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에는 두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부모님들과 아이의 학습과 관련해서 상담하다 보면 학습하기에 최적의 환경을 제공해 주었음에도 아이가 학습에 흥미를 못 느끼고 무관심한 이유를 단지 아이가 정신을 못 차려서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어느 정도는 이해가 갑니다. 어려운 학습 환경에서도 열심히 노력하는 모습을 보이는 아이도 있는데, 좋은 학습 환경에서도 의욕도 없고 건성건성 하는 우리아이를 바라보면 정신을 못 차리고 있는 것처럼 보이겠지요.
하지만 아이가 학습에 무관심한 모습을 보이는 것이 단지 정신을 못 차려서가 아닙니다. 학습에는 두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첫째 외부 환경적 요소입니다. 부모님이나 선생님이 도와줄 수 있는 요소로, 좋은 강의, 좋은 교재, 좋은 학습법으로 아이에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학습이 잘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이것만으로 부족합니다. 또 하나의 요소인 두뇌 내적인 요소가 어떠한가가 중요합니다. 두뇌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의 과정을 살펴보면 학습해야 할 정보는 눈, 귀 등 감각기관을 통하여 입력되고, 전두엽의 지휘 하에 좌우 뇌 등 두뇌 여러 부위의 협응으로 처리되어 말 글 행동으로 출력됩니다. 이 과정에 어떤 문제가 있으면 학습은 느려지거나 오류가 나기 쉽습니다.
관심 --> 재미 --> 집중 --> 학습
(습득능력)
학습은 관심으로 시작됩니다. 하지만 학습이 효율적으로 잘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집중이 필요합니다. 집중력이 부족하면 많은 시간을 투자해도 학습효과가 나지 않습니다. 그런데 학습 시 집중을 잘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체가 재미 있어야 합니다. 재미를 못 느끼고 마지못해 한다면 좀처럼 집중할 수 없습니다.
앞서서도 말했지만 학습은 관심으로 시작합니다. 하지만 재미가 있어야 집중할 수 있습니다. 관심이 재미로 변하기 위해서는 두뇌내부의 학습을 습득하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즉 학습해야 할 대상을 습득하는데 특별한 어려움이 없어야 재미를 느껴 집중할 수 있습니다. 관심을 가지고 시작했지만 습득하는데 어려움이 많다면 재미로 이어지기 힘들게 되고 그래도 해야 하니 마지못해 하게 되어 집중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번 방학에 아이의 두뇌 내적인 요소가 어떠한 지에 대한 평가를 받아보세요,
그 동안 쫓기듯이 돌아가는 수업과 시험 때문에 우리아이의 정확한 두뇌상태도 파악하지 못하고 무조건적으로 공부만 시켰을 것입니다. 두뇌 내적인 요소가 어떠한가에 대한 분석은 현재 학습능력이 좋아 보이는 아이에게도 필요합니다. 두뇌의 지휘자인 전두엽의 기능이 좋거나, 지능이 높은 아이들은 두뇌내적인 요소에 약간의 부족함이 있어도 잘하는 모습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학년이 올라가 학습량이 많아지고 난이도가 높아지면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이번 방학에 관심이 재미로 잘 이어질 수 있도록 ‘습득하는 능력’, 즉 작업기억력을 향상시켜 주세요, 작업기억력이란 학습해야 할 대상을 내가 알고 있는 지식을 이용해 이해하며 기억하는 능력으로, 작업기억력의 차이가 곧 성적의 차이로 나타납니다. 작업기억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더 빨리 생각하는 능력과 더 많이 기억하는 능력, 더 강하게 집중할 수 있는 능력의 향상이 필요합니다.
더브레인두뇌학습클리닉에서는 방학집중코스를 통해 학습에 꼭 필요한 작업기억력 향상트레이닝을 진행합니다. 이번 여름방학을 이용 아이의 학습관련 두뇌기능이 어떠한지에 대한 평가와 함께 여름방학집중코스를 이용 학습에 꼭 필요한 작업기억력을 향상시켜 보시기 바랍니다.
더브레인 두뇌학습클리닉
현상태 원장
523-7355. www.braintoktok.com
주요이력
현)두뇌전문네트워크 아이리더한의원 대표원장
현)글로벌리더영재교육학회 부회장
전)HB두뇌학습연구소 연구위원
2012년 영재교육 심화과정 직무연수
(제1기 초중등 인문사회) 특강강사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