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인 영어학습은 어휘, 즉 단어를 익히는 것부터 시작된다. 이미 모국어를 할 수 있다는 것은 파닉스가 일차적으로 완성이 되어 있음을 의미하며 따라서 파닉스 다음 단계인 어휘를 익히는 것이 외국어를 배우는 실질적인 첫 걸음이라 할 수 있다. 단어가 취약한 상태에서 문법과 문장학습을 아무리 학습한다고 해도 영어실력이 크게 늘지 않는다. 역으로 문법이 취약함에도 단어를 많이 암기하고 있는 경우에는 영어 실력향상이 비교적 빠른 편이서 독해, 듣기, 말하기 학습이 수월하게 진행된다. 학생들에게 영어 학습에서 가장 어렵고 성적이 나오지 않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를 물어보면 많은 학생들이 문법영역이 취약해서라고 대답한다. 그러나 이는 착각일 뿐 사실은 어휘암기가 부족한 경우가 대부분이며, 일단 귀찮은 단어학습을 제쳐놓고 다음 학습을 진행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단어암기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지만 학생들이 가장 하기 싫어하고 어려움을 겪는 부분이다.
반복이 중요한 어휘학습
그렇다면 이렇듯 중요한 단어 학습은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까? 일단 단어 암기는 한 번에 되는 것이 아님을 유의해야 할 것이다. 사람은 망각의 동물인 만큼 시간이 지나면 암기한 내용을 잊게 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임 인정해야 한다. 더구나 영어는 우리가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언어가 아니기 때문에 머릿속에서 필요한 단어가 맴돌기만 하고 떠오르지 않거나 영단어의 뜻이 기억나지 않는 현상이 더 빈번하게 나타나는데 이런 막막함 때문에 학생들이 단어암기를 어렵게 느껴 포기하고 문법이나 문장학습에 매달리게 되는 경우가 많다. 매일 말하고 듣고 쓰는 우리말도 순간적으로 적절한 단어가 떠오르지 않은 경우가 많은데 하물며 외국어인 영단어가 한 번에 쉽게 암기되어 술술 나온다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다. 단어를 완벽하게 체득하는 데는 적어도 25번 이상의 반복암기기 필요하다.
정확한 발음의 단어암기가 중요
많은 학생들이 영어단어를 암기하는 것을 보면 대부분이 영어의 철자와 뜻만 중요하게 생각하고 발음은 등한시 하거나 대충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영어단어의 정확한 발음을 공부하는 것이 단어 암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아는 영단어임에도 발음을 제대로 익히지 않아 듣기나 말하기가 되지 않아 시험이나 외국인과의 의사소통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는 영어단어암기를 하면서 자신이 발음하기 쉽거나 편한대로 외워버리기 때문인데 영어 발음을 한국식 발음으로 전환하여 외워버리는 등의 경우이다. 언어는 참으로 오묘한 것이어서 단어의 발음을 정확히 하여야만 듣고 말하는 것 이외에도 연음과 분철이 자연스럽게 연관 되어 문장학습도 쉬워진다.
암기한 단어의 활용은 필수
단어의 발음과 함께 유의해야 할 것은 그 단어가 어떻게 문장에서 활용되고 있는지를 아는 것도 중요하다. 일단은 단어의 기본적인 뜻을 암기하는 것이 기초가 되겠지만 단순히 영어 단어의 스펠링과 뜻만 외우고 그 단어가 문맥에 따라 어떻게 활용되는 지를 간과하게 되면 암기한 단어의 지속성도 떨어지고 단어 활용능력도 현저히 떨어진다. 따라서 암기한 단어가 예문이나 독해 지문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다양하게 접하면서 암기한 단어가 어떤 뜻으로 문장에서 사용 되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 좋다. 시중에는 연상을 통한 단어암기법이나 기타 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으로 단어를 암기하는 방법이 소개되고 있는데 모든 암기법에 뒤따라야 할 것이 바로 암기한 단어를 활용해보거나 독해지문 등의 경로를 통해 단어의 쓰임새를 알아야 효율적인 단어 암기가 될 것이다. 한 번 암기한 단어들을 보면서 기억나지 않는 단어를 확인하고 단어의 여러 쓰임새를 체크하며 복습하는 과정을 반복적으로 거치면서 단어를 완벽하게 학습하는 것이 단기기억이 아니라 장기적인 기억을 위해서는 필수적이다.
아이에듀학원 영어교수팀
전임강사 이수연
문의 063-908-7905, 255-7905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