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내 아이가 ADHD 아닐까? 걱정만 말고 해결책을 찾아주세요
인터뷰…밸런스브레인 평촌센터 김영민 센터장
비약물 뇌균형 운동 프로그램, ADHD·틱장애 개선에 효과
최근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나 틱장애 등의 발병률이 증가하고,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스마트폰증후군이 유사발달장애나 게임중독, ADHD, 틱장애, 사회성 결핍 등을 초래한다는 보고가 잇따르고 있다. 그렇다면 내 아이는 괜찮을까?
어려서는 무심코 넘기다가도 초등학교 입학 후 산만하다거나 학습 등 학교 적응에서 문제를 겪게 되면 ‘혹시 내 아이가 ADHD가 아닐까?’ 고민하게 된다. 하지만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고 약물로 치료를 한다거나 상담센터를 찾아가기에는 발걸음이 쉽게 떨어지지 않는다. ‘별것도 아닌데 ADHD로 낙인찍히는 것 아닐까’하는 불안감이나 약물치료 등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때문이다.
최근 이런 고민을 해소시켜주는 ‘비약물 운동요법’이 주목받고 있다. 이 운동프로그램은 미국과 유럽에서 활발히 시행하고 있는 대체의학을 기반으로 한 ‘뇌 기능성 신경학’ 이론을 토대로, 국내에서는 ‘밸런스브레인’이 최초로 도입해 시행하면서 ADHD나 틱장애, 발달지연 등의 개선에 효과를 보고 있다.
밸런스브레인의 운동프로그램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자 지난 7월 오픈한 밸런스브레인 평촌센터를 찾아 김영민 센터장을 만났다.
- ‘밸런스브레인’은 어떤 곳인가요? 병원이나 상담센터와는 다른 것 같은데요.
“밸런스브레인은 틱장애, ADHD, 발달장애 등 뇌의 기능적 문제가 있는 아이들의 균형 있는 뇌 발달을 위한 프로그램을 연구, 개발하는 브레인 토탈 케어센터입니다. 최근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ADHD, 틱장애, 발달장애, 학습장애를 가진 아이들은 대부분 한쪽 뇌가 다른 한쪽 뇌보다 기능이 강하거나 약해져 생기는 뇌 불균형이 원인입니다. 밸런스브레인은 이와 같이 뇌 불균형이 원인이 되어 발생한 증상을 가진 아동과 학부모에게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해 증상을 개선하도록 도와주는 곳입니다.”
- 밸런스브레인의 운동 프로그램의 특징이라면?
“밸런스브레인 프로그램은 아이에게 부작용이 없는 ‘비약물 뇌자극 운동 프로그램’을 특징으로 하며 개개인의 뇌 상태에 따라 개별 맞춤으로 진행됩니다. 먼저 아이의 뇌 기능 상태를 알아보기 위해 뇌 기능검사를 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아이의 뇌 상태에 맞춘 밸런스브레인 운동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운동 프로그램은 크게 리버스브레인과 옵티멀브레인프로그램으로 나뉘는데요. 리버스브레인은 발달지연, 언어지연, 고기능 자폐를 가진 아이들이 두뇌 운동 지도자 선생님과 1:l 개별 맞춤운동으로 진행하고 옵티멀브레인은 ADHD, 틱장애, 학습장애 아이들의 뇌 기능 상태와 레벨에 맞는 그룹 운동을 진행합니다.”
- 뇌 기능 상태를 알아보기 위한 검사에는 어떤 것이 있고, 신뢰할 만 한가요?
“밸런스브레인은 뇌 기능검사, 학습능력검사, 감각민감도 검사, 시청각인지 능력검사 등 다양한 검사들을 통해 좌뇌와 우뇌의 불균형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체계적인 개별맞춤 운동프로그램을 시행합니다. 밸런스브레인의 프로그램과 검사는 미국 기능성 신경학의 원리와 운동요법을 병행하여 객관적인 검진과 분석은 물론 증상개선 및 완화에 도움이 되도록 효율적으로 적용된 것으로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이미 그 효과가 입증되었습니다.”
- 밸런스브레인 운동프로그램을 통한 증상 개선 기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프로그램은 최소 주 2회를 기본으로 하여 일정한 자극을 뇌에 입력하게 되고 그 외에도 자극을 극대화하기 위해 가정에서 수행할 수 있는 별도의 자극 프로그램이 제공됩니다. 프로그램 기본단위는 1개월로, 프로그램 진행 3개월마다 재검사하여 개선되는 증상을 객관적으로 수치화하여 눈으로 볼 수 있고, 나아가 아이에게 맞는 운동프로그램으로 계속적인 수정, 조절을 하게 됩니다. 주 3회, 주 5회 프로그램도 가능합니다. 대부분 3개월 정도 진행하면서 어머니들은 아이가 변화해 나가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뇌 운동 지도사들의 전문성은 신뢰할만 한가요?
“밸런스브레인의 뇌 운동 지도사들은 대학에서 관련학과를 졸업한 사람들로서 밸런스브레인의 일정한 교육을 받고 충분한 실습을 마친 검증된 전문가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관련 교육과 세미나를 통해 새로운 운동프로그램과 정보를 교환하는 등 열정과 전문성을 갖춘 인재들입니다.”
신현주리포터 nashura@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