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시, 평생학습도시로 지정
의왕시가 교육부에서 지정하는 2013년도 평생학습도시로 지정됐다.
의왕시는 그동안 평생교육조례 제정, 평생교육협의회 구성, 평생학습 중장기 종합계획 수립, 전담인력 배치 등 평생학습 기반을 다져왔으며, 평생교육기관과 평생학습동아리 사업을 해마다 확대하여 평생교육 역량강화에 힘써 왔다.
특히 리더십 스피치토론 지도자 양성, 인생이모작 교실, 토요 해피베이킹 교실, 평생학습활동가 양성 등 인생 100세 시대를 맞아 4050세대와 고령세대를 위한 다양한 특화사업을 펼쳐 왔다. 또한 넷째주 목요일에는 시민 아카데미를 정례적으로 운영하고, 2010년부터 방과 후 스피치 토론교실과 시민 감성스피치 교실을 열고 해마다 스피치 토론대회도 개최하였다.
평생학습도시로 지정된 의왕시는 100세 시대를 대비해 특화사업인 ‘행복사다리’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행복사다리’사업은 4050세대와 고령세대를 대상으로 학습과 일, 재능기부를 연계하여 사회참여기회를 제공하고 제3의 인생설계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이다. 숲 체험 활동가, 도시농부, 철도박물관 도슨트, 토론지도사, 성인문해교사, 한지공예 전문가, 천연염색지도사 등 다양한 특화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희망찬 푸른 의왕 담기, UCC 동영상 공모전 개최
의왕시는 문화, 환경, 교육, 복지 등 생동하는 의왕시의 모습을 알리고 순수창작 영상콘텐츠 발굴을 위해 ‘제3회 희망찬 푸른 의왕 담기 UCC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UCC 공모전은 일반부와 학생부로 나눠 실시하며, 7월 15부터 8월 30일까지 접수를 받아 엄정한 심사를 통해 수상작을 선정할 예정이다.
UCC의 주제는 ‘수도권의 중심, 의왕시를 알려라!’. 전 국민 누구나 의왕의 먹거리, 즐길거리, 볼거리, 숨겨진 경관, 교육과 복지 등 의왕시와 관련된 소재로 UCC를 제작하여 제출할 수 있다.
일반부와 학생부 각각 최우수 1점, 우수 1점, 장려 1점씩 선발 시상하게 되며, 최종 심사 결과는 9월 말 경 의왕시 홈페이지에 공지하고 수상작품에 대해 개별 통지할 예정이다.
UCC 공모전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담당자(전화 345-2896~8)에게 문의하면 된다.
의왕시, 출산장려정책 우수지자체로 보건복지부 장관표창 수상
의왕시는 지난 11일,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제2회 인구의 날’ 기념식에서 출산장려정책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보건복지부 장관표창을 수상했다.
‘인구의 날’은 날로 심화되고 있는 저출산 문제에 대해 국가차원의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해 제정됐으며, 의왕시는 출산장려정책의 공로가 인정돼 장관표창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의왕시는 출산장려지원금 인상, 모든 신생아에게 출산축하선물 지원, 모든 임산부에게 산전태아기형 선별 검사비 지원, 예비부부 및 신혼부부 무료 건강검진, 두 자녀 이상 출산산모 무료 골밀도 검사, 시립어린이집 확충 등 정책적인 면에서도 여러 지원을 해왔다. 또 출산인식개선을 위한 ‘아이는 많이 행복한 의왕'' 걷기행사 개최, 한 자녀 더 갖기 운동, 아빠의 육아참여 캠페인 등 지속적으로 출산장려 캠페인을 펼쳐 시 전역에 출산 친화 분위기를 조성해 왔다.
의왕시, 중소기업 국내전시회 지원
의왕시는 올해 상반기에만 관내 12개 중소기업에 국내 전시회 참가비를 지원하여 36억원의 생산제품판매 계약 성과를 이루도록 지원했다.
방송장비 제조업체인 윈텍시스템(주)은 22억 원, 수중청소장비 제조업체인 ㈜제타크리젠은 3억5천만 원, 이비인후과용 진료장치 제조업체인 ㈜메드스타는 2억5천만 원, PCB 라우터 장비 개발 제조업체인 ㈜아이엠피이씨는 1억8천만 원, 반도체 검사용 소켓 제조 업체인 ㈜오킨스전자는 1억5천만 원, 가스안전 차단장치 제조업체인 ㈜세이프퀴슬은 8천만 원 등의 계약을 체결했다.
김성제 의왕시장은 “향후에도 경쟁력 있는 유망 중소기업을 발굴하고 다양한 국내외 마케팅으로 중소기업의 판로 개척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