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면 고물, 주면 보물,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기증해주세요’ 나에게는 필요 없는 헌 물건이지만 다른 이에게 소중하게 쓰일 수 있는 나눔과 순환의 아름다움이 있는 곳, ‘아름다운가게’는 우리 동네에서 물품을 기증받아 운영되고 또 그 수익을 다시 우리 이웃들을 보살피는데 쓰는 말 그대로 ‘아름다운가게’다. 우리 지역 양천 강서 영등포 구로에 있는 4개의 아름다운가게를 소개한다.
송정순 리포터 ilovesjsmore@naver.com
아름다운가게 목동점
아름다운가게 목동점은 단골이 많은 매장, 인사를 잘하는 매장, 아름다운 하루(아하!)가 많은 매장으로 통한다. 2006년 주식회사 부영이 매장을 기증해 터를 마련했고 CJ홈쇼핑에서 1만 3천점의 물품기증으로 문을 열게 된 곳이기도 하다.
목동점은 부영그린타운 3차 안에 위치하고 있다. 지나다니며 볼 수 있는 곳이 아니라 아는 사람만 안다. 그래서 단골손님이 유난히 많다. 이런 이유로 구매천사(구매자)나 활동천사(봉사자)가 친밀감이 높은 것이 목동점 만의 자랑. 이웃사촌처럼 편하게 물건을 구매하고 팔고 있는 곳이다. 목동점은 의류가 가장 많이 판매되는 품목이라 의류가 가장 많이 비치되어 있다. 단골들은 주부들이 대부분이지만 때로 손자손녀에게 주기 위해 어르신들이 들르기도 한다. 특히 단지 내에 있는 특성상 ‘난’의 기증도 많고 구매 요구도 많아 다른 매장에서도 ‘난’ 화분이 생기면 목동점으로 보내오기도 한다.
목동점 이숙연 매니저는 “작년 11월 소득공제 영수증을 발행한 이후 기증이 많이 늘었다”며 “주말이면 가족단위로 기부할 물건을 차에 잔뜩 싣고 매장을 방문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다”고 전한다.
-위치: 양천구 목동 908-34번지 부영 그린타운 3차
(목동5단지B 상가 버스정류장 하차)
-영업시간: 월요일~토요일 10시30분~6시
(휴일: 일요일, 공휴일)
-문의: 02-2648-1005
아름다운가게 영등포점
영등포 지역 주민들이 아름다운가게를 개점하기 위해 준비해온 노력이 (주)영등포뉴타운지하상가의 매장 공간 기증으로 결실을 맺었다. 아름다운가게 영등포점은 영등포뉴타운지하상가에 위치하고 있고 시민들이 기증한 재사용물건들과 아름다운가게 공익상품, 공정무역 커피를 판매하고 있다. 그래서일까. 영등포점은 인근 상점과 지역 복지단체와 함께하는 나눔과 순환의 구심점 역할 담당하고 있다. 지하상가 내 입점 상점들과 파트너십을 맺어 기증 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특히 인근지역의 다문화가정 및 노숙인들을 위해 일하는 지역 복지단체들을 중점으로 지원하는 등 서울 서남부 지역의 나눔과 순환의 구심점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영등포점 변혜리 메니저는 “타 매장과는 달리 영등포점은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전 요일 운영이 되고 운영시간은 오전 11시 부터 오후 8시까지”라며 “장애인 인턴1명과 2명의 직원을 포함하여 현재 약 70여명의 자원봉사활동가와 함께 매장을 꾸려나가고 있다”고 소개한다. 영등포점은 월 평균 3,200여명의 고객이 물품을 구매하고 기증자 또한 월 평균 100여명이며 점차 기증이 늘어가고 있는 추세다.
-위치: 영등포뉴타운 지하상가 이벤트홀
(5호선 영등포시장 4번 출구 300m)
-영업시간: 월요일~일요일 오전 11시 ~ 오후 8시
(휴일: 공휴일)
-문의: 02-2069-1002
아름다운가게 강서화곡점
아름다운가게 강서화곡점이 화곡점으로 다시 돌아왔다. 작년 6월 아름다운가게 66호 매장이었던 강서등촌점이 강서화곡점으로 유광사 산부인과 맞은편에 문을 연 것.
강서화곡점은 1년 6개월의 공백 기간을 거치고 작년에 오픈 한 후 하루 방문객이 100여명이 넘는다. 기증과 판매가 늘어나면서 구민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학용품 책 옷 악세사리 등 없는 것이 없고 특히 아이들 용품이 인기상품으로 떠오른다. 중고물품 외 기업체가 기증하는 새 물품도 있어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특히 다양한 색상의 고급 아이패드와 갤럭시 탭 케이스가 기능되어 판매되기도 했고 더글라스 주방용품 특별전을 열기도 했다.
강서점은 목동점과 함께 강서교육지원청 관내 저소득 학생 지원을 위한 나눔 바자회인 ''아름다운 하루''행사를 개최하기도 했다. 이 행사는 교육청을 비롯해 관내 유·초·중학교 교직원 및 학생들이 기증한 물품을 판매하고 수익금은 전액 장학금으로 사용했다.
특히 아름다운가게와 아름다운커피 매장에서는 전국 어디 매장이나 사용이 가능한 상품권을 만들었다. 구매가 곧 기부가 되는 아름다운 상품권을 많이 이용해 줄 것을 권하기도 한다.
-위치: 강서구 화곡동 1032-17 1층
(화곡역 8번 출구 100m 거리)
-영업시간: 월요일~토요일 오전 10시30분~오후 6시
(휴일: 일요일, 공휴일)
-문의: 02-2695-1004
아름다운가게 개봉점
아름다운 가게 100호점 매장 개봉점. 처음 아름다운가게를 설립할 때 100개의 매장을 목표로 잡았다고. 그래서 좀 더 특별한 곳이 개봉점이기도 하다. 이곳은 아동수익나눔 특화매장이기도하다. 계산대 바로 옆에는 아동수익나눔 특화매장답게 아이들이 아름다운가게에 대해 그린 그림들과 이름이 벽면을 가득 채우고 있다.
전국에서 아름다운가게 100주년을 기념하는 그림을 선물 받았고 그중에 아름다운가게와 잘 어울리는 그림을 도자기에 구워서 벽면을 장식했다.
이곳에서도 도서, 장난감 신발, 공익상품, 의류 등 아름다운가게에서 판매하는 모든 물건이 있다. 곧 기증할 수 있는 품목이기도 하다. 인근에 아파트가 많아서인지 동화책과 같이 아이들 용품이 많기도 하다.
개봉점 지정자 매니저는 “아름다운가게 개봉점은 2009년 5월 1일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아름다운 자선음악회’를 통해 개설 비용을 마련했다”며 “이 음악회는 세계적 지휘자 정명훈 씨와 서울시향의 재능기부, 그리고 수많은 시민 여러분들의 동참으로 성공적으로 개최되었으며, 그 결과 아름다운가게 개봉점이 문을 열 수 있게 되었다”고 소개한다.
-위치: 구로구 개봉동 161-4번지 (개봉사거리 하이마트 1층)
( 1호선 개봉역 2번 출구 도보 5분 거리)
-영업시간: 월요일~토요일 10시30분~6시
(휴일: 일요일, 공휴일)
-문의: 02-2687-1005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