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선(가명 고3)양은 지난해까지만 해도 국어성적이 잘 나오지 않아 고민이 많았다. 영어와 수학에 비해 내신도 잘 나오지 않고 모의고사 성적 역시 좋지 않았던 것. 중학교 때까지만 해도 “조금만 공부하면 국어성적이 잘 나왔다”는 김양. 고등학생이 된 후 국어 공부량은 늘어났지만 성적은 계속 하향곡선을 이루고 있었다.
강은석 원장과 만난 지 1년여가 지난 현재, 김양은 자신이 원하는 성적을 국어에서도 얻고 있다. 김양은 “처음 서너 달 정도는 조바심에 걱정이 되기도 했지만 이젠 안정적으로 2등급이 나오고 간혹 1등급을 받을 때도 있다”며 “혼자서는 공부하기 힘든 비문학에 중점을 두고, 지문독해에 충실히 집중한 결과인 것 같다”고 말했다.
어필국어 강은석 원장은 “국어는 단기간에 성적을 올리기 힘든 과목”이라며 “단기간 성적 향상보다는 수능에서의 최고성적을 목표로 기초를 탄탄히 다지고, 확실한 내신 분석과 집중으로 내신 대비에도 충실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0년 노하우 녹아나는 수업, 성적향상은 물론 동기부여까지
어필국어의 고등부 모든 수업은 원장 직강으로 진행된다. 20년 가까이 국어를 가르쳐온 강 원장은 ‘국어 공부를 위한 핵심’을 그 누구보다 확실하게 꿰뚫고 있다.
“국어는 학습량보다 학습의 질이 중요합니다. 자신만의 공부법을 찾아야 하고 또 그 방법을 알려줄 ‘선생님’을 만나는 것이 매우 중요하죠. 또한 국어는 준비된 상태로 수업을 들어야 합니다. 국어는 암기가 아닌 이해의 과목이기 때문에 예습으로 수업을 준비하고 자신의 잘못된 생각이나 이해가 부족한 부분을 수업에서 해결해야 합니다.”
예습을 통해 자신의 사고를 교정할 기회를 가져야 하는데, 복습으로는 이 과정을 무시한 채 가르치는 사람의 사고를 닮아가는 수준에 머무를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어필국어는 8주간의 커리큘럼과 교재가 미리 제시되고 배부되어 학생들에게 미리 공부할 시간과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특별한 레벨테스트를 거치지 않는다. 성적이 뛰어난 학생이나 수업에 참여할 학습수준이 되지 않는 학생들은 ‘1대1 클리닉’수업을 통해 각자의 상황에 맞는 수업을 진행한다. 특히 국어실력이 부족한 학생들의 경우 단기간 클리닉 수업은 국어의 기초는 물론 학습에 대한 동기까지 확실히 부여받게 된다.
강 원장은 “국어는 ‘해야겠다’는 마음만 먹으면 누구나 성적을 올릴 수 있는 과목인 만큼 학생들의 동기부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1대1 클리닉수업은 강 원장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빛을 발하는 시간이다.
“학생들이 집중할 수 있는 시간에는 최대한 몰입해 집중도를 높입니다. 멍하니 3~4 시간을 앉아 있는 것이 아니라, 1~2시간 집중하는 힘을 키워주고 그 시간을 점차 늘여가게 하는 거죠. 집중하는 시간이 생기면서 학생들은 성적 향상의 기쁨과 함께 동기부여도 얻게 됩니다.”
내신완벽대비, 6등급이 2달 만에 2등급
내신 한달 전부터는 내신대비로 프로그램이 전환된다. 교과서, 학교별 완벽 분석과 대비로 어필학원은 이미 많은 학생들의 내신 성적향상을 이뤄냈다.
현재 오금고, 창덕여고, 보성고, 방산고, 잠실여고, 가락고, 배명고, 정신여고, 그리고 동북고 등의 내신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강 원장은 “수능에 비해 내신은 조금만 집중하면 수능보다 짧은 기간에 성적향상을 이뤄낼 수 있다”며 “혼자서 문제풀이에 집중하는 것보다 전문적인 분석과 대비가 가능한 학원의 도움을 받으면 공부시간을 단축할 수 있고 성적 또한 쉽게 올릴 수 있다”고 말한다. 또 “내신 6등급이던 학생이 클리닉수업과 내신특강을 통해 2달 만에 2등급으로 뛰어오른 경우도 있는 만큼 학생들의 마음가짐에 따라 눈에 띄는 성적 향상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중등부 수업, 독서논술 병행
내신의 부담이 적고 다소 시간적 여유가 있는 중등부는 국어수업과 함께 독서논술수업이 진행된다.
강 원장은 “국어 공부를 위해 독서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며 “수능을 위한 기본이 되는 어휘력, 창의력, 논리력 등은 독서논술을 통해 키워갈 수 있다”고 확신했다.
어필학원 독서논술은 48년 입시의 명문인 대성의 ‘대성독서논술 리딩게임’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한편 어필국어에서는 1대1 개별지도로 진행되는 대입논술수업과 고등문법을 총정리할 수 있는 ‘문법 특강’, 그리고 ‘고전문학 특강’과 ‘현대시 특강’도 진행한다.
박지윤 리포터 dddodo@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