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 숨은 매력 사진에 담다
올 한해 200만 외국인 관광객 유치 목표 조기 달성을 위해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며 강남 알리기와 국내외 관광객 유치에 주력해 온 강남구 강남 곳곳에 숨어 있는 매력을 발견하고 포착한 ‘강남관광사진’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강남구는 최근 ‘강남스타일’ 열풍에 힘입어 외국 관광객들의 강남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강남 방문이 줄을 잇고 있는데, 이번 공모전을 통해 강남의 매력을 널리 알리고 입상작은 강남관광 활성화 자료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열정이 넘치는 매력도시 강남”을 주제로 한 이번 공모전의 사진 소재로는 관광객이 담아 가고픈 강남의 모습으로, 열정이 넘치는 매력도시 강남의 아름다운 모습들 - 강남명소(코엑스, 신사동 가로수길, 청담명품 패션거리, 양재천, 봉은사 등), 자연경관, 강남페스티벌, 생활모습 등 - 이며 1인당 5점까지 출품할 수 있다.
총 상금 1,050만원이 걸린 이번 공모전의 입상작은 오는 10월말 강남구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하고, 구청 로비 등에 전시할 예정이다. 최우수상 1명에게는 상장과 상금 300만원을, 우수상 1명에게는 상장과 상금 200만원을, 장려상 3명에게는 상장과 상금 각 50만원을 수여하고, 입선 40명에게는 상금 각 10만원이 지급된다.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6월 15일부터 10월 10일까지 참가신청서(강남구청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와 함께 출품사진, 필름원본(사진파일)을 강남구청 관광진흥과로 우편 또는 방문 접수하면 된다. 기타 자세한 공모내용은 강남구 홈페이지(www.gangnam.go.kr) 및 관광진흥과(☎ 3423-5533)에서 확인 가능하다.
강남구, 701개소 금연구역 추가지정
강남구가 6월 14일부터 대치동 학원가 주변 및 학교정화구역 등 701개소를 금연구역으로 추가 지정한다. 이번에 지정되는 금연구역은 대치동 학원가로서 은마아파트입구사거리 주변 도곡동길(롯데백화점~레미안우성아파트사이 양측보도) 950m, 삼성로(대치사거리~한티근린공원 사이 양측보도) 700m 등 총 연장 3,300m 구간이며, 관내 모든 버스정류소(565개소)와 가스충전소(56개소), 학교절대 정화구역(79개소)을 포함하고 있다.
구가 이번에 새로이 금연거리로 지정하는 대치동 은마아파트 사거리 주변은 관내 학원의 40%가 밀집되어 있는 학원가로 성장기 청소년들의 통행이 가장 많은 곳이다. 청소년들의 간접흡연 피해를 방지하고 흡연 유혹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이곳 대치동 학원가를 비롯한 학교절대정화구역 79개소도 금연구역으로 지정했다.
또한 간접흡연으로부터 시민의 건강을 보호하고 시민의 안전을 위해 강남구 관내 모든 버스정류소 와 주유소 및 가스 충전소도 금연구역으로 지정했다. 이번에 새로이 지정되는 금연구역은 6월 14일 금연구역으로 지정·고시하고 사전 충분한 계도기간을 거쳐 9월 1일부터는 금연구역에서 흡연시 과태료(10만원)를 부과할 방침이다. 또한 금연구역에 대한 실효성 있는 관리를 위해 2013년 9월부터는 금연구역 단속반을 집중 투입할 계획이다.
강남구는 금연구역 지정 이외에도 그동안 ‘담배연기 없는 건강도시 강남’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정책들을 펼쳐왔다. 강남구보건소 내에 금연클리닉을 운영해 금연교육과 상담을 하고, 금연 보조제를 무료로 제공하며, 흡연청소년들의 금연지원을 위해 2째, 4째 토요일에는 열린 보건소를 운영하는 등 다각적인 금연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강남구, 전자민원처리 QR코드 구축
강남구가 전자민원창구로 접수되는 민원에 대해 스마트 폰으로 민원처리 전 과정을 확인할 수 있도록 QR코드를 구축하고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구는 QR코드 구축으로 민원접수에서 처리 진행과정을 언제 어디서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민원인들의 궁금증을 해소함은 물론, 진행경과를 문의하는 민원 전화 통화량도 감소해 직원의 업무능률이 향상되는 등 행정 서비스 질이 한층 개선될 것으로 보고 있다.
강남구의 전자민원 창구에 접수되는 유기한(有期限) 민원은 그 종류가 432개에 달하며, 법정처리기한도 짧게는 하루에서 길게는 61일까지로 다양하기 때문에 처리기한이 긴 민원일 경우는 내 민원이 언제 처리될지 알 수 없어 답답해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민원인은 담당자에게 전화하거나 웹페이지를 일부러 찾아 들어가지 않더라도 구청, 동주민센터, 그 외 주요 공공게시판 등 사무 밀집지역 내에 설치된 민원처리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스캔하기만 하면, 전자민원 웹페이지(http://gangnam.eminwon.go.kr)와 연결되면서 나의 민원처리과정을 수시로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웹페이지 내 “민원공개-빠른 민원찾기” 코너에 접수번호 18자리와 비밀번호 4자리를 입력하면 즉시로 나의 민원처리 과정을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강남구는 민원처리 기간 단축률 향상을 위해 매주 화요일을 ‘처리중이거나 지연된 민원을 집중적으로 처리하는 날’로 지정하고 있다. 기간 단축률을 구청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부서별·개인별 스피드 왕을 선정하는 등 열의를 보여 현재 인·허가 처리기간 단축률이 70%로 집계, 전국 자치구 중 최고의 높은 단축률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