 자소서와 전문가의 분석, 합격 자소서 작성 가이드를 담았다. 그동안 공신교육입시연구소에서 컨설팅 한 1천여 명의 학생들로부터 자소서를 받은 후 그중 100인의 자소서를 선정해 공개했다. 뿐만 아니라 각각의 자소서로부터 배울 전략까지 구체적으로 제시해 자소서 작성을 앞두고 막막해하던 수험생과 학부모들에게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자소서의 모든 것을 책 한 권에 담아
이 책의 1부에는 서울대 자소서 뿐만 아니라 모든 대학의 자소서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기본 원칙과 이론을 소개하고 있다. ‘자소서란 무엇인가’부터 시작해 ‘자소서, 이렇게 쓰면 합격한다’와 ‘자소서, 이렇게 쓰면 떨어진다’까지 세세하게 짚어가며 정확한 정보를 전해준다.
2부는 서울대 수시 합격생들의 자소서 분석으로 구성됐다. 인문대, 사회과학대, 경영대, 자유전공학부, 공대, 농업생명과학대학, 의과대, 미술대, 음악대까지 모든 단과대학별로 최소 한 편 이상씩의 합격자 자소서를 실었다.
이 책은 서울대 지원자들에게만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다. 분량과 항목에서 조금씩 차이가 있을 뿐 서울대 자소서나 다른 대학 자소서나 크게 다를 바가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연세대, 고려대, 서강대, 성균관대 등 사립대나 지방 국립대 지원자들에게도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책과 더불어 in서울대 최신 수시 합격 자소서 분석과 작성법 가이드를 담은 『in서울대 수시 합격생 자소서 모음집』도 나왔다.
수시 전문기관이 제공하는 ‘수시합격 프로그램’
지공신공?공신교육입시연구소에서는 전문적인 수시합격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다. 우선 각 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컨설팅과 교사 연수를 실시해 대원외고, 용인외고, 하나고와 같은 입시 명문고 만들기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학교 컨설팅 프로그램에는 포트폴리오 프로그램 기획, 학교 소개자료 작성, 학교 프로파일 작성, 자소서 지도, 추천서 작성 등의 프로그램이 포함된다. 대입 합격률을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학교부터 변화시켜야 한다는 모토로 각 학교에 맞는 컨설팅과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제공해준다.
학교나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수시의 진실 특강과 자소서 실전 특강도 진행한다. 또한, 각 학생별 수시 컨설팅과 자소서 평가 및 첨삭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공신교육입시연구소 신진상 소장이 기획하고 한국경제신문사가 주최하는 전국 우수 고교생 연구논문아카데미도 개최한다. 전(前) 서울대 입학사정관이 직접 지도하는 이 아카데미는 7월 29일~8월 3일(7월 27일까지 접수) 영동고에서 진행되며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장상, 한국경제신문사장상을 수여한다.
12월에는 전국 우수 고교생 연구논문대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지난해에 실시된 연구논문대회에는 대원외고 1~2학년 학생 50명이 지원해 그중 8개 팀이 수상하기도 했다.
장은진 리포터 jkumeu@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