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명화오디세이 <시크릿뮤지엄>

2D명화가 아이들이 좋아하는 3D영상으로 변신!

방학 맞은 자녀와 함께 가는 미술관 나들이

지역내일 2013-08-05

대부분의 학생들은 방학과제로 미술관이나 박물관 체험을 한다. 기왕에 가는 체험학습이라면 보다 흥미롭고 기억에 남을만한 전시를 찾았으면 하는 것이 부모 마음. 하지만 부모의 기준으로 정하다보면 아이들은 별다른 감흥 없이 전시장을 돌아보기 일쑤다.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진행되고 있는 <시크릿뮤지엄>은 이런 고민을 한 번에 날려버린다.
미술책에서나 보던 세계적인 명화 35점이 흥미로운 디지털 영상으로 변해 움직이고, 나눠지고, 변하기 때문이다. 전시장 입구에는 특별한 포토 존도 준비되어 있다. 명화를 들여다보고 있는 아이들의 얼굴로 즉석에서 만들어진 디지털 그림을 만나는 자리다. 본 전시실 안으로 들어가면 사진촬영이 허용되지 않으니 여기서 한 장 찍고 들어가면 나중에 체험학습보고서를 작성할 때 활용할 수 있다.

시크릿

프티팔레 <Revelations_레벨라시옹>의 한국투어
<시크릿뮤지엄>은 파리 5대 박물관 프티팔레 <Revelations_레벨라시옹>의 한국투어로 마련된 전시다. 다빈치부터 반 고흐까지 명화들을 디지털로 재현한 디지털 명화들이 전시되어 있고, 6인의 한국작가 작품도 만날 수 있다. 2010년 파리시립미술관인 프티팔레에서 벌어진 디지털 미술실험, ‘원화 없는 명화전’이 바로 <레벨라시옹>이었다. 서양미술사에 혁신을 이끌었던 중요한 회화들을 고해상도 디지털로 재현해냈던 전시. 고성능 카메라로 촬영된 이미지들을 토대로 애니메이션, 특수효과, 3D, 음향을 활용하여 작품의 디테일과 숨은 의도를 담아냈다. 이전까지 한 번도 시도되지 않았던 이 전시는 평단에서는 논란이 있었지만 관람객들은 열광했다. 실제 한가람미술관의 <시크릿 오디세이>를 돌아보다보면 ‘명화 속에 이런 비밀이 있었구나’ 하면서 눈과 귀를 쫑긋하게 되는 지점이 여러 번 있다. 

섹션마다 뚜렷한 명화의 의미
<시크릿뮤지엄>은 미술의 핵심 테마인 선, 색, 빛, 그림자, 시간, 원근법, 마티에르(재료), 감정 등 8개의 섹션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섹션마다 그 섹션의 의미가 분명히 담겨 있는 4~5점의 디지털 명화들이 전시되어 있다. 각 작품들은 작품의 특성에 맞는 고해상도 모니터, 대형 멀티스크린, 홀로그램, 프로젝션 메핑, 3D 멀티스크린 등 다양한 디지털방식으로 관객을 맞는다. 프랑스 전시 때보다 훨씬 더 업그레이드 된 전시라고 한다.
작품의 이해를 돕는 보조영상과 텍스트, 그리고 명화의 의미를 해석한 한국 작가들의 작품들도 곳곳에 배치되어 있다. 홀로그램으로 재현한 만테냐의 예수상, 조각상으로 재현한 라투르의 그림, 그리고 복원전문가의 손을 통해 재현한 고흐의 마티에르 기법 등을 만날 수 있다.
그림에 조예가 깊지 않아도 어디선가 한 번쯤 본 듯한 명화들은 관객의 발을 친숙하게 잡는다. 원화가 없지만 다양하게 변주된 명작들의 모습은 원화보다 더 대중적으로 다가선다. 미술관에 한 번도 발을 디뎌본 적 없는 아이들도 명화를 요리조리 뜯어보는 특별하고 흥미로운 시간을 경험하게 된다.

시크릿2

특별한 전시, 특별한 경험 
<시크릿뮤지엄>은 단순히 디지털 영상으로 촬영한 명화만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다. 관객은 그림 속 사물의 의미나 화가의 의도 등 작품 속에 숨겨진 비밀을 찾아가는 길잡이로서 디지털 영상을 만나게 된다. 명화의 주요 부분들이 스토리 라인에 따라 움직이고 각 장면에 부합하는 음악이 작품의 의도를 부각시키며 작품이 가진 미학적 포인트를 영리하게 설명해 나간다. 반 고흐의 ''아를의 별이 빛나는 밤''이라는 작품은 캔버스 속의 세계에 실제로 존재하는 것처럼 강물소리, 귀뚜라미 울음소리, 종소리를 들으며, 저 멀리 보이는 별빛을 감상하도록 재탄생 되었다. 한스 홀바인의 ''대사들''에서는 디지털 기법을 통해 숨겨진 왜상의 비밀을 파헤친다. 심하게 왜곡된 두개골이 어떠한 형상에서 온 것인지를 확인할 수 있다. 아르놀드 뵈클린의 ‘죽음의 섬’은 3D로 만들어진 영상 덕분에 그림의 의미를 한층 더 깊이 느낄 수 있다.
디지털 기술과 기획자들의 상상력은 막연하게만 느껴졌던 명화와 관람객 사이의 거리를 좁혀준다. 미술에 조예가 있는 사람이든 그렇지 않은 사람이든, 디지털 기술에 대해 친숙한 사람이든 아니든 모두 시선을 움직이고 각자 작품과의 관계를 자유롭게 형성할 수 있다.

미술 체험학습의 장으로 제격
벽에 걸려있는 그림을 일방적으로 감상하는 일은 아이들에게는 무척 지루한 일이다. 그것이 원화이든 아니든 아이들은 10분 만에 전시관을 빠져나가려고 한다. 하지만 디지털 명화는 다르다. 아이들이 흥미로워하는 전자기술이 시선을 끌기 때문이다. 디지털로 재현된 미술 거장들의 이야기는 아이들에게 더 이상 지루하지 않다. 그림을 나눠보고, 흘러가면서 보고, 각도를 틀어 보는 동안 계속해서 진행되는 그림에 대한 설명은 아이를 전시관 벽에 바짝 다가서도록 이끈다. 마치 해설이 있는 음악회와 비슷하다고 할까. 
오디오 가이드와 도슨트 시간을 활용하면 더욱 풍부한 감상을 할 수 있다. 신분증을 맡긴 후 3,000원을 내면 20여점의 설명이 담겨있는 오디오가이드를 대여할 수 있다. 도슨트는 매일 2회, 오후 2시와 5시에 진행되는데 사람이 많아 혼잡한 주말에는 도슨트 프로그램을 진행하지 않는다. 전시장 입구에 있는 아트 숍에서 도록을 구입하면 보다 풍부한 감상이 가능해진다.
학교 숙제를 위해 툴툴거리며 엄마를 따라 나섰던 아들도 <시크릿뮤지움>의 출구를 나올 때는 눈빛을 반짝거리며 도록을 집어 들었다. 컴퓨터를 좋아하고, 풍경화를 좋아했던 아들은 이런 전시를 기획할 수 있으려면 어떤 공부를 해야 하느냐며 진로에 관련된 질문을 하기도 했고, 도록을 함께 보며 오랜만에 모자지간에 잔소리 없는 대화도 나눌 수 있었다. 다양한 경험과 새로운 자극에 반응이 빠른 사춘기 아이들에게 적극적으로 권하고 싶은 전시다. 

일정: ~ 9월 22일까지(매월 마지막 주 월요일 휴관)
장소: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1층
관람시간: 오전 11시~오후 8시(오후 7시까지 입장)
입장료: 성인 1만 2,000원, 청소년 1만 원, 어린이 8,000원
문의: 예술의 전당(02)58-1300
예매:쌕티켓 http://www.sactiket.co.kr
이지혜 리포터 angus7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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