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만점자들의 인터뷰를 보면 그들은 거의 같은 말을 한다. 교과서 위주로 국영수를 골고루 해야 한다. 우리는 이런 이야기들을 들으면 교과서위주로 공부하는것은 거짓말이고, 국영수를 골고루 공부하는것은 진실이라고 믿는다. 사실은 다르다. 국영수를 골고루 한다고 성적이 오르지 않는다!!
잘못 알고있는 골고루 학습법
우리가 생각하는 골고루 학습법은 매일 국어, 영어, 수학을 빠지지 않고 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성적이 안정적일 때 하는 방법이다. 실력을 올리기 위해서는 몰입학습이 중요하다. 이는 교육학이론에도 있다. 국,영,수를 매일 한 시간씩 하루에 3시간 공부하는 학생과 하루에 한과목만 3시간씩 공부하는 학생이 있다고 가정해보자. 이 학생들의 전체적인 공부시간은 같지만, 결과는 한 과목을 3시간씩 공부한 학생이 더 뛰어나다. 실력이 향상되기 위해서는 사고력의 상승이 기반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사고력을 상승시키려면 적어도 3시간 이상씩 한 과목을 공부해야 한다. 이 과정을 통해 그 과목에 대한 깊은 통찰을 할 수 있고, 집중력을 배양하는 할 수 있다. 실제 시험시간 내내 집중하기 위해서는 시험시간보다 2배이상의 시간을 집중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한 과목에 대한 몰입학습은 실력을 향상시키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이다.
교과서위주의 공부법
많은 학생들이 공부를 하면서 문제를 많이 풀어야 성적이 오른다고 착각을 한다. 그 학생들에게 물어보고 싶다. “개념을 복습할 때, 교과서를 제대로 읽어보면서 개념을 이해하려고 한 적이 있는가?, 지문을 읽어보고 지문에 대하여 얼마나 많은 생각을 했는가? 대부분의 학생은 “없다”라고 대답을 한다. 그 어떤 참고서보다 심혈을 기울여 만든 교과서를 제대로 공부안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수학은 교과서와 익힘책만 제대로 공부해도 성적은 반드시 오른다. 그 다음에 문제를 반복해서 풀어봐야 한다. 하지만 교과서와 익힘책은 뒷전이고, 고난도 문제를 풀면서 의미없는 풀이암기를 하고 있을뿐이다. 많은 학생들은 새로운 문제를 풀기 바쁘다. 유형별 암기를 하기 바쁘다. 사상누각을 세우고 있는 것이다. 지금이 기회다. 지금까지의 잘못된 학습방법을 바꿀 수 있는 기회!! 단순히 문제를 많이 푸는 것이 아닌, 사고를 통한 개념의 확장!! 철저한 복습!! 지금 당장 바꿔라!! 아직 늦지 않았다.
착한수학
우창봉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